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조선대학교 면접 질문
횐님들 안녕하세영~~ 오늘은 2023학년도 조선대학교 수시전형에서 출제된 면접 질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영. 조선대 학생부교과 군사학과전형과 학생부종합 면접전형, 소프트웨어전형, 창업인재전형에 지원하신 횐님들은 면접평가를 봐야 해영. 면접에서는 인성 및 가치관, 전공 및 적성영역에 대한 학업열의 등을 포괄적으로 종합평가한다고 해영. 조선대에 지원하신 횐님들은 아래 기출 문제에 대한 답변을 준비해 두는 것이 좋겠지영?🧜♀️
2023학년도 조선대학교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일반전형) 면접 기출문제
※ 면접문제는 학교생활기록부 기반의 개인별 맞춤형 문항으로 학생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 신설 모집단위 또는 2023학년도 미모집단위는 기출문제가 없습니다
국어국문학전공
국어 교과의 생각 키우기 활동에서 현 교육계의 다문화 또는 장애 학생에 대한 역차별 정책에 대한 글을 썼다고 합니다. 이 활동에서 주장한 본인의 의견을 간략하게 말씀해 주세요.
영어영문학과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여러 나라의 문화와 언어를 배웠는데, 본인에게 가장 영향을 주었거나 인상 깊었던 나라는 어디였고, 어떤 영향을 받았는지 말씀해 주세요.
역사문화학과
세계사 교과에서 서아시아 분쟁지역에 대하여 탐구했습니다. 주제 선정의 이유는 무엇이고, 어떤 내용을 전개하였으며, 기획 의도는 무엇이었습니까? 또한 지원자가 이를 통해 알게 된 것은 무엇입니까?
문예창작학과
진로활동 중 작품창작 활동으로 주 3회 이상 사물노트를 작성하고, 이에 착안한 작품을 창작하는 등 성실하게 습작을 이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대표적으로 기억에 남는 자신의 습작품을 소개해 주세요.
일본어과
교과 활동 시간에 일본과 한국의 웹툰 작가에 대해 탐구했다고 적혀 있습니다. 둘은 어떤 차이가 있으며 본인이 느낀 점은 무엇인지 이야기해 주세요.
아시아언어문화학부 아랍어전공
도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환경 문제와 에너지 수급 문제는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교과 활동 중에 환경과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된 배경과 아랍에미리트 사례를 조사하게 된 배경을 설명해 주세요.
아시아언어문화학부 중국어문화학전공
동아리 활동에서 탐구한 것과 같이 최근 젊은이들 사이에서 중국에서는 혐한, 국내에서는 혐중 상황이 다수 사례로 확인됩니다. 이에 대해 지원자의 생각은 어떠하며, 향후 중국어 인재로 성장한다면 본인이 해야 할 몫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아시아언어문화학부 철학전공
인간 삶의 근원적인 문제를 탐구하는 철학과 심리학에 관심을 가져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하고 탐구했다고 나타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근래 어떤 문제가 가장 크게 다가오는지 생각해 본 적이 있다면 이야기 해주세요.
유럽언어문화학부 독일어문화전공
1학기 문학 시간에 학급 친구들에게 헤르만 헤세의 시를 소개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 시를 선택한 이유를 간략히 말씀해 주세요.
유럽언어문화학부 러시아어전공
현재 국제 사회에서 목격되고 있는 국가 간 갈등은 정치, 경제, 사회, 민족 문제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를 보면, 지원자의 경우 국가 간 영토 분쟁의 배후에는 자원 분쟁, 즉 경제적 요인이 숨겨져 있다고 했는데요, 사례를 들어 설명해 주세요.
유럽언어문화학부 스페인어전공
영어 시간 중 밥 딜런의 노래가 문학작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지에 관해 발표한 내용을 간략히 소개해 주세요. 그리고 자신의 관점을 이야기해 주세요.
글로벌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학과
학교생활기록부를 보면, 'ESG 경영'을 주제로 스스로 탐구하고 이를 친구들에게 전달한 적이 있습니다. 친환경, 사회적 책임, 지배구조 개선을 고려한 경영으로써 ESG의 특징과 필요성을 설명해 주세요.
K-컬처공연 기획학과
자율활동으로 진행된 감상활동에서 영상매체에 관심이 많아 ‘우리 영화가 더 재미있으려면’이라는 주제를 선택해 무의식 중에 겪었던 영화 속 성불평등에 대해 알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그 영화를 보고 나서 본인이 변화한 것이나 변화하려고 노력한 것이 있으면 어떠한 것이 있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컴퓨터통계학과
진로활동에서 3년 동안 꾸준히 프로그래머라는 직업에 관심을 보이며 관련된 활동을 했는데 실제로 작업한 프로그램이나 코딩작업은 무엇이었나요? 내용을 설명해 주세요.
