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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소서 우수사례 문항1
    입시 정보/자소서 우수사례 2021. 8. 24. 11:21

    2021학년도-서울시립대-자소서-우수사례-문항-1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소서 우수사례 문항1

    횐님들 안녕하세영! 오늘은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학교 자기소개서 우수사례를 살펴보고 아쉬운 자소서 사례도 함께 살펴볼 거예영. 서울시립대 입학사정관의 코멘트도 함께 적어두었으니 같이 확인해보면 되겠졍?😀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Check Point

    2021학년도-서울시립대-자기소개서-체크포인트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Check Point

    서울시립대에서는 자기소개서를 쓸 때 모집단위별 인재상을 반영해서 쓰라고 여러 번 강조하고 있어영.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찾을 수 있다고 하니, 자신이 지원하는 모집단위를 꼭 찾아봐야겠지영? 그리고 자신이 실제로 한 활동을 가지고, 동기-과정-결과가 드러나게 쓰도록 하라고 합니다. 노력과 성장 포인트가 나타나야 하고영, 솔직함과 진정성이 드러나도록 쓰라고 하네영.

     

    학교생활기록부와 대조했을 때 사실 관계가 맞지 않거나, 문항에 맞지 않은 내용은 안 되고영, 단순한 사실만 나열하거나 현란한 미사여구나 근거 없는 자기자랑 위주의 글, 성의가 부족한 글은 좋지 않다고 해영.

     

    2021학년도-서울시립대-자기소개서-작성-tip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Check Point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1 작성법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본인에게 의미가 있는 학습 경험과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학교생활기록부에 객관적 사실로 기재되어 있는 활동을 지원자의 입장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경험하였는지 묻는 항목입니다. 고등학교 생활에서 학생들이 학습하고 경험한 활동의 범위는 생각보다 넓고 가짓수도 많습니다. 그렇게 다양한 활동 경험 가운데 지원자에게 가장 의미 있는 경험이 무엇인지 살펴봄으로써 지원자가 어떠한 활동적 특징을 보여주는 학생인지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결국 학교생활기록부에 기록된 어떠한 활동이라도 1번 문항의 소재로 기술해도 좋습니
    다. 그러나 어떠한 활동 경험을 부각하느냐에 따라 지원자의 모습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1번 문항의 소재는 다양한 곳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교과 수업시간, 수행평가과정, 교내 대회 준비 과정, 동아리활동 과정, 전공과 관련된 독서활동 과정 등 고등학교 내의 활동에 해당하는 것이라면 어느 것도 좋습니다. 각 과정에서 마주치는 학업과 관련한 논리적 모순관계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이를 이해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수행하였는지 보여주세요. 그렇다고 과도하게 어려운 학문적 이론과 관련된 내용을 작성한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단순한 호기심에서 출발해서 자신만의 관점에서 다양한 적용사례를 살펴보다 발생한 논리적 충돌을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보여줌으로써 해당 학문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 서울시립대를 지원하는 학생이라면 반드시 참고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모집단위별 인재상’입니다. 입학처 홈페이지와 수시 모집요강에 공지하는 ‘모집단위별 인재상’을 반드시 참고하여 1번 항목의 소재를 선택해야 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정량적인 지표만으로 우열을 구분하는 전형이 아닙니다.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통해 지원자의 개별적 특성을 확인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우리 대학과 지원한 학부・과에 얼마나 적합한 학생인지 판단하는 전형입니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각 학부・과에 이러한 특성이 있는 학생이 입학하면 좋겠다는 의미로 ‘모집단위별 인재상’을 설정했습니다. 인재상은 키워드 중심으로 보시면 접근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인재상에 문제해결력이라는 표현이 있다면 고등학교 생활 중에서 자신이 경험한 활동 중 어려움이나 문제상황이 발생 했을때 노력하여 해결했던 경험을 자기소개서에 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집단위별 인재상은 평가 과정에서 평가 기준의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원자는 모집단위별 인재상에서 강조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라는 점을 입학사정관에게 어필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대학에서 학업을 수행하는 것은 고교에서의 학업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어려운 과정을 거치게 될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 지원자가 대학 전공을 성공적으로 이수할 수 있을까요? 관심 학문영역을 좋아하고 즐길 줄 아는 학생이라고 생각합니다. 대학은 자신의 전공으로 삼을 학문 분야에 대한 관심을 보여줌으로써 어려운 대학 공부도 잘 이겨낼 수 있는 학생을 원합니다. 성적만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 자신의 관심을 충족하기 위한 학업 과정을 보여줌으로써 입학사정관에게 준비된 대학생이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를 고민해보기 바랍니다.


