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소서 우수사례 문항2
    입시 정보/자소서 우수사례 2021. 8. 25. 12:04

    2021학년도-서울시립대-자소서-우수사례-문항2-썸네일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소서 우수사례 문항2

    횐님들 안녕하세영~ 오늘은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우수자소서를 살펴보고 아쉬운 자소서를 살펴보는 두 번째 시간이에영. 자기소개서 공통 문항 중 2번째 문항을 위주로 확인해 볼 거예영. 서울시립대에서는 무려 3가지의 우수 자소서와 3가지의 아쉬운 자소서를 공개하고, 입학사정관의 평가도 밝히고 있으니 서울시립대에 지원한 횐님들이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겠어영. 다른 학교를 지망하신 횐님들도 입학사정관의 평가를 보면 자소서를 쓰는 방향에 대해 알 수 있을 거예영. 그럼 확인해 봅시다.🌷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2 작성법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띄어쓰기 포함 800자 이내)

     

    고등학교 학습공동체 안에서 어떠한 행동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묻는 항목입니다. 각자의 가치관과 관점을 가진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공동체에서 공동의 가치를 확인하고 개인의 이익보다는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어떠한 생각을 하고 실천을 하였는지 살펴봄으로써 대학 학습 공동체에 얼마나 적합한 학생인지 평가하는 항목입니다. 대부분 2번 항목이 인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인성이 선함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고등학교 생활에서 단순히 남에게 나의 것을 양보한 이야기만 나열한다면 평가자는 지원자가 가진 공동체 생활의 특성을 파악하기 힘듭니다. 1번 항목과 마찬가지로 2번 항목의 소재를 선정하기 전에 모집단위별 인재상을 참고해보기 바랍니다. 모집단위별 인재상의 세 번째 문장은 ‘사회역량’을 표현한 문장입니다. 여기에서 강조하는 공동체 생활의 특색을 보여줄 수 있는 소재를 선택하는 것을 권합니다. 일반적으로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리더십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 대학의 모든 학부・과에서 리더십을 강조하는 것은 아입니다. 리더십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학부・과의 경우 모집단위별 인재상에 리더십을 언급하였습니다. 그러니 반드시 모집 단위별 인재상을 살펴보고 2번 문항의 소재를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의사소통능력’을 강조하는 모집 단위에 지원하는 학생이라면 2번 문항에 자신의 고등학교 생활에서 의사소통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구체적인 경험 사례를 기술하는 것입니다.

     

    대학생활은 교우들과 함께 해나가게 됩니다. 개인의 능력과 역할만으로 대학생활이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지원자가 공동체 안에서 함께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자세와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를 평가자가 궁금해 합니다. 다소 의견 충돌이 있을 수 있고, 역할 분담 문제로 다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서로의 입장을 조정하며 자신이 공동체 안에서 어떠한 역할을 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인식하고 적극적으로 활동한 학생을 대학에서는 원합니다. 지원자가 대학 학부・과의 구성원이 되었을 때, 적극적이고 활기찬 학부・과의 일원으로 생활할 수 있는 준비된 대학생이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사례를 고민해보기 바랍니다.


    변화된 내용
    기존의 문항에서 확인하고 싶은 내용을 쉽게 설명하면 ‘과연 이 학생이 대학에 입학하였을 때 원만한 인간관계를 만들어나갈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으로 지원자의 사례를 통해 배려, 나눔, 협력, 사회성, 헌신, 갈등관리, 봉사정신 등을 보고자 함이었습니다. 하지만 문항을 변화시켜 지원자로 하여금 2번 문항에 대한 소재를 생각할 때 공동체라는 조금 더 큰 개념으로 제시하여 더 넓은 범위에서 사례를 찾을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TIP

    •단순히 착한 학생을 선발하고 싶은 것이 아니다.
    •공동체에 대한 관심, 시민윤리의식, 협동학습 능력, 갈등관리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 공동체 내에서 자신을 성장시킨 경험이 있는지 생각해보자.
    •구체적인 경험이나 사례를 바탕으로 자신이 느꼈던 솔직한 감정을 작성해보자.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2 우수사례1

