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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소서 우수사례 문항3입시 정보/자소서 우수사례 2021. 8. 28. 13:27
횐님들 안녕하세영! 오늘은 드디어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우수자소서를 살펴보고 아쉬운 자소서를 살펴보는 마지막 시간이에영. 자기소개서 문항 중 3번째 문항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입학사정관의 평가도 확인합시다. 서울시립대에서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학부와 과의 인재상을 고려해서 작성했는지을 매우 중요하게 평가합니다. 따라서 서울시립대에 지원하신 횐님들 중에 인재상을 확인하지 않거나, 서울시립대의 평가 기준을 살펴보지 않으신 횐님들은 꼭 읽어보시고 작성하시길 바라영. 그러면 확인해 볼까영?🍩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3 작성법
지원동기와 향후 진로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학부·과 인재상을 고려하여 작성) (띄어쓰기 포함 800자 이내)
대학에 무슨 생각으로 지원하였고,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마친 이후 어떤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 묻는 항목입니다. 지원하는 학부·과에 대한 아무런 사전 이해도 없이 점수에만 맞춰 지원한 학생이 성공적인 대학 생활을 할 가능성은 낮습니다. 비슷한 역량을 가진 학생이라면 아무래도 지원 학부·과의 특성과 배경을 잘 이해하고 있는 학생에게 더 눈길이 가게 됩니다. 거창한 진로계획을 밝히는 것보다 소소하더라도 진심이 담겨 있는 진로계획을 적어준다면 해당 학부·과에 입학하기 위해 얼마나 고민하고 노력하였는지, 또한 해당 학문 영역을 얼마나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누가 읽어도 고개를 끄덕일 수밖에 없는 지원동기를 가지고 있는 학생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해당 학부·과에 지원할 수밖에 없는 운명을 갖고 태어난 학생이 실제로 있다고 생각하지도 않습니다. 수행평가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읽은 몇 페이지의 책으로도, 우연히 접한 언론의 이슈 보도를 통해서도 충분히 지원동기를 밝힐 수 있습니다. 지원동기가 너무 어렵다고 생각된다면 질문을 바꿔보세요. ‘왜 이 학부·과에 지원을 하는데?’ , ‘너 정말 이 학부·과에 진학하고 싶은 거 맞아?’라는 질문에 답한다고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네! 저는 정말 이 학부·과에 가고 싶습니다. 저는 ○○○ 분야에 관심이 많구요, ○○○을 좋아합니다. 그래서 이 학부·과에 진학해서 ○○○을 배워 사회에서 ○○○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라는 맥락으로 작성해보기 바랍니다.
미래의 진로계획을 밝힌 자기소개서의 내용은 확인할 수도, 검증할 수도 없습니다. 진로계획은 꿈의 크기를 측정하는 것도 아닙니다. 고교 생활을 통해 자신이 관심 가졌던 학문 영역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따라서 진로계획의 초점이 ‘미래’에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진로계획의 초점은 미래를 이해하고 있는 ‘과거’ 또는 ‘현재’의 나에게 있습니다. 미래를 설계하는 연결 과정에 부풀리기는 없는지, 해당 학문 영역에 잘못된 선입견 또는 앞뒤가 맞지 않는 오해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살펴보기위한 문항입니다. 여기에서 한 가지 꼭 주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에 ‘부모(친인척 포함)의 사회적·경제적 지위’를 암시하는 내용을 언급하는 것은 금지사항입니다. 그런데 지원동기를 설명하면서 부모에게 영향을 받아 이 학부·과에 지원하였다는 식의 접근을 하다 의도하지 않게 금지사항을 어기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지원동기는 담담하게 자신을 중심에 놓고 자신의 이야기로만 풀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TIP
• 모집단위별 인재상은 서울시립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의 시작이자 끝!
본인이 지원하는 모집단위별 인재상에 부합함을 전달해보자.
• 전공희망 학문에 대한 관심, 이해정도, 수학노력, 열의 등을 표현해보자.
