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2학년도 조선대학교 면접 질문
    입시 정보/면접 2023. 2. 26. 13:32

    2022학년도 조선대학교 면접 질문

    횐님들 안녕하세영! 오늘은 2022학년도 조선대학교 수시전형에서 출제된 면접 질문에 대해서 알아볼 거예영. 조선대 학생부교과 군사학과 전형과 학생부종합 일반전형, 소프트웨어전형 1단계 합격자는 2단계에서 면접 평가를 봐야 해영. 면접에서는 인성 및 가치관, 답변의 진실성, 지원동기, 전공(계열)에 대한 열의를 평가합니다. 조선대에서는 전 모집단위의 면접 기출을 공개하니 아래에서 자신이 지원한 학과의 면접 후기를 확인해 보세영.🧚‍♀️

     

    2022학년도 조선대학교 수시모집 의예과 면접 기출문제

    2022학년도 조선대학교 수시 의예과(적성)면접문제.hwp
    0.29MB
    2022학년도 조선대학교 수시 의예과(인성) 면접문제.hwp
    2.13MB

     

    2022학년도 조선대학교 수시모집 치의예과 적성면접 기출문제

    1. 지금의 코로나-19와 같은 범세계적인 전염병의 유행(팬데믹)은 의료, 경제, 사회, 과학 등에 영향을 미쳐 사회 전반에 걸쳐 시스템의 변화를 일으켰다. 이와 같이 역사적으로 사회에 큰 변화를 일으킨 팬데믹의 사례를 들고, 해당 질병 원인의 생물학적 특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질문취지>
    1) 생명 과학에 대한 지식
    2) 인문학적 소양

    <평가기준>
    A(아주잘함): 사례를 들고, 이와 관련한 4개 이상의 중심어를 들어 논리적으로 답변.
    B(잘    함): 사례를 들고, 이와 관련한 3개 이상의 중심어를 들어 논리적으로 답변.
    C(보    통): 사례를 들고, 이와 관련한 2개 이상의 중심어를 들어 논리적으로 답변.
    D(미    흡): 사례를 들고, 이와 관련한 1개 이상의 중심어를 들어 논리적으로 답변.
    E(매우미흡): 답변을 못하거나 논리성 결여 시

     

    2022학년도 조선대학교 수시모집 치의예과 인성면접 기출문제

     1. 의료자원의 부족은 누구를 먼저 치료할 것인지의 문제를 일으켜 의학적, 윤리적, 경제적  차원에서 쟁점이 되고 있다. 지금의 코로나-19 대유행의 상황에서 백신의 접종 순서에 관하여도 큰 이슈화가 되었다. 아래 보기에서 한 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에 관한 근거를 제시하시오.

    보기1) 노약자나 장애인 등의 취약계층
    보기2) 보건인력이나 공공인력 등 사회필수인력

    <질문취지>
    1) 생명 윤리에 관한 윤리적 사고
    2) 의사 결정 판단을 위한 합리적 사고
    3) 의사의 논리적 표현

    <평가기준>
    A(아주잘함): 질문에 대한 주장과 논거가 매우 우수함.
    B(잘    함): 질문에 대한 주장과 논거가 우수함.
    C(보    통): 질문에 대한 주장과 논거가 보통임.
    D(미    흡): 질문에 대한 주장과 논거가 미흡함.
    E(매우미흡): 질문에 대한 주장과 논거가 매우 미흡함.

     

    2022학년도 조선대학교 수시모집 사범대학 기출문제

    <질문>
    스마트폰은 학생들의 일상과 학습에서 없어서는 안 될 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스마트폰의 활용이 본인의 학습에 미친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말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구체적으로 설명하세요.

    <질문취지>
    자신의 스마트폰 활용 경험을 반성적으로 성찰하고, 부정적인 영향의 극복 방안을 구체적이고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능력을 파악하고자 한다.