    학급문집 총책임자를 맡았습니다. 그런데 학급문집이 공동 과제라는 인식 때문이었는지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 친구들이 생겼습니다. 문집에 넣을 내용을 제출일까지 내주지 않아 문집을 만드는 속도가 더뎌졌습니다. 처음에는 그 친구들이 무책임하다는 생각에 화가 났습니다. 그러나 생각해보니 ‘총책임자’라는 특정 역할이 있었던 저와 달리 친구들에게는 어떤 역할도 주어지지 않았음을 깨달았습니다. 혼자 모든 일을 총괄하고 친구들에게는 과제처럼 일을 부여했다는 것을 깨닫고 나니 길이 보였습니다. 학급 회의 때 현재 문집 운영에 대한 피드백을 받은 후, 친구들 각각의 진로를 고려해 세부 부서를 나누었습니다. 미술 관련 진로인 친구들은 표지 디자인을, 국어 관련 친구들은 교정과 편집을 담당했습니다. 친구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했고 저의 직접적인 관여 없이도 각 부서끼리 모여 회의를 하며 내용을 쌓아갔습니다. ‘역할’과 ‘책임’이라는 것이 주어진 전후 차이는 생각보다 컸습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어딘가에 필요하다는 것이 느껴질 때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했습니다.

     

    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대학에서 조별과제 활동할 때 어떤 모습을 보일까?
    • 대학에서 이 학생이 조별과제를 할 때, 어떤 식으로 무임승차 문제를 해결할지 또는 관심 없는 사람들을 어떻게 공통의 주제에 관심을 가지게 할지 유추할 수 있는 좋은 에피소드와 해결방안입니다.
    실제 경험에서 드러난 역할과 책임의 중요성
    • 지원자에게 학급 내, 교내에서 모든 일을 다 해결하는 슈퍼맨 같은 능력을 원하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도 그렇게 하기 쉽지 않고요. 작은 역할일지라도 그 활동 안에서 갈등 조정 능력, 의사소통 능력, 협동 능력을 발휘한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그 지점을 찾아 어떻게 성장하게 되었는지 서술하면 됩니다.
    • 팀 활동에서 협력, 역할과 책임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경험을 통해서 잘 드러냈습니다. 어떤 경험을 통해서 역할과 책임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했습니다.

    • ‘역할과 책임’을 인식하기 전까지는 구성원들의 의지는 적었나보군요. 구성원으로서 맡은 바 ‘역할과 책임’을 실천하는 것은 시민의식과 협력에 필수적인 자세라는 점을 확인한 소중한 경험했네요.
    문제의식과 그에 따른 해결책
    • 지원자가 가진 공동체 안에서의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를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으로 연결하였고, 그에 따른 문제 해결의 결과가 구체적으로 나타나고 있네요.
    • 책임자로서 협업 시 발생했던 문제 상황에 대해 피드백을 받고 슬기롭게 해결한 경험을 느낀 점과 함께 구체적으로 잘 작성해주었네요.
    • 총책임자가 해야 하는 역할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과정을 통해 지원자가 배우고 성장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인간관계에서 자신의 역할을 깨닫고 부족한 점을 보완한 부분이 좋았습니다.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2 우수사례2

    프로젝트 중간점검 날 저희 팀은 프로젝트에 대해 더 고민해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팀원들과 소통의 자리를 가졌고 그 자리에서 팀원들이 리더의 권위를 이용해 혼자서 자신들을 가르치려 하거나 이끌려고 하고 결정을 강요하는 모습이 고집불통으로 느껴졌다고 제게 말했습니다. 저도 팀장으로서 나름대로 노력을 한 것인데 팀원들이 야속하기만 했고, 팀원들에게 상처를 받아 팀원들과 마주치지 않으려고 일주인간 팀 모임을 잡지 않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리더로서의 성과에만 급급했던 저를 발견하며 팀원들의 평가를 어느 정도 받아들일 수 있었습니다. 결단력 있게 지휘하는 리더가 되고 싶었던 저의 강경한 행동은 팀원들을 수동적으로 만들었고 소통을 차단했음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제 실수를 인정하고 팀원들과 대화를 하려고 노력하기 시작했습니다. 일주일간 등하교 시간과 쉬는 시간에 한 친구씩 먼저 찾아가 친구들이 프로젝트에 대해 가진 고민, 생각을 듣기 시작했습니다.