• 단순 나열식보다는 활동·경험을 통한 자신의 느낌과 변화를 작성해보자.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3 우수사례1
평소 국제시사에 관심이 많았던 제게 1학년 사회 시간에 지구촌 분쟁과 갈등 단원에서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은 매우 흥미로운 주제였습니다.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은 단순히 영토 분쟁이 아닌 종교적 문제도 수반한다는 사실과 아직 지구촌에 다양한 분쟁이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수업시간에 배운 국제 시사에 관심이 많아져 자율동아리 ‘월드이슈’에 가입하여 다양한 토론 활동에 참여하고 국제정세에 대한 현황을 알아보았습니다. 그중, 카탈루냐 독립에 대한 찬반 토론을 한 것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저는 찬성 입장으로서 부유한 지역의 독립은 분리주의적으로 이기적이라 생각했고, 국가의 GDP 20퍼센트를 차지하는 지역인 만큼 독립은 막대한 손실이 예상되므로 반대했습니다. 스페인의 입장에서 발표하였지만 중립적인 의견으로 수렴해 국제문제에 진정으로 고민해볼 수 있었습니다. 토론을 통해 의견을 존중하고 의사소통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러한 경험과 계기를 통해서 저는 현재의 국제 정세 및 상황에 대해 많은 관심과 호기심을 갖게 되었습니다.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1학년 사회 시간에서 출발한 국제문제의 관심
• 교과 수업시간에 배우고 탐구한 내용이 주제가 되어 동아리 활동에서도 확장하여 활동을 하는 등 관심분야 학문에 대한 관심과 열의를 보여줄 수 있는 소재로 지원동기를 작성했습니다.
• 내가 왜 이 학부·과에 지원했는지 지원동기를 구체적으로 잘 작성했습니다. 단순히 이 공부를 하고 싶다고 어필하는 것이 아니라, 이 전공을 공부하기 위해 본인이 실제로 했던 활동이 무엇이었는지 작성함으로써 설득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 지원한 학과와 관련한 관심을 어떤 활동을 통해 어떻게 확장시켜나갔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한 점이 돋보입니다. 국제시사에 대한 관심을 단순하게 언급한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주제와 활동 내용 그리고 본인의 생각을 잘 정리했습니다.
관심 분야의 활동 경험
• 관심 분야에 대해 탐구하고 토론했던 경험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주어 지원동기와 자연스럽게 잘 연결이 되었네요.
• 고등학교 생활 동안 구체적인 학습과정과 이를 통한 성취를 바탕으로 지원동기를 작성하고 있네요.
• 단순히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관심을 어떻게 풀어나갔는지 연결된 과정을 보여준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활동 경험이 지원하는 학부·과에 진학하여 어떤 분야로 확장할 것인지 궁금하게 만듭니다.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3 우수사례2
범죄를 해결하여 피해자들의 아픔을 덜어주고 더욱 행복한 사회를 만들고 싶은 마음으로, 사이버 범죄를 다루는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첫째, 소통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공학적 글쓰기와 의사소통, 의사결정과 토론’ 수업을 수강하며 기본적인 소통 능력을 기르겠습니다. 둘째, 보안에 대한 지식을 위해 ‘컴퓨터 보안, 네트워크 보안’ 수업을 수강하며 정보 보안에 발걸음을 내딛겠습니다. 셋째, ‘공학기술의 윤리’ 수업을 들으며 정보 보안에 필수적인 올바른 윤리 의식을 가지려 노력하겠습니다. 전공에서 배울 수 있는 의사소통과 정보 보안 능력, 올바른 윤리 의식은 훗날 저에게 큰 발판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가 되어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의 혼란 속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힘이 되어주고 싶습니다.
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학부·과 홈페이지 탐색
• 학부·과 홈페이지에 게시된 수업 정보가 실제와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홈페이지 등에서 얻은 정보를 활용하여 자신의 학습 로드맵을 짜는 것은 그 학과와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보여주는 증거가 됩니다. 물론 이것만으로 합격이 결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마이너스 요소는 되지 않겠죠.
• 우리 대학의 교양 및 전공 수업에 대한 사전 조사를 철저하게 하였네요.
•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라는 꿈을 이루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역량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러한 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필요한 학과의 커리큘럼을 연계하여 서술했습니다.
• 본인의 꿈을 이루기 위한 그 구체적인 과정을 작성했습니다. 어떤 수업을 통해 무엇을 얻어내야겠다고 구체적으로 작성한 것은 우리 대학 지원 학부·과에 대한 관심으로 보입니다. 단순히 이런 꿈을 이루고 싶다고 표현하는 것이 아닌 구체적인 학습 과정을언급한 점이 좋습니다.직업의식은 윤리의식으로 통한다?