화학과
동아리 활동에서 에스테르화 반응에 의한 아스피린 합성 실험을 계획하고 진행했습니다. 이에 관해 어떤 활동을 했는지 말씀해 주세요.
생명과학과
화성 가상 우주 기지 프로젝트 활동 중 식물 생육에 관해 조사했습니다. 이때 조사한 식물의 생육 방식에 대해 설명해 주고, 과학적인 근거도 같이 설명해 주세요.
의생명과학과
생명과학 시간에 리포솜을 이용한 약물 전달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습니다. 발표를 준비하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 발표 내용은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융합수리과학부
수학 교과 시간에 미분을 이용하여 영화 CG그래픽을 보다 현실감 있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발표했는데 어떤 내용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얘기해 주세요.
식품영양학과
‘최근 한 달간 학교 급식을 조사하고 학생들의 설문조사를 분석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요구사항이 실현되었을 때의 긍정적 효과를 제시하여 설득력을 높였다’고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어 있습니다. 학생이 생각하는 현 급식의 문제점은 무엇이었습니까?
경찰행정학과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사항을 보면, 경찰로서 수사의 편리함과 법이 사회 전체에 미치는 영향력을 견주어보았을 때 사회 전체의 이익 증진이라는 측면에서 수사권을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상담심리학과
솔리언 또래상담자 기본 교육을 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상담자가 어떤 자세가 중요하다고 느꼈는지, 어떠한 상담기법이 가장 인상 깊었는지 소개해 주세요.
언어치료학과
2학년 때 학급 내 진로 프로젝트로 다문화 가정의 유아 및 초등학생에 대한 조사 활동에 참여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특히 이들의 따돌림의 주요 원인으로 발음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것이 언어치료학과를 지원하게 된 계기가 되었나요? 또한 이들의 발음 문제는 왜 생긴다고 생각했나요?
작업치료학과
학교생활기록부를 보면, 작업치료사의 업무와 앞으로의 비전에 대해 탐색해 보는 활동에 참여해 온 내용이 있습니다. 작업치료는 앞으로 어떤 분야에서 더 많은 활동이 필요한 직업이라고 생각하나요?
소방재난관리학과
정치와 법 교과 시간에 평소 관심 있는 분야로 소방법을 선정하여 탐구활동을 진행하고 ‘화재 예방 소방 시설 설치 유지 및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에 관해 탐구활동을 했는데, 어떤 내용이었나요?
법학과
동아리 활동을 보니 파리대왕 토론 활동에서 형사미성년자의 나이를 하향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는데, 이 주장의 근거에 대하여 설명해 주세요. 지원자가 생각하는 법이 추구하는 가치와 목적은 무엇이고, 법과 정의는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공공인재법무학과
교과 수업 중 ‘노동권을 침해당하고 있는 현장에서 노동권을 침해당했다고 생각하는 청소년보다 참고 일한 청소년이 두 배 이상 많았다’는 결과를 접하였습니다. 지원자가 생각한 노동권 침해 현상의 해결 방안은 무엇입니까?
행정복지학부
학교생활기록부에 ‘배려왕으로 불릴 정도로 성품이 온화하며 궂은일에 솔선수범하는 학생’이라는 기록이 있던데 배려왕이라 불리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지원자가 생각할 때 그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말씀해 주세요. 배려는 우리 사회에서 왜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요?
정치외교학과
청년 실업률에 관한 기사를 보고 탐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많은 사람이 일자리를 찾는데도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지원자의 생각을 말씀해 주세요.
신문방송학과
독서 교과에서 ‘스크린쿼터제’를 조사하고 자신의 의견을 밝힌 적이 있습니다. 스크린쿼터제의 핵심은 무엇이고 그에 대한 장점과 단점, 또한 자신의 의견은 무엇인지 설명해 주세요.
경영학부
동아리 활동에서 체험객 유치 활동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업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조직에서 협업을 위해서는 어떠한 자세나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나요? 만약 협업보다는 개인의 역량 발휘를 중시하는 친구가 있다면 협업을 위해 어떤 이야기를 해주고 싶은가요? 왜 그렇게 생각하나요?
경제학과
동아리 활동에서 버블 경제, 튤립버블과 같은 경제 현상을 웹툰으로 설명했습니다.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무역학과
경제 교과에서 ‘한국의 무역 수지의 연속 적자’를 주제로 기사 분석 활동을 수행했습니다. 그 기사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습니까? 또한 한국은 1998년부터 최근까지 장기간 흑자를 기록하다가 최근 약간의 적자가 나타났을 뿐인데, 문제라고 생각하십니까? 한국이 계속 흑자를 유지해야 한다면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토목공학과
도면 및 3D 모델링을 경험했는데 실제 경험을 토대로 스스로 어떤 점이 부족하다고 느꼈는지, 본인의 진로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설명해 주십시오.
