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 정보/면접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질문

미분때려 2021. 10. 9. 17:15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질문

횐님들 안녕하세영! 오늘은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의 면접 전형을 분석해보고영, 2021학년도에 출제된 면접 질문을 본 뒤에 실제 면접에 임했던 합격자들의 후기를 살펴볼게영. 가톨릭대에서는 면접에서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을 중심으로 평가를 하고 있어영. 이 기준에 맞게 기존에 출제된 면접 질문을 정리해 두었으니 확인하시고 미리 답변을 준비해 두시면 도움이 될 것 같아영. 그러면 확인해 봅시다!😄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전형 분석

잠재능력우수자

반영비율
1단계 : 서류평가(100%)(3배수)
2단계 : 1단계 성적(70%) + 면접(30%)


평가요소

전공적합성(50%), 인성(30%), 발전가능성(20%)

 

시간 10분 내외


평가방법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에 대한 질문 → 평가 요소에 따라 종합·정성평가
평가위원 2인 이상이 1조로 독립평가

 

학교장추천

반영비율
1단계 : 서류평가(100%)(3배수)
2단계 : 1단계 성적(70%) + 면접(30%)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국어, 수학㉮, 영어, 과탐 2과목 평균)
(의예과 : 3개영역 등급 합 4이내 및 한국사 4등급 이내)
(간호학과, 신학과 : 최저학력기준 없음)


평가요소

전공적합성(50%), 인성(30%), 발전가능성(20%)

 

시간 10분 내외 / 의예과 20분 내외

 

평가방법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에 대한 질문 → 평가 기준에 따라 종합적 정성평가
평가위원 2인 이상이 1조로 독립평가


특수교육대상자

반영비율

1단계 : 서류평가(100%)(3배수)
2단계 : 1단계 성적(70%) + 면접(30%)


평가요소

전공적합성(50%), 인성(30%), 발전가능성(20%)


시간 10분 내외


평가방법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에 대한 질문 → 평가 요소에 따라 종합·정성평가
평가위원 2인 이상이 1조로 독립평가

 

가톨릭지도자추천

반영비율
1단계 : 서류평가(100%)(3배수)
2단계 : 1단계 성적(70%) + 면접(30%)
신학과 2단계 : 1단계 성적(30%) + 교리 시험(50%) + 면접(15%)
(신학과 교리 시험은 성경과 가톨릭 교리를 필기시험으로 평가)


평가요소

전공적합성(50%), 인성(30%), 발전가능성(20%)


시간 10분 내외 / 의예과 20분 내외


평가방법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에 대한 질문 → 평가 요소에 따라 종합·정성평가
평가위원 2인 이상이 1조로 독립평가

 

2021학년도 수시 면접 기출 사례

지원자의 제출서류 내용에 대한 개별 확인 면접이므로 전형별 문항 차이 없으며, 매년 동일한 형식을 유지하여 지원자 제출서류 내용의 진실성 및 가치를 확인하기 위한 개별면접 방식으로 진행됨.


전공적합성

- 1학년 수학 수업에서 발표를 하여 학우들의 좋은 호응을 받았다고 했는데, 어떤 점을 인정받은 것이며 그 활동을 통해서 얻은 점을 말해 보세요.
- 2학년 때 진로희망을 바꾼 이유는 무엇이며, 바꾸면서 가장 고민한 점과 바뀐 이후에 가장 역점을 두고 노력한 활동은 무엇인가요?
- 사회탐구보고서 발표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는데, 본인이 다른 경쟁자들보다 좋은 평가를 받았던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요? 지금 다시 그 활동을 한다면 어떤 점을 보완하고 싶은지 이야기해 보세요.
- 지원자는 시각장애인을 도와주는 의료용 로봇을 만들고 싶다고 하였고 학생부의 진로희망과 자기소개서 내용으로도 공학을 전공하는 것이 더 꿈에 가까이 가는 것 같은데 본인이 반드시 지금의 전공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보면 관련 기사를 모으고 발표했다고 되어 있는데 어떤 기사였나요? 최근에 본 기사 중에는 어떤 것이 기억에 남나요?
- 과학동아리에서 다양한 과학 다큐멘터리 동영상을 보고 자신의 꿈을 확인했다고 하였는데 동영상의 어떤 내용이 가장 기억에 남는 장면이며 그 장면이나 내용을 자신의 활동에 적용하여 성과를 이룬 사례가 있다면 이야기해 보세요.
- 지원자는 자연과학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인문학적 소양이 중요하다고 했는데, 그렇게 생각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인문학적 소양을 쌓기 위해 구체적으로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이야기해 보세요.