    <평가기준>
    A(아주잘함): 학습경험의 성찰 수준과 극복 방안 설명의 구체성‧논리성이 매우 우수함.
    B(잘    함): 학습경험의 성찰 수준과 극복 방안 설명의 구체성‧논리성이 우수함.
    C(보    통): 학습경험의 성찰 수준과 극복 방안 설명의 구체성‧논리성이 보통임.
    D(미    흡): 학습경험의 성찰 수준과 극복 방안 설명의 구체성‧논리성이 미흡함.
    E(매우미흡): 학습경험의 성찰 수준과 극복 방안 설명의 구체성‧논리성이 매우 미흡함.

     

    2022학년도 조선대학교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일반전형) 면접 기출문제

    ※ 해당 면접고사 면접문제는 학생부기반의 개인별 맞춤형 문항으로 학생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 신설 모집단위 또는 2022학년도 미모집단위는 기출문제가 없습니다.

     

    국어국문학전공

    <실격당한 자들을 위한 변론(김원영)>을 읽고 반 친구들에게 소개하면서, 특히 ‘휠체어를 타고 수화를 사용하고 외출할 땐 흰 지팡이를 챙겨야 하지만 우리는 모두 지극히 평범한 사람들입니다.’라는 작가의 말을 인상 깊게 여긴 적이 있다고 했습니다. 그 인상에 대해 간단하게 말해주세요.


    영어영문학과

    3학년 진로 선택과목에서 사회 비교문화를 공부하는 중, 미국과 영국식 발음 차이를 공부한 이후 환경과 사회학의 연관성을 공부하게 되었다는데, 이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이야기해주세요.


    역사문화학과

    2학년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 평소 역사에 관심이 많아, 친구들의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 영화나 드라마 소재를 활용하였다고 기재돼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고, 이에 따른 친구의 반응은 어땠는지 이야기해주세요.


    문예창작학과

    3학년 국어 교과에서 '청자와의 대화'를 목표로 진로를 고민하는 대상을 선정, '사진 시 처방'을 진행했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시 또는 문학을 삶과 연결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런 활동에 대해 좀 더 이야기해 줄 수 있나요?


    일본어과

    문화변동의 양상 중 ‘문화융합’을 선정하여 서양의 주거문화의 아파트와 우리나라 전통 난방 방식인 온돌을 결합한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주거문화를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고유문화의 전통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문화와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문화 요소를 창조하는 것도 우리 문화의 정체성을 유지하는 한 방법이라는 의견을 제시하였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아랍어전공

    다문화 교육에 관심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별히 아랍 문화권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된 동기가 있었나요?


    중국어문화학전공

    중국어를 교과목으로 수강하였는데 중국어에 관한 관심은 언제부터 생겼으며 중국어를 배우면서 앞으로 중국어를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 본 것이 있으면 설명 바랍니다.


    철학전공

    '내 인생의 명언 만들기' 활동에서 '멈추지 말고 한 가지 목표에 매진하라'라는 명언을 완성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본인의 명언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였나요?


    유럽언어문화학부

    사회 교과 활동 중에 세계 문화권을 조사한 경험이 있습니다. 가장 흥미로웠던 타 문화권의 축제를 소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글로벌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학과 다양한 국가 및 언어에 관심이 많은 학생으로, '다문화 시리즈 3부작을 시청하고 토론을 한 적이 있는데, 학생이 생각하는 다문화사회는 어떤 사회인가요?


    K-컬처공연 기획학과

    3학년 국어 시간에 코로나19가 사회 전반적인 부분에 영향을 끼치는 상황 중에 본인의 진로와 관련된 공연예술 분야도 많은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코로나19가 공연예술계에 끼친 영향>이라는 주제를 선정하여 발표하였습니다. 결국 코로나19가 공연계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하나요?


    컴퓨터통계학과

    3학년 00-0 동아리 활동에서 통계학과 연계하여 수학과 생태계의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게 되고, 생태계에 적용되는 ‘하디-바인베르크 법칙’에 대해 조사하여 보고서 작성하였다. 내용을 설명하여 주세요.