     

    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소통하는 리더의 모습
    • ‘리더’는 참 어려운 자리네요. 리더가 되어 겪게 되었던 어려움을 소통으로 풀려고 하는 시도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해요. 첫째도 소통, 둘째도 소통 하는 이유입니다.
    • 단체에서 리더의 역할을 맡은 일화에 대해 작성하고 싶다면 성과만을 나열하는 것보다 과정에서의 어려웠던 점, 팀원들과 갈등을 줄이기 위해 노력한 부분에 대해 서술하여 지원자의 협동능력, 갈등조정능력을 보여주었네요.
    • 협업은 대학생활에서도 매우 중요한 역량입니다. 본인의 생각을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고집불통 리더가 아닌 소통할 줄 아는 리더로 자기반성을 통해 성장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잘 기술해주었네요.

    단점을 인정하여 한 발자국 앞으로 전진
    본인의 단점을 충분히 인정하고 받아들여서 보다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한 초석으로 삼은 것으로 보입니다. 대학에서 여러 프로젝트, 조별과제 등을 할 때 충분히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학생으로 보입니다.
    • 지원자의 단점이 될 수 있었던 경험을 진정성 있게 작성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정이 진솔하게 작성되어 있네요.
    • 리더로 활동하며 자신의 부족한 점을 스스로 깨닫는 과정을 통해서 팀원들과 소통하려는 모습이 돋보입니다.
    모집단위별 인재상 참고
    리더십과 협력이 무엇인지 직접 경험을 하고 그 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한 점이 돋보입니다. 리더십과 협력을 주요 ‘사회 역량’으로 꼽은 학부·과에 적합한 좋은 소재입니다.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2 우수사례3

    1학년 때 지역 공공도서관에서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 운영했습니다. 어린이들을 돌본 경험이 많이 없었기 때문에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에게 어느 활동이 적합한지 파악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첫 번째 시간에 미로 활동을 너무 쉽게 계획하여 어린이들이 싫증을 냈고, 영어 퍼즐 활동은 어려워 어린이들이 흥미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상대방의 관점에서 생각하지 못한 것이 실패의 원인이었습니다. 입시 위주의 생활 동안 자기중심의 좁은 시야를 가졌던 것이 부끄러웠고 나아가 생활에서 주변 사람들과 ‘눈높이’를 맞추는 것의 중요성을 절감했습니다.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서는 상대방에 대해 배려하는 자세가 중요하다고 느꼈고 어린이들을 배려하기 위해 학생들의 대화와 행동을 꾸준히 관찰했습니다. 첫 번째, 두 번째 시간의 관찰을 통해 어린이 수준을 고려한 변형 게임을 제작하여 어린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며 눈높이의 중요성을 다시 느끼게 되었습니다. 배려하는 자세의 중요성을 알고 나서 학교에서 영어 멘토로 활동할 때도 멘티의 학습상황을 제일먼저 고려하고 학습목표와 방법을 계획하여 그 결과 2학년 때 친구들의 추천으로 인성상(배려부문)을 수상했습니다.

     

    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배려에 대한 자기 고민
    • 단순히 배려가 중요하다고 쓰는 것이 아니라, 본인이 생각하는 배려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했습니다. 문제점을 제시한 뒤, 그 문제점의 원인을 분석했네요. 그리고 그것이 생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실천(관찰)을 통해 결과를 이루고 느낀 것까지 잘 작성했습니다.
    • 봉사활동 사례를 작성할 때 이 활동을 하기 위해 지원자가 스스로 고민하고 생각했던 지점을 찾아 강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배려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드러낸 점이 돋보입니다. 단순히 남을 도와주는 것이 아닌 ‘눈높이’를 맞추는 것이 배려라고 생각하여 그와 관련된 구체적인 생각의 과정을 작성한 점이 좋습니다.