    많은 활동 경험을 강조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집단위별 인재상에 가장 적합한 활동 2~3가지를 잘 선택하여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이를 통해 입학사정관은 지원자의 대학생활을 예측하여 지원한 학부・과에 얼마나 잘 적응할 수 있는 학생인지 평가합니다. 화려한 활동과 남들이 하기 어려운 독특한 경험을 강조할 필요도 없습니다.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활동이지만 자신만의 것으로 어떻게 소화했는지를 입학사정관은 중점적으로 살펴볼 것입니다. 지원하는 학부・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서울시립대가 제시한 모집단위별 인재상을 기반으로 자신의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활동 경험을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TIP

    •진로 선택에 영향을 주었던 활동과 적성을 발견하고 성장시킨 교육 활동을 생각해보자.
    •단순히 활동만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과 결과를 통해 자신의 장점을 강조해보자.
    •의미가 있었던 활동 2~3가지를 작성해보자.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1 우수사례1

    저는 통계자료를 통해 사회현상을 통찰할 수 있음을 깨닫고 이것이 사회 과목이 아닌 다른 과목을 학습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에 문학작품 ‘흥보가’에서 매품 가격이 6냥이었음을 읽고 다른 재화들의 시장 가격에 대한 궁금증이 생겨 조선 후기의 물가와 1인당 GDP를 구해 조선 후기의 궁핍한 생활상의 원인을 탐구해 발표했습니다. 또한, 한국사 과목에서는 개화기 우리나라의 경제가 일본에게 점진적으로 장악되었다는 사실을 일본으로의 곡식 수출량과 조선 내 일본 화폐 사용률을 연도별로 조사해 그래프로 만들어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결과 다양한 표와 그래프를 사용하는 ‘확률과 통계’ 과목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어 저조했던 수학 과목 성적을 올리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융합 & 연계
    한 가지 주제에 대해 여러 교과에서 학습한 과정이 나타나네요. 흥미 있는 주제에 대해 문학, 한국사, 수학을 연계하는 학문 간 융합을 시도했네요.
    • 본인의 관심사를 한 곳에서만 드러내지 않고 다양한 과목과 연계하려 한 흔적이 보입니다. 본인이 정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면 어느 과목에서든 본인의 관심사를 충분히 드러낼 수 있겠네요.
    • 단순히 통계자료만을 분석하는 것이 아닌 사회, 국어 등의 과목을 통해 학문 간 연계 학습을 했다는 점에서, 본인의 관심사를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여 충분히 찾아보고 다각도로 학습할 수 있다는 점이 돋보입니다.
    문학작품을 통해서 사회상을 탐구하려는 자세가 인상적입니다. 실제 자료를 찾는 접근방법에서 사회와 통계를 융합하는 적극성을 볼 수 있습니다.

    교과에서 확장
    한 가지의 가격 정보로부터 시대별 상황을 통계학적으로 유추하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자기주도적으로 탐구하고 지식을 확장해 본 경험이 잘 드러나게 작성했네요.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1 우수사례2

    물리 시간에 중력자는 중력파에 속하지 않는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빛은 입자성, 파동성을 모두 갖기에 궁금증이 생겼고, 중력파의 직접적 검출 사건을 접하며 이에 대한 관심을 키워갔습니다. <중력파 아인슈타인의 마지막 선물> 책을 읽으며 ‘작용 반작용을 매개하는 파동은 없을까?’라는 의문이 생겼습니다. 의문점을 꼭 해결하고 싶었습니다. 친구들과 동아리를 만들어 작용 반작용을 매개하는 파동을 스티그마라고 가정했습니다. 가설을 설정해보니 궁금증은 커졌고 과학자들이 왜 증명에 집착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스티그마가 반사될 때 크기는 보존된다.’라는 가정이 에너지 보존 법칙에서 오류가 생긴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친구들은 탐구가 실패했다며 실망했지만 저는 오류 발견 또한 값진 경험이라고 말하며 오류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고 격려했습니다. 토론을 통해 파동이 반사되면서 에너지의 손실이 생겨 파동에너지 공식에서 진폭, 진동수가 감소한다고 결론을 내렸지만 몇몇 친구들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친구들에게 실험을 통한 이해의 즐거움을 주고 싶어 물결파 실험을 계획했습니다. 물방울의 높이를 변인으로 하여 파동의 속력을 측정했고 에너지와 속도의 관계를 함수로 표현했습니다. 이를 통해 힘의 크기에 따라 스티그마의 크기에 왜곡이 생긴다는 가정을 이해했고 체험을 통한 공부를 하며 즐거워하는 친구들을 보며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호기심 확장
    • 물리 현상에 대한 기본적인 호기심으로부터 가설을 설정하고 확인하는 모습과 고교에서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 것이 인상적입니다.
    • 교과 수업에서 가졌던 호기심을 독서 및 동아리 활동으로 확장했고, 그 탐구과정에서 지원자의 생각이 잘 나타나고 있네요.
    • 본인의 의문 형성 과정을 보여주며, 순차적으로 그 의문을 해결하기 위한 과정과 노력, 느낀 점, 실패의 원인 분석 등을 잘 기술했습니다.