인성

- 무단결석이 3회 있는데, 어떤 특별한 이유가 있었나요? 무단결석한 것이 본인의 학교생활에 어떤 지장을 주었나요?
- 칭찬상을 두 번 수상하였는데, 어떤 상황에서 받게 된 상이며 수상 전후에 마음가짐이나 행동에 바뀐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기숙사 생활에서 갈등상황을 해결했다고 했는데, 그 상황 이전에 본인이 어떻게 행동했다면 그 갈등상황이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하나요?
- 봉사동아리에 참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이며, 가장 의미 있었던 활동과 그 활동에서 본인의 역할이 무엇이었는지 말해 보세요.
- 개인봉사 시간이 200시간이 넘는데, 봉사활동을 하게 된 특별한 계기는 무엇이며 봉사활동하면서 얻은 것과 잃은 것이 있다면 한 가지씩 이야기해 보세요. 교내 봉사보다 교외봉사가 많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 특수반 학생 도우미 활동을 통해서 본인이 가장 얻었다고 생각하는 점은 무엇이며, 그 특수반 학생과 나눈 대화 중 가장 기억에 남은 말과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 2학년 담임 선생님께서 지원자를 학교에서 가장 귀감이 되는 학생으로 언급해 주었는데, 본인의 어떠한 점을 평가받았다고 생각하며, 본인의 활동으로 인해 학우들이나 학교에 어떤 플러스가 되었다고 생각하나요?

 

발전가능성

- 반장에 입후보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반장 활동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 혹은 본인의 한계라고 느낀 점이 있다면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했나요?
- 선생님이 지원자를 자기주도성이 강하다고 평가하였는데, 본인의 어떤 점에 대해 그렇게 평가했다고 생각하나요?
- 3년간 같은 동아리 활동을 한 이유는 무엇이며, 그것이 본인의 어떤 점을 성장시켰다고 생각하나요?
- 지원자의 꿈은 교사인데, 어떤 교사가 좋은 교사라고 생각하나요? 그런 자질을 어떻게 기를 수 있으며 어떤 노력을 해 왔나요?
- 수업 시간에 질문이 많은 학생으로 작성되어 있는데, 질문을 많이 하게 된 이유는 무엇이며 특히 기억에 남는 질문이 있나요?
- 공무원을 희망하고 있는데 그 꿈을 달성하기 위해 가장 의미를 두고 활동한 것은 무엇인가요? 그 활동을 지금은 어떻게 하고 있으며 대학에서는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지 생각인가요?
- 고교시절 동안 많은 활동을 했는데, 자신의 꿈과 관련하여 아직 겉으로 표출되지 않았거나 혹은표출은 하였으나 선생님 등이 아직 확실히 인정해 주지 못한 본인의 잠재능력이 있다면 이야기해 보세요.

 

의예과 선발 인・적성 면접 문항

의예과(학교장추천전형 40명, 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 2명 선발)는 상기의 평가요소별 제출서류 내용 확인 면접 외에 아래와 같은 추가 질문을 활용하여 의사로서 가져야 할 기본적인 인・적성 관련 자질을 평가함.

 

학생부종합(학교장추천전형)

우리나라에서 장기이식 대기자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 반면, 뇌사 장기 기증자는 감소하고 있다. 장기이식을 기다리다 사망하는 환자가 한 해 2천 명을 넘는다. 우리나라의 폐이식 대상자 선정 기준은 대기자 등록 순서 뿐아니라 응급도를 참조한다. 인공호흡기 또는 ‘에크모에 의존하고 있는 중증 환자에게 우선적으로 이식 수술을 시행한다. 반면, 일본에서는 대기자 등록 순서를 기준으로 하는 것은 동일하나 ’에크모에 의존하는 중증 환자와 60세 이상의 고령 환자에게는 폐 이식 수술을 시행하지 않는다.
*에크모: 체외막 산소공급장치로 환자의 심폐기능이 정상적이지 않은 경우 부착하여 환자의 순환기능을 보조하기 위해 사용하는 장치, 주기능은 이산화탄소를 걸러내고 산소를 주입한다.

[질문1] 폐이식 대상자 선택 결정에서 한국과 일본의 기준 중 어느 것이 더 타당하다고 생각하는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질문2] 52세 소방관으로 가장인 환자와 25세의 폭력전과인 환자 중에서 누가 폐이식의 우선 대상자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그렇게 판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질문3] 스페인을 비롯한 몇몇 나라에서는 장기 기증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옵트 아웃(opt-out)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옵트 아웃은 개인이 행정적 절차를 통해 장기 기증에 대한 명시적 기부 의사를 밝히지 않으면 장기 기증에 대한 잠재적 동의자로 추정해 뇌사 시 장기 적출을 가능하게 하는 제도다. 우리나라에서도 옵트 아웃 제도를 시행하자는 주장이 있으나 아직 시행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학생부종합(가톨릭지도자추천전형)