•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의 역할에 대한 깊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 윤리의식이 필요하지 않은 직업은 없습니다. 당연한 결론을 고려하고 ‘디지털 포렌식 전문가’와 ‘윤리 수업’ , ‘사람들에게 힘이 되고’ 싶다는 포부를 연결하니 맥 빠진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지원 학부·과 성격에 더욱 적합한 계획을 세워보세요. 그렇다고 윤리적 직업인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막연함을 줄이려면
• 진로계획의 경우에 직업명을 쓰는 것은 가능하지만, 앞으로 하고자 하는 일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 일을 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 무엇인지를 살펴보는 작업도 필요합니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어떤 능력이 필요하고, 어떤 분야의 학문을 학습해야 하는지를 알아본 후 진로 방향에 대한 계획을 세워본다면 막연함이 훨씬 줄어들게 됩니다.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3 개선이 필요한 사례1
과학수업을 통해 전자와 회로에 대해 관심이 생겼습니다. 이에 전자 전기 분야에 대한 학습을 위해 K-mooc 강좌를 수강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반도체 관련 독서를 통해 세계 반도체 시장과 중국의 미래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반도체 강국인 우리나라의 여러 기업은 혁신적인 반도체 기술을 개발하여 국제적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저 또한 혁신적인 반도체 개발에 참여하여 우리나라 반도체산업에 보탬이 되는 공학도가 되자는 다짐을 할 수 있었고, 그에 걸맞은 역량을 갖추는 것이 우선이라고 생각해 서울시립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추상적 서술의 한계
• 과학수업의 어떤 주제가 전자와 회로에 관심이 생기게 만들었나요? 전자전기 분야에 대한 학습을 위한 K-mooc 강좌는 무엇이었나요? 반도체 관련 독서 활동은 어떤 책이었고 어떤 부분이 특히 인상 깊었나요? 이러한 부분을 보다 구체적으로 작성해주면 좋을 것 같아요.
• 너무 추상적입니다. 모든 과학수업이 전자와 회로를 다루는 것은 아닙니다. 내용은 짧더라도 중요한 부분에서 구체성을 챙겨주어야 읽는 사람이 지원자가 어떤 학생인지 그려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도체 관련 독서도 지원자가 실제로 읽은 서적명을 언급해 주었다면 보다 구체적으로 보일 것입니다.
• 해당 학과에 지원한 동기가 구체적이지 않습니다. ‘알게 되었습니다.’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알게 된 과정과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그 내용을 지원한 학과와 연관시키면 더 좋겠습니다.어떤 내용으로 채워야 할까요?
• 반도체 산업에 기여하기 위해 본인이 가지고 있는 강점, 역량, 관심 분야 제시가 미흡합니다. 주변 정세 또는 정해진 결론에 다가가기 전에 자신에게 집중해 보세요.
• 지원자에게 거창한 지원동기와 진로계획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너무 일반적이고 흔한 상식 위주의 관심사를 쓴다거나 막연한 계획을 쓰게 된다면 지원자의 포부와 장점이 잘 드러나지 않게 됩니다. 적어도 관심분야에 대하여 관련 도서를 찾아보고, 다양한 강좌와 자료를 찾아보면서 지원자의 기준을 세워보고 그 내용이 이해가 되는 정도에서 지원동기와 진로계획을 쓰면 좋겠습니다.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3 개선이 필요한 사례2
사회의 요구가 다원화됨에 따라 한 분야에 치중하기보다는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춰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시민들과 소통하며 그들을 이해함으로써 수요에 능숙하게 대응할 줄 아는 능력을 기르고 싶습니다. 또한 독일 교환학생으로 지원할 것입니다. 독일에서 학업을 이어나가며 법에 담긴 정신을 배우고 사람들과 교류하며 우리나라 국민의 긍정적인 법 감정을 이끌어내기 위한 영감을 얻고 싶습니다. 최종적으로 시민을 위한 공공 리더로 성장하여 우리나라 참여 민주주의의 발전을 위해 힘쓸 것입니다. 저의 이런 포부를 꼭 서울시립대학교 행정학과와 함께 이룰 수 있기를 바랍니다.