     

    오류에 대처하는 법
    • 학습 경험에 대한 과정과 결과를 서술할 때에는 반드시 성공의 경험을 쓰지 않아도 됩니다. 탐구가 실패했을 때 오류의 원인을 찾아나가는 과정, 새롭게 알게 된 점에 대해서 서술하는 것도 학습에 대한 열정과 적극성을 드러내는 좋은 사례가 될 수 있어요.

    • 오류가 나도 그 오류로 무엇을 깨달을 수 있었는지 확인하려고 한 점이 인상적입니다.

    생동감 있는 과정과 경험
    • 일반적인 이론을 이해하기 위해 가설을 설정하고 실험을 해본 과정을 생동감 있게 서술했네요. 과학적 사고력의 성장은 실제 경험을 통해서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어요.
    • 교과 시간에 배운 내용을 그 내용 자체만 알고 끝내는 것이 아니라 동아리 활동으로 의문을 이끌어낸 점과,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직접 가설을 설정하고 실험을 통해 해결해보려고 한 점이 좋습니다.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1 우수사례3

    저는 수학문제를 푸는 태도에 대해 돌아보고자 풀었던 문제집을 분석했습니다. 주어진 구간에서 함수의 불연속점을 놓치거나, 문제에서 제시한 답의 수치범위를 넘어서는 답을 구하는 등 문항에서 제시한 조건을 고려하지 못한 탓에 틀린 경우가 많았습니다. 뚜렷한 계산과정 없이 직관적으로 푼 문제를 완전히 이해했다고 생각한 채 넘어간 문항도 있었습니다. 반복되는 허술한 문제풀이를 보완하기 위해 문제를 완벽히 풀어냈는지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풀이과정을 해설지처럼 풀어나가며 문항에서 제시한 조건 분석부터 개념 적용까지 풀이를 단계적으로 써나갔습니다. 정확한 과정 없이 푼 문제는 세모표시를 하고, 한 문제집을 반복적으로 풀며 오답에 대한 분석을 이어나갔습니다. 점차 성적이 오르는 결과가 나타났고, 스스로 문제점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여 해결한 경험은 제가 어떤 어려움을 겪더라도 원인을 분석하고 고치고자 노력하는 자세를 잃지 않아야겠다는 다짐으로 이어졌습니다.

     

    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단점을 보완하는 자기반성의 과정
    • 수학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자신의 실수를 알고 고쳐나가려는 모습이 긍정적입니다.
    • 자기반성을 통해 학습을 진전시켜나간 점이 돋보입니다. 문제풀이 점검, 오답 분석 등 본인의 학습 태도를 수정하고자 하는 노력은 추후 대학에 진학해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역량이 충분하다는것을 보여줍니다.
    스스로 부족했던 점을 파악하고 해결책을 찾아 적용하는 노력을 통해 성장하는 모습을 잘 기술했습니다.

    학업을 대하는 자기주도적 태도
    스스로 문제를 인식하고 원인을 파악하여 분석·해결해나간 경험은 앞으로 대학에서 학문을 함에 있어서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 자주 틀리는 문제 분석, 원리를 알기 위해 접근하는 모습! 학업에 대비하는 좋은 태도를 보여주었네요.

    • 풀었던 문제를 다시 풀어보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문제점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고 해결하는 학습 자세를 배웠다는 점에서 지원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결과가 있었나요?
    • 자신이 겪은 경험과 다짐까지 잘 기술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을 통해 어떤 결과가 어떻게 나타났는지에 대한 내용이 있으면 훨씬 좋은 자기소개서가 되었을 것입니다.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1 우수사례4

    의림지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명소이지만 보다 나은 명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의림지 개선방안’을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의림지를 둘러보면서 아쉬웠던 점은 소나무와 어우러지는 꽃을 보기가 드물다는 것이었습니다. 조경에서 추구해야 할 중요한 가치는 ‘어울림’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의림지 이용객 1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들이 미관적인 어울림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꽃을 소나무 밑에 조성하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하지만 생명과학시간에 개체군 간의 경쟁으로 인한 타감작용을 배우고 소나무 주변에는 식물이 잘 자라기 힘들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미관의 어울림만을 생각했던 태도를 반성하고 소나무의 화학작용에도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울창한 침엽수림 아래에서도 잘 자라는 음지식물인 맥문동을 조성하는 방안을 새롭게 마련했습니다.