한국인들은 존엄성을 잃지 않은 민족입니다. 그들은 큰 고통을 겪으며 침략을 받고, 짓밟히고, 전쟁을 겪었고현 는 갈라져 있습니다. 어제 젊은이들을 만나러 갔을 때, 저는 순교자 박물관을 방문했습니다. 신앙을 지키기 위해 이 백성이 겪은 고통은 정말 끔찍했습니다. 그것은 역사적인 고통이며 아픔이었습니다. 그들은 고통을 감내하는 능력이 있으며 이것이 그들의 존엄성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오늘 미사에서 위안부 여성들을 만났을 때, “그들은 (일본의)침략 속에서 어린 나이에 군부대에 끌려가 온갖 착취를 당하면서도 결코 존엄성을 잃지 않았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오늘 지금까지 살아남아 노인이 된 그들의 얼굴을 보았습니다. 한국인들은 강한 존엄성을 지닌 민족입니다. (한국 방문 후 로마로 돌아가는 비행기안에서 이루어진 프란치스코 교황의 인터뷰 중에서, 2014년 8월 18일)

[질문1] 이 글에 나타난 인간의 존엄성은 무엇인가?
[질문2] 내가 생각하는 인간의 존엄성은 무엇인가?


영어영문학부

- 꿈이 무엇이며 우리 학부는 꿈과 어떤 관련성이 있나요?
- 영어 말고 좋아하는 학문이 있나요?
-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탐구해야 할 시사, 이슈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 학교 다니면서 실시한 활동 중 영어와 관련된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무엇이며 가장 기억에 남
는 이유는 뭔가요?
- 자신의 영어 실력이 어떻다고 생각하시나요? 또한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사회복지학과

- 사회복지학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가 무엇인가요?
- 우리나라 복지의 문제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그리고 어떻게 고쳐야 할까요?
- 본인에게는 어떤 잠재능력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 본인이 학교 다니면서 가장 기억에 남고 뿌듯했던 경험에 대해 말해 보세요.
- 헌혈이 봉사라고 생각하시나요?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있나요?


특수교육과

- 언어치료와 특수교육의 차이점에 대해 알고 있나요?
- 본인이 학교에서 실시한 봉사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이 무엇인가요?
- 본인의 자질 중에서 특수교육에 긍정적으로 발휘될 수 있는 자질이 무엇이 있을까요?
- 본인은 어떤 특수교사가 되고 싶나요?
- 특수교육과에 입학하게 된다면 듣고 싶은 특수교육과목이 있나요?
-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있나요?


환경공학과

- 신에너지원이 무엇인지 말해 볼까요?
- 환경공학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가 무엇인가요?
- 동아리에서 어떤 역할을 맡아 했는지 말해 볼까요?
- 우리학교가 학생을 뽑아야 하는 다른 학생과는 차별화된 이유가 있을까요?

 

회계학과

- 회계학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가 무엇인가요?
- 세무사가 하는 일에 대해 알고 있나요?
- 회계사와 세무사의 차이에 대해 알고 있나요?
- 본인이 생각하는 돈의 가치에 대해서 한번 말해 볼까요?
- 복지정책 증세에 대해 본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해 볼까요?
- 학교에서 학생의 역할이 공부 외에 또 어떤 것들이 있다고 생각하나요?

 

가톨릭대학교 경영학과
가톨릭대학교 국제학과
가톨릭대학교 바이오메디컬화학공학과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가톨릭대학교 수학과
가톨릭대학교 아동학과
가톨릭대학교 에너지환경공학과
가톨릭대학교 의류학과
가톨릭대학교 의예과
가톨릭대학교 특수교육과
가톨릭대학교 화학과
가톨릭대학교 회계학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1 - 경영학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1 - 경영학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2 - 국제학부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2 - 국제학부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3 - 바이오메디컬화학공학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3 - 바이오메디컬화학공학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3 - 바이오메디컬화학공학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4 - 사회복지학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4 - 사회복지학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5 - 수학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5 - 수학과
가톨릭대학교 수학과.jpg
0.88MB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6 - 아동학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6 - 아동학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7 - 에너지환경공학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7 - 에너지환경공학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7 - 에너지환경공학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8 - 의류학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8 - 의류학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8 - 의류학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9 - 의예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9 - 의예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9 - 의예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10 - 특수교육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10 - 특수교육과
가톨릭대학교 특수교육과.jpg
0.85MB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11 - 화학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11 - 화학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11 - 화학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12 - 회계학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12 - 회계학과
2021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후기12 - 회계학과

 

 

2022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질문도 확인해 보세영!😙

 

2022학년도 가톨릭대학교 면접 질문

횐님들 안녕하세영! 오늘은 2022학년도 가톨릭대학교 수시전형에서 출제되었던 면접 질문에 대해서 알아볼 거예영. 올해 가톨릭대 학생부종합 전형 중에 잠재능력우수자전형, 가톨릭지도자추천

mitta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