    실패의 원인, 초등학생과 눈높이를 맞추다.
    • 봉사 프로그램 기획을 주도한 과정과 함께, 초등학생들을 위한 눈높이를 맞추는 과정을 통해 배려하는 모습이 돋보입니다.
    • 소통에서 중요한 부분이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상대방과 잘 맞추려는 자세라는 점을 깨닫는 자세가 잘 드러나 있습니다.
    실패의 원인을 찾아 해결하려는 노력을 하였네요. 이러한 학생의 생활 태도가 향후 대학 생활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믿음을 주고 있습니다.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2 개선이 필요한 사례1

    2학년 1학기에 청소당번을 정하는 문제로 몇몇 친구들이 갈등을 겪어 무리가 나뉘면서 학급의 분위기가 냉랭해졌습니다. 이런 갈등이 막 시작되었을 때는 저는 학급 회장이 나서면 그 때 도와줘야지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회장이 손을 놓고 있는 사이 갈등이 깊어졌고 반 친구들과 두루두루 친하게 지낸 저는 리더는 아니지만 의견충돌이 심했던 친구들을 중재했습니다. 그 후 학급회의에서 담당자가 불만이 생기지 않도록 청소 횟수를 조정하는 의견을 제시하여 학급 모두가 만족했습니다.

     

    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의견충돌의 원인은 무엇이고, 어떻게 중재하였는지?
    • 반 친구들 간의 갈등을 중재하였다고 했는데, 의견 충돌의 원인은 무엇이었고 중재는 어떠한 방법으로 하였는지 당시 상황을 자세히 작성해주면 더 좋을 것 같아요.
    • 학급 내 갈등관리, 불화 조정에 대한 일화를 쓸 때, 의견 충돌을 어떤 방식으로 지원자가 나서서 중재하였는지 서술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학급 내의 상황과 본인의 역할을 단순히 서술했네요. 갈등 상황에서 어떻게 타협에 이르렀는지, 본인은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해보는 건 어떨까요? 갈등 상황에서 본인의 역할이 무엇이었는지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정확하게 어떤 의견을 제시하였는지, 어떻게 친구들을 중재하였는지 자세하게 작성한다면 좋은 자기소개서가 될 것입니다.
    나는 문제없다?
    어떻게 중재했는지, 왜 중재했는지에 대한 고민이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지원자는 좋은 게 좋은 거라는 사고방식의 소유자라는 인상을 주고 있습니다.
    • 학급회장과 함께 해결하려는 노력과 모습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학급회장이 문제였고 문제를 해결한 사람은 나라는 인상을 주는 것은 학생에게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같이,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우선입니다.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2 개선이 필요한 사례2

    2년 간 기숙사 한 층의 대표위원과 기숙사 자치위원으로 활동했습니다. 주요 업무 중 하나인 기숙사생의 의견 수렴을 위해 ‘자치위원과 대화’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운영하여 친구들의 의견을 심층적으로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학생의 의견수렴을 위해 정기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고, 설문내용과 결과를 게시대에 공개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숙사 생활에 대한 건의 및 불만사항들을 효과적으로 수집할 수 있었습니다.

     

    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업무 vs 나의 의지
    • 지원자의 제안으로 의견을 수합하는 활동을 하였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본래 자치위원에게 주어진 역할이었는지 지원자의 의지에 따라 개선하려고 노력한 일이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또한 의견 수렴의 과정과 문제 해결의 결과에서 지원자 개인의 역할과 고민의 흔적이 없습니다. 개인의 역할에 더욱 자세한 설명을 덧붙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 학생이 자신이 원해서 한 일이었는지 아니면 그냥 업무니까 진행한 것인지 모호합니다. 업무라 생각하다보니 자신의 생각을 어떻게 드러낼지에 대한 고민이 없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차라리 업무 중에 벌어졌던 특정한 에피소드가 있다면 그것을 쓰고, 그 에피소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드러내는 것이 더 좋습니다.