     

    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지원 학과의 특성을 반영한 활동
    • 학교생활에서 의미 있었던 활동을 쓰려고 찾아본다면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막막할 수도 있습니다. 지원하려는 학과 선택이나 앞으로 하고 싶은 분야에 영향을 주었던 활동을 잘 생각해보고 2번 문항의 글감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회현상, 학문적 개념, 특정 장소 등에 대한 관심이 어떠한 활동으로 발전하게 되었는지, 그 과정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서술하시면 됩니다.
    지원하는 학과와 관련된 활동을 진행한 점이 돋보입니다. 특히 본인이 생각하는 바를 구체적인 활동으로 만들어낸 점,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한 점, 다른 교과 내용을 연계하여 활동한 점을 작성한 부분이 좋습니다.
    • 활동과정에서 전공에 대한 지원자의 관점 및 문제해결을 위한 탐구과정을 엿볼 수 있어요. 이를 통해서 지원자의 전공에 대한 관심을 느낄 수 있어요.

    • 주변 환경을 통해서 전공과 관련된 흥미를 드러내고 있으며, 전공 관련 교과를 통해서 조경에 관한 지원자의 활동사례를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활동의 과정, 결과와 대안
    • 추구해야 할 가치, 활동의 과정, 그리고 그 결과와 대안을 잘 기술했습니다. 면접에서 면접관이 지원자의 생각이나 지식수준 등을 물어보고 검증하고 싶은 구체적인 자기소개서입니다.
    • 보고서 작성과정을 통해 다방면으로 조사하고 노력하는 태도, 또한 새롭게 알게 된 사실에 대해 습득하고 배우는 모습이 긍정적입니다.
    • 지원자가 살고 있는 지역 명소에 대한 사례를 통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였고, 보고서의 내용과 작성동기에 대해서 잘 설명하여 입학사정관이 지원자의 생각을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는 점이 좋습니다.
    • 보고서 작성 과정을 통해 본인이 미처 몰랐던 내용을 알게 되고 반성하면서 새로운 방안을 제시해나간 과정을 구체적으로 잘 작성해주었네요.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1 우수사례5

    독서와 문법 시간에 형태소에 대해 배우면서 형태소 분석은 단어를 직접구성성분으로 나누는 것을 통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관심은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소재들을 형태소 단위로 분석해보는 공부로 연결되었고, 정호승 시인의 ‘수선화에게’를 어절, 단어, 자립/의존/실질/형식형태소 단위로 분석해보기도 했습니다. 직접구성성분에 대해 공부를 하던 중 ‘단팥죽’이라는 단어는 단+팥죽으로도, 단팥+죽으로도 분석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는 ‘단팥’을 독립적인 형태소로 인정하는지의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는 깨달음으로 이어졌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언어는 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분석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구체적 예시의 힘
    • 문법이라는 관심사를 문법 학습 안에서만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문학 작품까지 확장하여 학습한 점이 돋보입니다. ‘단팥’의 독립적인 형태소 인정 여부에 대한 본인의 생각까지 추가하여 작성한다면 더 좋은 자기소개서가 될 것 같습니다.
    • 지원자가 실제 탐구했던 내용을 예시로 들고 그 활동이 점차 확장되는 과정을 보여주어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역량이 어떤 지점이라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추가로 궁금증을 유발
    • 교과시간을 통해 배운 내용을 실생활과 연결하여 생각하면서 느낀 깨달음을 매끄럽게 기술해주었네요. ‘단팥죽’ 외에 들 수 있는 예시가 있다면 또 무엇이 있는지 궁금하네요.
    • 언어를 분석하는 관점이 생동감 있네요. 언어를 분석하는 습관이 전공 분야에 대한 관심을 잘 이끌어냈습니다.