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어설픈 단계를 거친 거대한 포부
•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전문성, 시민 소통 및 이해, 독일 교환학생, 긍정적인 법 감정 등이 나열만 되어 있고 자연스럽게 연결되지 않습니다. 시민을 위한 ‘공공리더’가 무엇을 말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포부가 큰 것은 알겠지만 그 이상의 무언가를 발견할 수없습니다.
• 독일 교환학생은 행정학과를 통해 배울 수 있는 다양한 학습 과정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그러하기에 독일 교환학생을 통해 행정학과에 지원하고자 하는 동기를 파악하기에는 부족합니다. 중요한 것은 ‘왜 행정학과에 지원했느냐’ 하는 점입니다. 행정학과의 어떤 점이 본인을 공공 리더로 성장하게 만들지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공공 리
더’라고 하는 진로 계획은 구체성이 떨어집니다. 본인이 생각하는 ‘공공 리더’가 무엇인지 좀 더 구체적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다양한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대학에 와서 어떻게 기를 것인지, 전공을 통해 무엇을 성취하고 싶은지 구체적으로 밝혀주세요.화려한 표현, 추상적인 용어는 부메랑이 됩니다.
• 전공에 대하여 향후 어떻게 공부할지 지원자의 목표와 학업계획을 쓸 때, 지원자가 이해한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의 표현으로 풀어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이 알아보았다는 생각에, 혹은 많이 아는 것처럼 보이려고 지나친 개념어, 추상적인 표현을 쓸 경우 오히려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작성하였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단순히 앞으로 어떻게 하겠다는 포부보다는, 그래서 어떻게 준비를 했고,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3 개선이 필요한 사례3
1학년 때부터 장애인복지관에서 봉사 활동을 해오며 거동이 불편하신 6·25 참전용사 한 분을 봐왔습니다. 말동무를 하면서 그분이 근위축을 앓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근위축은 근육약화와 움직임을 조절하는 수의성 근육의 퇴화를 가지고 오는 유전 질환 중 하나입니다. 저는 근위축의 해결 방안으로 영화 ‘아이언맨’의 슈트를 떠올렸습니다. 슈트를 입은 주인공이 무거운 물체를 쉽게 들어 올리는 모습은 슈트 즉 근력증강로봇이 거동이 불편한 분들께 의료용으로 사용될 수 있다고 들었습니다. 근력증강로봇은 사람의 근력을 보조해주는 장치로 어떤 행위를 하고자 하는 인간의 의도를 센서를 통해 파악해 실행을 보조해주는 장치입니다. 근력증강로봇을 실제로 국방에서 쓰이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것을 점차 확대하여 의료용으로 쓸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무엇을 말하려는 것인가? 무엇이 핵심인가?
• 자신이 실제로 탐구한 부분을 작성해도 3번 문항 글자수를 넘치게 채울 수 있습니다. 주변에서 듣기만 하고 검증하지 않은 내용들로 자신의 향후 진로계획을 채우면 전공에 대한 열의를 보여줄 수 없습니다.
•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할 수 없으며 핵심에 도달하기 전의 문장을 너무 길게 서술하고 있습니다.
• 전공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를 나열식으로 작성하거나 개념을 일일이 설명하기보다는 경험을 통한 자신의 느낌이나 생각의 변화에 대해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전공 분야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
• ‘~고 들었습니다, ~고 합니다.’ 같은 문장은 관련된 내용을 깊이 알지 못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근력증강로봇에 대한 언급은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며, 지원자 본인 또한 구체적으로 이해하지 못하고 작성한 부분으로 보여 좋은 소재는 아닙니다. 근력증강로봇이 의료용으로 사용될 수 있다면, 어떤 원리로 어떤 방법을 통해 근력 보조 장치로 활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고 구체적으로 작성해보기 바랍니다.
• 아이언맨 슈트를 개발하기 위해서 전공에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 글의 연결이 전반적으로 매끄럽지 못하고 본인의 구체적인 학업계획이 작성되지 않아 추상적인 느낌을 줍니다. 지원학과와 커리큘럼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2021학년도 서울시립대학교 면접 질문도 확인해 보세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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