    화학과

    요리학원에 다닐 정도로 요리에 관심이 많아 보입니다. 화학을 요리에 적용한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생명과학과

    진로를 생명과학으로 목표를 세우고 생명 관련 동아리를 만들었다고 기재가 되어 있습니다. 어떤 동아리를 만들었나요?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의생명과학과

    진로활동을 통해 인공지능융합기술을 배워 일상생활에 도움을 주고 싶다는 소감문을 적은 적이 있다고 되어 있습니다. 의생명과학에서는 어떠한 부분이 인공지능융합기술과 연관관계를 제시할 수 있을까요?


    융합수리과학부

    2학년 때 학급 진로 발표 활동 시간에 참여해서 발표한 빅데이터 분석에 관해서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식품영양학과

    단체 급식 및 청소년기의 영양 섭취에 대해 자신이 가지고 있던 의견을 말하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모색했다고 하는데 그 내용은 무엇이었는가요?


    경찰행정학과

    인권동아리 아고라에서 수행한 경찰과 인권개선에 대해 수험생의 의견을 말해보세요.

     

    상담심리학과

    중학교 때 친구들과의 갈등이 있고 난 뒤 심리학 관련 서적을 읽기 시작하였고, ‘소녀들의 심리학’이라는 책의 영향으로 임상심리사라는 꿈을 가지게 되었다고 하였습니다. 본인이 갈등을 해결한 경험을 말해보세요.


    언어치료학과

    말더듬이 왕과 언어치료사라는 독서내용이 있는데 어떻게 알게 되었으며, 어떤 내용이었나요? 그 내용에서 언어치료사의 역할은 무엇이었나요?


    작업치료학과

    2학년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 ‘현실적인 의료 업무에서 단순 보조를 넘어서, 사명감을 갖고 많은 역할을 수행하고자 보건·의료직을 희망함.’이라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작업치료학과가 본인의 희망을 이루는 데 어떤 도움이 될 수 있나요?


    법학과

    법과 심리에 관하여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사례를 찾는 활동을 하였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특히 범죄에 있어서 심리가 미치는 영향에 관하여 설명해주세요.


    공공인재법무학과

    진로활동에서 촉법소년과 관련된 탐구활동을 하였는데 지원자가 생각하는 촉법소년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말해보세요.


    행정복지학부

    학생부 종합의견에 "배려 왕으로 불릴 정도로 성품이 온화하며 궂은일에 솔선수범하는 학생"이라는 기록이 있던데 배려 왕이라 불리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정치외교학과

    야당의 어린 정치인의 당 대표 지지율이라는 기사를 통해 당 대표 역학과 지지율 유지 방법에 대하여 정리해 보았다고 되어 있습니다. 관련 내용에 대하여 설명해주세요.


    신문방송학과

    시사 문제에 대한 영상보도물을 제작하고, OTT 서비스와 저작권료 문제를 다루었다고 했습니다. 그 주제를 어떻게 기획하고 선택하고 취재했는지 간략히 과정을 설명해주세요.


    경영학부

    학교 축제에서 학급행사 부장 및 학급의 총무부로 활동하면서 교우들과 다양한 소통을 수행했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부분을 설명해주세요.


    경제학과

    신문의 경제 부분 통계를 해석하는 발표 경험이 있습니다. 어떠한 내용을 해석하였으며, 느낀 점은 무엇인가요?


    무역학과

    국제통상체제와 무역기술장벽을 읽었는데, 주요 내용은 무엇이었습니까? 어떠한 부분이 인상이 깊었습니까? 향후 어떠한 시대가 올 것으로 예상되나요?


    토목공학과

    ‘건축물은 어떻게 지어질까?’라는 주제로 탐구 주제 발표 활동을 하였는데, 어떤 내용이었나요?


    건축공학과

    책 ‘죽기 전에 꼭 봐야 할 세계 건축 1001’에서 인상 깊었던 건축물과 그 이유에 관해 설명해 보세요.


    건축학과(5년제)

    동아리 활동에서 건축가의 사회적 역할에 대하여 언급했습니다. 건축가의 사회적 역할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기계공학과

    동아리 활동 중 ‘손목시계의 뒷면에 사람의 운동으로 자동으로 충전이 되는 휴대전화 보조 배터리를 발명’하였다고 되어 있습니다. 어떤 원리이며 어떻게 개발하였는지 설명해주세요.