    자연스럽게 과정과 결론을 풀어냄
    • 본인의 탐구 과정을 단순 나열이 아닌 구체적으로 잘 써주었네요. 수업시간에 학습한 내용을 자신의 관심사에 맞게 확장시키고 추가적인 탐구를 진행해나간 과정이 매우 자연스러웠습니다.
    • 안건에 대해서 구체적인 자신의 생각을 단계적으로 잘 풀어내었으며 결론까지 도달한 점이 인상적입니다.
    관심의 확장과 탐구
    • 지원자가 관심을 가졌던 탐구주제가 소개되고 구체적인 탐구내용이 작성되었네요. 지원자가 실제 탐구를 하고 관련 분야의 역량을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했다고 느껴져요.
    교과과정에서 배우는 학습내용을 가지고 지원자가 심화학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관점에 따라 다르게 해석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1 우수사례6

    저와 친구들은 청소년 학교폭력 솜방망이 처벌에 분노하여 토론 동아리 ‘일취월장’에서 학교폭력 청소년 범죄에 대한 처벌 강화에 대하여 토론을 했습니다. 주제를 듣고 교화 불가능, 높은 청소년 재범죄율 등을 생각하면서 대부분의 친구들처럼 처벌 강화에 찬성하는 입장이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사고의 전환과 차별화된 생각을 하고 싶다고 느껴 반대의 입장에서 토론했습니다. 반대의 입장을 정리하던 중, 청소년 개인의 문제가 아닌 미디어 노출과 환경에도 원인이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또한 처벌 강화에 찬성한 이유들을 생각하면서 반박할 수 있는 근거를 찾았기 때문에 더욱 날카로운 질문을 할 수가 있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한 문제에 대해 어떤 입장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보이는 것이 달라진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한 면만 보는 것이 아니라 양면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생각의 유연함을 보여주는 사례
    • 대다수가 찬성이라고 생각하는 토론 주제에 대해서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반대의 입장에 서서 사고의 전환을 경험해보고자 한 점이 돋보입니다. 반대 입장에 대해 구체적인 근거를 찾는 과정 그리고 그러한 토론을 통해서 알게 된 점을 작성한 점이좋습니다.
    • 지원자와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만났을 때 어떻게 반응하였는지에 대한 사례도 지원자의 역량을 살펴볼 수 있는 내용이 됩니다. 토론의 경우 논쟁에서 승리했다는 결과보다는 준비 과정과 토론의 내용, 새롭게 알게 된 점들에 대해 써주는 것도 좋습니다.
    • 단순히 양비론적, 양시론적 입장에 서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입장을 탄탄하게 하기 위해 세운 전략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내용도 구체적이고, 그를 통해 배운 점까지 잘 서술했네요. 이런 공부 방식은 대학에서 토론, 글쓰기 등을 할 때 매우 유용하게 쓰일 수 있기 때문에 면접에 불러서 얼마나 깊이 공부했는지 검증하고 싶은 생각이 들게 합니다.

     

    한 걸음 더 들어가본다면
    • 특정 사안을 바라보는 입장에 따라 논거와 주장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이러한 사고가 향후 전공하고자 하는 영역에서 어떻게 쓰일 수 있을지 더 나아가서 생각해보세요.
    • 특정 상황에 대해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시야를 갖추게 된 내용이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잘 드러나네요. 토론 준비를 위한 근거나 자료는 어떻게 수집하였는지도 작성해주면 더 좋았을 것 같아요.
    학습과정과 활동 참여 태도
    • 토론 활동에서 소수의견의 입장에서 활동하며 입장에 따라 다른 양상을 띨 수 있다는 것을 배운 사례를 통해 지원자의 학습과정을 볼 수 있었습니다.
    • 활동과정에서 지원자가 가진 생각과 이를 적용한 내용이 나타나고 적극적인 참여 태도를 확인할 수 있어요.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1 개선이 필요한 사례1

    저는 영어말하기 대회를 준비하며 제 생각을 타인에게 전달해야 할 때 명쾌하게 영어를 구사하는 능력을 길렀습니다. 또한 전체적인 영어능력이 향상됨을 확인하여 영어에 대한 자신감을 얻었고, 이를 바탕으로 교과 시간 및 다양한 교내 영어 경시 대회 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그 밖에도 저는 고등학교 재학 중 교과와 관련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면서 새로운 지식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포용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었고, 능동적인 학습의 유용함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추상적 서술, 구체성 부족
    구체적이지 않아요. 영어 말하기 대회에서 어떤 주제로 어떤 발표를 했는지 서술해주어야 자기소개서를 따라가며 이 학생이 어떤지 그릴 수 있는데, 학생의 모습이 그려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교과와 관련된 어떤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면서 어떤 새로운 지식을 빠르게 받아들였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도 없습니다. 또한 지식을 ‘포용’한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알고 쓴 것인지도 의문이 들어요. 결국 어떻게 ‘능동적인 학습’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쓰지 못했네요.
    • 영어 능력이 향상된 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단순히 결과만 나열해서는 어떠한 학습 과정과 방법을 통해 능력이 향상됐는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결과에 대한 과정이 어떠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보기 바랍니다.
    • 어떻게 영어 능력을 향상했는지, 그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없을까요?