건축공학과
기하 교과에서 아치형 건축물은 물리적인 힘을 분산시킬 수 있음을 설명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어떤 원리로 물리적인 힘을 분산시킬 수 있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건축학과(5년제)
동아리 활동에서 '노인을 위한 아파트'를 시청한 내용을 분석·정리하여 발표하였다고 합니다. 분석·정리한 내용을 간단히 말해보고, 노인을 위한 아파트에는 어떤 장단점이 있다고 생각되었는지 말씀해 주세요.
기계공학과
진로활동에서 ‘운동을 가능하게 하거나 방해하는 힘, 마찰력을 주제로 실험을 하여 마찰계수를 측정했다’고 기술되어 있습니다. 마찰계수를 어떻게 측정하셨나요?
스마트이동체 융합시스템공학부
교과 시간에 탄소에 관한 발표를 한 내용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발표 내용과 같이 탄소 저감으로 전기차 시대가 도래하지만, 우주산업 도래로 탄소가 증가한다면 지원자는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생명화학공학과
영어 다큐멘터리 동아리 활동 중에 화학물질과 관련된 다큐멘터리 기획서를 작성하고 발표했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이었나요? 그 기획서의 가장 핵심 내용은 무엇이었나요?
신소재공학과
학교생활기록부를 보면, 다양한 교과에서 지구온난화문제에 대해 설명한 내용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지원자가 생각한 지구온난화의 원인과 해결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산업공학과
‘어린아이는 코로나19 바이러스로부터 성인보다 안전한가?’라는 주제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활동 및 발표를 하였는데, 어떤 내용이었고 결론은 어떻게 되었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기공학과
학교생활기록부를 보면, ‘정전기 현상을 탐구하였으며, 전자의 이동과 전기력을 설명할 수 있고, 이후 호일과 투명컵을 이용해 간이 검전기를 만들어 정전기 유도 현상을 탐구했다’고 적혀 있습니다. 전자의 이동과 전기력에 대하여 설명해 보고 이 현상을 실생활에 응용한다면 어디에 응용이 될 수 있을지 이야기해 주세요.
광기술공학과
과학탐구실험에서 태양전지와 태양광 발전의 원리에 대해 탐구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태양전지와 태양광 발전의 원리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환경공학과
통합과학 시간에 ‘생물 다양성 보전을 위한 실천 방안’에 대해 탐구했습니다. 생물 다양성 보전을 위한 본인의 의견아나 실천 방안을 이야기해 주세요.
원자력공학과
과학탐구실험 교과에서 ‘신소재 개발 사례 조사’활동을 활용하여 탄소 동소체에 관한 전망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원자력과 관련한 소재에 대하여 자신이 주도적으로 관심을 가진 경험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첨단에너지공학과
동아리 활동에서 ‘신재생 에너지 조사’활동을 했는데, 이 활동이 전공선택에 영향을 미친 점이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전자공학부 전자공학전공
동아리 활동에서 베르누이 원리를 적용한 ‘날개 없는 선풍기’와 플레밍의 왼손 법칙을 적용한 ‘스피커’ 만들기를 해 보았다고 적혀 있는데, 베르누이 원리와 플레밍의 왼손 법칙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전자공학부 지능IoT전공
진로활동을 통해 진로 주제를 설정하여 토론한 기록이 있습니다, 본인의 진로 주제는 무엇이며, 어떠한 주장을 하였습니까? 또한 ‘관심 전공 분야에 이해도를 높이는 등 전공 준비를 위한 가치 있는 활동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다.’라고 기록되어 있는데 의의를 두고 한 전공활동은 무엇입니까?
컴퓨터공학과
‘프로그래밍 과목을 수강하여 아두이노, 알고리즘 등에 대하여 학습하며 프로그래밍 과목에 대한 흥미를 한층 더 키움’이라는 기록이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한 동기와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배운 내용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정보통신공학부 정보통신공학전공
정보 교과 시간에 파이썬 도구를 이용해 ‘코로나19 방역 도우미’라는 코딩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았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본인이 맡아서 한 활동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보통신공학부 정보보안전공
지원자는 학급에서 DDoS 공격에 대한 발표를 한 적이 있습니다. DDoS 공격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인공지능공학과
C언어와 프로그래밍 언어를 독학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독학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과 진로선택에 어떤 면이 도움이 되었는지 말씀해 주세요.