    스마트이동체 융합시스템공학부

    1학년 자율활동에서 합창 활동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역할과 조직을 위한 노력한 점과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생명화학공학과

    영어 다큐멘터리 동아리 활동 중에 화학물질과 관련된 다큐멘터리 기획서를 작성하고 발표했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이었나요? 그 기획서의 가장 핵심 내용은 무엇이었나요?


    신소재공학과

    자율활동에 보니 '노이즈 캔슬링 기술'에 대하여 고민한 적이 있다고 나옵니다. 이것의 장단점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세요.


    산업공학과

    어린아이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부터 성인보다 안전한가'에 대한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활동 및 발표하였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전기공학과

    3학년 1학기 때 최근 아파트 단지 내에서 전기자동차 충전소가 보편화되는 과정을 지켜보며 우리나라에도 전기자동차가 상용화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전기자동차에 관하여 자세히 학습하고자 15주간 관련 기사 8개를 스크랩한 후 자신의 의견을 작성하였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이 조사를 통해서 알게 된 사항에 관하여 이야기 해 보세요.


    광기술공학과

    고교생활 내내 체육부장을 했는데 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어떤 역할을 하였고, 그 임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나요? 가장 기억에 남은 활동은 무엇이었나요?


    환경공학과

    2학년 때 자치회 회장 후보로 내건 공약이 ‘문구점 같은 회장, 메모장 같은 회장’이었는데, 어떤 의미였나요?


    원자력공학과

    1~3학년 다양한 과학 동아리 활동을 수행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이러한 활동이 본인이 지원한 원자력공학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설명해주세요.


    첨단에너지공학과

    신문 기사 스크랩 활동에서 ‘기후·녹색 ODA 늘려 개도국 탄소중립 지원’이라는 기사에 대해 다루었다고 되어 있는데, 정부가 탄소중립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정책들은 어떤 것들이 있었나요?


    전자공학부 전자공학전공

    동아리 활동 중 '지능형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술의 탐구 및 아두이노를 이용한 적용'이라는 활동 목표를 세우고 수행하였다고 했습니다. 어떠한 활동이었는지 간단히 설명해주시고, 이 활동을 통해서 배웠거나 인상 깊었던 공학적 지식이나 원리 한 가지를 제시하고 설명해주세요.


    전자공학부 지능IoT전공

    2학년 때 000 동아리 활동을 통해 IoT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되어 있는데, 만들어 보고 싶은 IoT 시스템이 있나요?


    컴퓨터공학과

    진로활동에서 코로나 앱 개발자를 롤 모델로 삼아 자신도 코딩 및 프로그래밍을 통해 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프로그래머가 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어떠한 면이 사회에 이바지했다고 생각하나요?


    정보통신공학부 정보통신공학전공

    000 00 0000 동아리에서 로봇설계가 있었고 3D프린터를 통해 로봇 부품을 만들어봤습니다. 본인의 역할은 무엇이었으며, 제작과정에 대하여 이야기해주세요.


    정보통신공학부 정보보안전공

    3학년 심화 탐구활동 '어디까지 공부해봤니'에서 '양자역학의 이용 - 양자컴퓨터'를 주제로 탐구하여 발표한 적이 있습니다. 양자컴퓨터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인공지능공학과

    학업 및 직업에 대한 진로 설계활동에서 자신의 미래 진로에 대해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시간을 가졌다고 기술되어있는데, 자신의 꿈을 위해서 했던 노력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국어교육과

    2~3학년 동아리 활동에서 정보화 시대, AI 등과 경쟁하는 교사 등을 주제로 토론하였습니다. 기억 나는 토론 내용은 무엇이었나요? 미래사회 교사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영어교육과

    3학년 동아리 활동에서 `4차산업혁명에서 영어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알아보고, 의사소통 역량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고 했는데요. 의사소통 역량을 키우기 위해 영어교육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이 있다면 무엇인지 말해보세요.