    과정과 결과, 근거를 추가해보세요.
    • 학업능력이 향상되었다는 내용이 서술되었지만 너무 추상적이네요. 학습 과정과 근거, 결과가 같이 나타난다면 지원자의 학업역량을 더욱 잘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단순한 활동 나열보다는 각각의 활동에 대해서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얘기하면 좋겠어요.
    • ‘교과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진행했는지, 그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나 궁금증을 해결한 과정을 상세하게 보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명쾌한 영어 구사 능력을 어떤 방법으로 발전시켰는지 궁금하네요. 영어 교과시간 및 교내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냈다고 했는데 그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작성해보면 어떨까요?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1 개선이 필요한 사례2

    저는 고등학교 기간 동안 내신 1등급을 유지했습니다. 특히 주요 교과목의 내신이 좋습니다. 특히 수학, 과학 과목을 좋아하여 어느 과목보다 열심히 공부하였고, 수학과 과학 경시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한 경험도 있습니다. 2학년 때부터 독서반 동아리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을 수 있었으며 7명의 친구들과 함께 주제를 선정하여 토론하는 활동을 했습니다. 친구들과 함께하는 활동이어서 많은 책을 읽을 수 있었고, 교내 다독상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학생부에서 충분히 확인할 수 있는 내용
    교과 성적 등급에 대한 내용은 학생부 교과학습발달상황에서 확인할 수 있는 내용으로 자기소개서에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 학생부에 기재되어 있는 내용을 단순히 나열식으로 서술하기보다는 관심 있는 분야에 대해 깊이 있게 공부해본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서 보여주면 어떨까요?
    • 학업 성적에 대한 표현이나 경시대회, 교내 활동 수상 내역은 생활기록부를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학업성취도나 수상 경력과 같은 결과의 나열보다는 지원자가 스스로 자신있다고 생각한 교과목을 공부한 과정이나 학습 능력 잘 보여줄 수 있는 교내 활동에서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학업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에서 출발한 문제의식
    • 단순히 교과 성적과 수상경력을 언급한 것은 글자 수만 낭비하는 것입니다. 과연 내게 의미가 있었던 학습 경험은 무엇일까?라는 문제의식에서 출발해 보세요.
    학습 목표나 호기심을 가진 분야가 나타나지 않아요.
    독서 활동을 통해 어떤 점을 느끼고 무엇을 배웠는지, 그것이 본인에게 어떤 강점으로 작용하였는지 드러나도록 쓰는 것이 필요합니다.

     

    구체적 과정 추가
    • 독서반 동아리에서 다양한 책을 읽었다면 어떤 책을 읽었는지, 그것에 대해서 토론을 했다면 어떤 주제로 어떤 토론을 했는지 입학사정관이 알 수 있게 적으면 좋지 않을까요?
    • 자기소개서에서 중요한 것은 결과의 나열이 아니라 그 결과를 이루어내기 위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입니다. 좋은 결과를 얻어내기 위해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상세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1 개선이 필요한 사례3

    저는 ‘왜?’라는 의문을 던지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자기주도적으로 학업을 탐구하는 태도를 키웠습니다. 의문은 또 다른 의문을 낳았고 이를 해결하면서 폭넓게 공부할 수 있었습니다. 다른 과목을 공부할 때도 의문을 갖고 이를 해결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자연스레 개념과 문제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어 남들보다 학습 진도가 항상 뒤처졌지만 저는 개의치 않았습니다.

     

    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어떤 의문? 구체적인 사례가 제시되어야
    구체적이지 않아요. 영어 말하기 대회에서 어떤 주제로 어떤 발표를 했는지 서술해주어야 자기소개서를 따라가며 이 학생이 어떤지 그릴 수 있는데, 학생의 모습이 그려지지 않습니다. 그리고 교과와 관련된 어떤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면서 어떤 새로운 지식을 빠르게 받아들였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도 없습니다. 또한 지식을 ‘포용’한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알고 쓴 것인지도 의문이 들어요. 결국 어떻게 ‘능동적인 학습’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쓰지 못했네요.
    • 영어 능력이 향상된 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단순히 결과만 나열해서는 어떠한 학습 과정과 방법을 통해 능력이 향상됐는지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결과에 대한 과정이 어떠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보기 바랍니다.
    • 어떻게 영어 능력을 향상했는지, 그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없을까요?