    리더십 활동의 구체적 맥락
    • 지원자의 다양한 임원 활동, 대표 활동을 통해 리더십과 협동능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예시는 임원 활동의 대표적인 활동이지만 구체적인 지원자의 능력을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의견수렴을 위한 대화 프로그램, 설문조사 활동을 서술하는 것에서 나아가 구체적인 일화를 제시하고 이러한 활동을 통해 무엇을 배웠고 변화하였는지 표현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 기숙사 생활에 대한 건의 및 불만사항을 단순히 수집만 한 건가요? 설문을 배포하고 설문결과를 게시대에 공개했다고 했는데 설문작성 방식과 의견수렴 방법은 어떻게 진행했나요? 혹시 건의사항과 불만사항을 해결한 경험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면 좋겠네요.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기소개서 문항2 개선이 필요한 사례3

    장애인센터에서 봉사활동을 하며 봉사 초반에는 장애인분과 가까워지기 쉽지 않아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센터 선생님께서 장애인분들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 혼자 지내셨기 때문에 낯선 사람이 다가오면 피하신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하지만 저는 포기하지 않고 도와드리려 했습니다. 제 노력에 장애인분들께서 조금씩 마음을 여셨고 나중에는 먼저 인사해주시는 분도 계셨습니다. 그때는 정말 보람찼습니다. 한 학기가 지났을 때쯤, 장애인센터 선생님께서 제가 오지 않는 날에 장애인분들이 저를 가끔 찾으신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이 말씀을 듣고, 배려와 상대방을 위한 진실함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배웠고, 마음 깊은 곳에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입학사정관의 한줄 평

    대학에서 원하는 학생은 착한 학생?
    • 장애인센터에서의 경험을 통해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진실한 마음을 깨달았다는 좋은 내용입니다. 하지만 지원하는 학부·과에서 필요로 하는 사회 역량을 구체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소재로 작성했으면 더 좋겠다는 아쉬움이 남네요.
    • 봉사 활동의 경험을 쓸 때 ‘친절, 배려, 선행’과 같은 피상적인 감상의 내용을 쓰기보다는, 봉사 활동의 실제 내용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지원자의 시민윤리의식, 협동학습능력, 의사소통능력이 잘 드러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배려’라는 단어에 너무 집착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쓰는 목적은 자신이 이 대학에서 충분히 잘 공부할 수 있는 인재임을 보여주는 데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위 사례는 자신이 ‘착한’ 학생임을 드러낼 수는 있겠지만 과연 대학에서 원하는 매력적인 인재인지를 보여주는 데는 실패했습니다.

    어떻게 마음을 열었을까?
    • 배려와 상대방을 위한 진실함을 어떻게 알게 되었는지 활동을 나열한 것만으로 알기 어렵습니다. 하나의 경험을 통해 그것이 어떻게 배려와 진실함을 느끼게 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장애인 분에게 어떤 행동과 노력을 통해 진실한 마음이 전달되었을까요? 정말 궁금해요.
    • 도움을 주기위해 장애인에게 어떻게 다가갔는지에 대한 내용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봉사 활동 과정에서 어떤 배려를 했는지 알 수가 없네요.
    • 나눔을 위해 노력했다는 추상적 서술만 있을 뿐 이를 위한 구체적인 노력과정은 나타나지 않아요.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학교 자기소개서 우수사례 문항3도 확인해 보세영.🌼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자소서 우수사례 문항3

    횐님들 안녕하세영! 오늘은 드디어 2021학년도 서울시립대 우수자소서를 살펴보고 아쉬운 자소서를 살펴보는 마지막 시간이에영. 자기소개서 문항 중 3번째 문항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입학사정

    mittay.tistory.com

    댓글

수학 1등급 가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