     

    특수교육과

    자율활동의 기록을 보면 상당히 학년 초부터 장애 이해 및 장애 이해 교육을 통해서 장애에 대한 일반인들의 좋은 의도가 역차별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는데 어떤 내용인지 사례를 들어주고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설명해주세요.


    수학교육과

    진로활동을 보면 '수학하는 인간이 살아남는다'를 통해 수학 교사로의 느낀 점이 있다고 하는데, 그 느낀 점을 간략히 설명해보세요.


    물리교육과

    00 000이라는 동아리에서는 동아리 부원들과 모둠을 만들어 교실 속 갈등 상황을 제시하고 어떤 해결책을 써야 할지 역할 놀이기법을 활용했다는데, 역할 놀이기법이 무엇이고, 갈등 상황을 해결하는데 이 기법이 어떤 측면에서 유용한지 말해주세요.


    화학교육과

    화학 II 교과 멘토링 멘토 활동을 수행한 경험에 관해 이야기하고, 멘토 경험을 통해 어떠한 점을 배웠는지 말해주세요. 


    생물교육과

    000(자율동아리)활동에 참여한 경험을 바탕으로 어떠한 생물 교사가 좋은 교사인지 자신의 의견을 말해주세요.


    지구과학교육과

    ‘우상의 눈물'을 읽고 위선적인 모습이 아닌 진정한 선한 영향을 주는 교사가 되고 싶다고 언급했어요. 본인이 과학 교사가 되었을 때 학생들에게 줄 수 있는 선한 영향력에 대해 말해주세요.


    교육학과

    3학년 진로시간에 "진로 연계 수요프로그램 ‘00 00’의 교육팀에 참가하여 교육철학과 교사상 정립을 위한 진로 탐색 활동을 진행하고 활동 보고서를 작성했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본인은 교육철학과 교육관은 무엇인가요?


    간호학과

    간호학과에 진학하고자 하는 한 사람으로서 코로나19 간호사의 역할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그리고 예방접종에 대해서도 본인의 생각을 말씀해 주세요.


    문화콘텐츠학부

    영상미디어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1학년 영상의 미라는 동아리 활동을 하였는데 맡은 역할과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체육학과

    0 000동아리 활동에서 기초체력 증진을 위해 만들어 본 나만의 운동프로그램을 소개해보세요.


    스포츠산업학과

    지역 결제 활성화를 조사 발표하며 지역 스포츠 시설의 부족에 대해 같이 고민 했다고 하는데 원인은 무엇이며 이를 해결하려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자유전공학부

    광고 마케팅에 관심 있는 학생으로 보입니다. 자유전공학부에서 본인의 진로 탐색을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할 예정인가요? 자유전공학부에 입학한다면 어떠한 활동을 해 보고 싶은가요?

     

    2022학년도 조선대학교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소프트웨어전형) 기출문제

    ※ 해당 면접고사 면접문제는 학생부기반의 개인별 맞춤형 문항으로 학생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컴퓨터공학과

    진로활동에 컴퓨터를 이용하여 많은 생명 정보를 처리하는 학문인 바이오인포매틱스 분야에 관심이 있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융합이 가능한가요?

     

    조선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조선대학교 치의예과

     

    2022학년도 조선대학교 면접 후기 - 지구과학교육과

    2022학년도 조선대학교 면접 후기 - 지구과학교육과
    2022학년도 조선대학교 면접 후기 - 지구과학교육과

     

    2022학년도 조선대학교 면접 후기 - 치의예과

    2022학년도 조선대학교 면접 후기 - 치의예과

     

     

    2021학년도 조선대학교 면접 질문도 확인해 보세영.🧚‍♂️

     

    2021학년도 조선대학교 면접 질문

    횐님들 안녕하세영! 오늘은 2021학년도 조선대학교 수시전형에서 출제된 면접 질문에 대해서 알아볼 거예영. 조선대 학생부종합 일반전형과 소프트웨어전형 1단계에 합격하신 횐님들은 2단계에

    mittay.tistory.com

    댓글

수학 1등급 가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