    실제 학습 경험이 궁금해요.
    • 학업능력이 향상되었다는 내용이 서술되었지만 너무 추상적이네요. 학습 과정과 근거, 결과가 같이 나타난다면 지원자의 학업역량을 더욱 잘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단순한 활동 나열보다는 각각의 활동에 대해서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얘기하면 좋겠어요.
    • ‘교과와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진행했다면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진행했는지, 그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나 궁금증을 해결한 과정을 상세하게 보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명쾌한 영어 구사 능력을 어떤 방법으로 발전시켰는지 궁금하네요. 영어 교과시간 및 교내대회에서 우수한 성과를 냈다고 했는데 그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작성해보면 어떨까요?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1 개선이 필요한 사례4

    공학지식의 기본이 되는 수학은 2학년 시기에 점수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수학에 대한 탐구를 진행하였을 만큼 과목에 대한 흥미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학교시험이 주는 시간적 압박이 성적하락의 큰 원인이었다는 결론을 내었고 겨울방학 동안의 집중적인 노력으로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원인과 결과의 불일치
    하락한 점수의 원인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과 그것을 해결하려고 노력한 과정이 충분히 드러나면 좋겠습니다. 수학에 대한 흥미가 어떤 정도였고, 어떤 탐구를 진행했을 만큼 관심이 있었는지 그리고 시간적 압박이 어떠한 점에서 성적 하락을 가져오게 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분석한 내용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성적 향상을 위한 노력들은 무엇이 있었는지 추가한다면 더욱 좋겠어요.
    • 시간적 압박이 성적 하락의 원인이었다고 기술했는데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였으며, 이를 통해 단순히 성적을 올린 것 외에 배운 점 또는 느낀 점은 무엇이었나요? 그리고 학업에 대한 경험은 단순한 성적 향상을 위한 노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관심 분야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경험을 예로 들어 보여주면 좋겠네요.
    단순 성적 향상이 아닌 학습 경험
    • 성적 하락 후 집중적인 노력으로 성적을 다시 올렸다는 서술은 학습에 대한 열정, 호기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등을 선명하게 보여주는 예시는 아닙니다. 성적이 하락한 이유라든지 성적을 올렸다는 결과를 자기소개서에서 설명하기보다는 학부·과 인재상에서 지원자에게 중요하게 요구되는 교과목에 대한 학습 경험을 찾아보고 그 성취 과정에 대해 서술한다면 지원자의 학습 능력을 높이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단지 점수를 올리기 위함을 언급하지 말고 본인의 탐구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는 없나요?
    • 성적 하락에 대한 내용보다 지원자가 힘들어했던 이유를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고 어떤 과정을 통해서 극복하였는지 언급하는 것이 좋겠어요.

     

    ‘어떻게’가 없어요.
    ‘How’가 없이 결과만 나열했네요. 구체적인 학습 경험이 궁금해요.
    • 겨울방학 동안 어떤 노력을 기울였나요? 단순한 결과보다 과정을 입학사정관이 알 수 있게 얘기해주세요.
    • ‘성적 하락’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어떠한 노력이 성적 향상의 원동력이 될 수 있었을까요? 그 비법이 지원자 학업스토리의 ‘신 스틸러’가 될 수 있어요.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1 개선이 필요한 사례5

    국어 문법을 좋아해서 동아리 활동에서도 관련 공부를 할 수 있는 활동을 했습니다. 국어 문법 탐구 동아리는 수업 시간에 배웠던 내용을 복습하거나 모르는 내용을 선생님 혹은 친구들과 함께 알아가는 활동을 했습니다. 문법을 분석하는 활동은 어려웠지만 친구들을 돕기도 하고, 도움을 받기도 하면서 국어 교과 성적을 올릴 수 있는 의미 있는 활동이었습니다.

     