국어교육과
진로활동 기록을 보면, 작가, 카피라이터에 관심이 있었던 같습니다. 이러한 직업적 활동들과 학교 현장의 국어교사를 융합해본다면 어떤 장점이 있을 것 같습니까?
영어교육과
영어 교과에서 ‘부정적인 꼬리표(a negative labeling)의 문제점’의 내용을 다룬 영어 지문을 읽고 학습했는데요, 부정적인 꼬리표가 무엇인지, 또한 그 역할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그리고 이러한 꼬리표를 긍정적으로 바꾸기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수교육과
동아리 활동에서 초등 특수 수업을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지원자의 경험에 대해 설명하고 다른 동아리 부원들과 어떠한 협력 과정을 거쳤는지 말씀해 주세요.
수학교육과
진로활동에서 우리나라와 프랑스 교육을 비교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또한 프랑스 교육을 통해 우리나라 교육이 개선되어야 할 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물리교육과
생태와 환경 교과에서 인류의 개발에 의한 서식지 파괴, 탄소배출 등의 문제를 논의하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환경생태교육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는데요. 환경생태교육에 물리교사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화학교육과
‘가습기 살균제 리포트’를 읽은 것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독서 경험이 삶과 세계를 보는 자신의 관점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생물교육과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통한 효과적인 생명과학 수업 방법을 찾아보기 위하여 사회문제 장기프로젝트에 참여하였던 경험에 대해 말해주세요. 어떠한 프로젝트였는지, 그 과정에서 지원자의 역할은 무엇이었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지구과학교육과
과학융합 교과에서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선정한 과학 잡지 글쓰기 활동을 했습니다. 주로 어떤 내용으로 잡지를 구성하였나요? 또한 구체적으로 어떤 과학 기술을 소개하였고, 그 기술을 선정한 이유가 있나요? 과학 잡지를 제작하면서 새롭게 알게 되거나 느낀 점이 무엇인가요?
교육학과
학교생활기록부를 보면, 순이삼촌을 읽고 가상인터뷰 진행 활동을 했습니다. 역사적 사실을 교육적으로 환기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의예과
‘삶과 죽음에 대한 토의’를 했습니다. 의사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품성 중 하나는 무엇이 있으며, 의사로서 죽음에 대한 태도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또한 죽음앞에 놓인 환자나 보호자들에게 어떤 위로와 격려를 어떻게 이야기해야 하며, 현실에서 이들을 위로하기 위해서 필요한 사회적 제도가 있을까요?
간호학과
생명존중교육 활동에서 ‘나는 죽을 권리가 있습니다’를 읽고 존엄사를 주제로 찬반 토론을 진행했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존엄사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이야기해 주고 관련하여 간호사는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말씀해 주세요.
치의예과
자율활동에서 구강 보건의 날 아침맞이 행사를 직접 계획 및 실행하고 직접 작성한 설문지로 학교 내 구강 건강 상태를 파악하였으며 관련된 신문을 발행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작성한 설문 내용을 설명해 주시고, 이를 통해 구강상태를 평가한 결과와 그 근거는 무엇인지 설명해 주세요.
약학과
‘약사법’과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에 관한 규정’에 대하여 조사한 적이 있는데, 구체적인 사례와 그 해결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 보고 의약품의 부작용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 무엇인지 이야기해 주세요.
문화콘텐츠학부
영상미디어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 동아리 활동을 하였는데 지원자가 맡은 역할과 가장 기억에 남는 활동은 무엇인가요? 그러한 활동이 본인이 희망하는 진로와 관련하여 어떤 도움을 주었나요
체육학과
학교생활기록부를 보면 스포츠 관련 동아리 활동을 지속적으로 한 것으로 나타납니다. 관련 동아리 활동을 통해 얻은 점이 무엇인지 말씀해 주세요.
스포츠산업학과
우리 사회에서 분배적 정의가 실현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사례로 ‘스포츠계의 성차별’이라는 탐구 결과물을 제출했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인가요? 또한 이런 차별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말씀해 주세요.
자유전공학부
상당히 많은 시간 동안 봉사활동을 진행했는데, 그 봉사활동을 하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봉사활동에 임했으며, 어떤 것을 알고 배울 수 있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말씀해 주세요.
2023학년도 조선대학교 수시모집 학생부종합(일반전형) 기출문제
※ 면접문제는 학교생활기록부 기반의 개인별 맞춤형 문항으로 학생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컴퓨터공학과
파이썬 라이브러리를 사용해봤다고 적혀 있는데, 어떠한 도구를 사용해서 파이썬 프로그래밍을 수행하셨는지 말씀해 주세요. 또한 파이썬 라이브러리는 어떠한 것을 사용했나요?
2022학년도 조선대학교 면접 질문도 확인해 보세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