    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억지로 학과와 연결시키는 것은 역효과
    • 학습과 관련된 동아리 활동을 쓸 때에는 구체적인 활동 내용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문법을 분석하는 활동’을 했다면 단순하게 그 활동을 했다는 것으로 서술을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제 문장 분석, 단어 분석 등의 사례들을 제시하고, 어떤 방법으로 어떤 것을 새롭게 배우게 되었는지를 설명한다고 생각하고 서술해주세요.
    • 국어 문법을 좋아한다고 했는데 어떤 부분이 본인을 매료시켰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해주면 좋겠습니다. 단순히 교과 성적을 올리기 위한 활동이 아니라 진심으로 본인이 호기심을 갖고 탐구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세요.
    왜 구체적으로 적지 못했을까?
    • 국어 문법을 좋아할 수 있고, 그래서 관련 공부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문법 전체를 공부하지는 않았을 테고, 얼마든지 구체적으로 자기가 어떤 내용을 공부했는지 쓸 수 있는데 안 쓴 것처럼 보입니다. 친구들이 어떤 내용을 몰랐는지 그래서 자기가 뭘 가르쳐줬는지도 충분히 구체적으로 쓸 수 있었고, 그 결과 국어 성적도 오르면서 자기가 뭘 느꼈는지,
    대학에 가서는 어떤 내용을 더 탐구하고 싶었기에 이 학과를 지원했는지 쓸 수 있었을 것입니다.
    동아리 활동 내용이 추상적이어서 활동의 범위 및 수준을 알 수 없어요.
    이렇게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활동에 대한 단순한 나열만 되어 있습니다. 활동 내용에 대해서는 학생부를 통해서 충분히 확인이 가능합니다. 입학사정관이 자기소개서를 통해 알고 싶은 것은 활동에 대한 지원자의 구체적인 과정과 생각입니다. 많은 활동을 나열하기보다는 하나의 활동에대한 구체적인 과정을 작성하는 게 좋습니다.
    • 문법을 분석하는 것이 어렵지만 즐거운 동아리 활동이었나 보네요. 함께 고민하고 배운 것이 무엇인지 실제 경험 사례를 통해 보충 설명을 해주면 이해가 더 잘될 것 같아요.
    • 단순히 분석하는 활동을 했다고 적기보다는 어떻게 분석을 했고, 그래서 어떤 결론이 났는지 드러나면 좋겠습니다.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1 개선이 필요한 사례6

    1학년 국어 시간에 ‘SNS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도된 결론을 통해 SNS 사용이 청소년의 언어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형성된 청소년들의 언어 양식은 다른 세대와 구별되는 독특함을 가진 하나의 방언임을 깨달았습니다. 이를 통해 언어 연구는 우리 주변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생각 가지게 되었습니다.

     

    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건너뛰지 말고 하나하나 과정을 보여주자.
    • 보고서 작성의 경험을 쓸 때에도 단순하게 ‘가설 - 결과 도출’로만 서술하기보다는 탐구주제를 설정하게 된 이유, 탐구과정에서의 주요 학습 내용, 구체적인 결과를 서술한다면 자기소개서가 한결 생동감을 가지게 됩니다. 누구나 다 예상 가능한 결론이라 할지라도 탐구 활동 과정의 서술이 어떤지, 이 활동을 통해 지원자가 어떻게 성장하였는지를 보여주는 글이라고 생각한다면 ‘가설 - 결과 도출’ 사이에 어떠한 내용들이 더 들어가야 할지 이해가 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보고서 작성에 대한 내용의 구체성이 떨어집니다. 왜 이러한 주제를 설정하게 되었는지, 이 주제를 탐구하기 위해 어떠한 방법과 과정을 거쳤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과정과 이러한 탐구 과정을 통해 얻게 된 생각과 그 결론이 무엇이었는지에 대해 자세하게 작성한다면 입학사정관이 지원자의 역량을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구체적인 사례가 없습니다. 보고서를 왜 하필 그 주제로 택해서 쓰게 되었는지, 탐구 과정은 어땠는지, 결론이 무엇이었는지 하나도 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지 않습니다. 문장 사이의 논리적 연결고리도 없습니다. SNS 사용이 청소년의 언어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왜 다른 세대와 구별되는 독특함을 가진다는 것인가요? 이렇게 모든 문장이 다 따로 떨
    어져 있습니다.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알려주자.
    • 보고서 주제 선정은 어떤 이유로 하게 되었으며, 어떤 과정을 통해 결론이 도출되었는지와 같은 내용이 미흡합니다. 전반적으로 문장과 문장 간의 연결이 매끄럽지 못하고 추상적입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본인이 전달하고 싶은 내용이 무엇인지 고민해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보고서를 작성해보셨군요. 보고서는 주제 설정과 결과 제시도 중요하지만 연구 과정 또한 중요합니다. 중간 과정을 알수 있게 서술해주면 좋겠네요.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학교 자기소개서 우수사례 문항2도 읽어보세영.😉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소서 우수사례 문항2

    횐님들 안녕하세영~ 오늘은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우수자소서를 살펴보고 아쉬운 자소서를 살펴보는 두 번째 시간이에영. 자기소개서 공통 문항 중 2번째 문항을 위주로 확인해 볼 거예영.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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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1등급 가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