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3학년도 동국대학교 면접 질문
    입시 정보/면접 2023. 4. 2. 14:24

    2023학년도 동국대학교 면접 질문

    횐님들 안녕하세영! 오늘은 2023학년도 동국대학교 수시전형에서 출제된 면접 질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해영. 동국대학교에서는 각 학과별로 수시 면접 기출 문제를 공개하고 있어영. 자신이 지망하는 학과의 질문을 미리 살펴보시고 수시전형에 대비하시기 바라영.🥰

     

    2023학년도 수시 면접 기출 사례

    불교대학

    불교학부

    · 템플스테이 문화체험 프로그램 보조활동을 하면서 어떤 것들을 느끼게 되었나요?(봉사활동)
    · 불교명상에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명상을 알게 된 후 생각에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자율활동)
    · 불교를 쉽게 이해시키기 위한 짧은 영상을 제작한 경험이 있다고 했는데요. 실제로 어느 정도 효과를 보았다고 생각하나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사회복지와 불교의 연기설을 접목시켜 본 적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조금만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줄 수 있을까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문화재학과
    · 복장유물의 분석에 방사선이 특히 유용하다는 이야기를 적었어요. 복장유물은 무엇이며, 왜 방사선이 유용할까요?(동아리활동)
    · 한국사 시간에 일본, 미국, 독일, 프랑스가 소장하고 있는 국외소재 문화재를 관람할 계획을 담은 가상 여행 보고서를 제작했다고 했습니다.어떤 국외소재 문화재가 있었나요?(진로활동)

    · 일본문화재에 관심이 있다고 했는데, 아스카 시대에는 대부분 도래인의 영향을 받았지만, 이후 시기에는 당나라의 영향을 받았거나 일본의 독자적 양식이 드러난다고 했습니다. 그 대표적 사례가 어떤 것일까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불국사와 석굴암의 구조물에서 중도사상을 찾아냈다고 했는데,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문과대학

    국어국문· 문예창작학부
    . 사전류는 지식을 늘이는데 도움을 주지만 그 반대의 폐해도 있다고 하였네요?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출 수 있나요?(동아리활동)
    · <태백산맥>이 노벨상을 타지 못한 이유를 방언 번역의 한계라고 하였는데, 또 다른 이유가 있다면 어면 것이 있을까요?(동아리활동)
    · 종이 출판물은 갈수록 출어드는 경향이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출판편집자를 계속하고자 하네요. 이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진로활동)
    · 문학 창작에서 집단 창작이 가져오는 한계가 있다고 하였는데요, 어떻게 그것을 극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영어영문학부
    · 통번역이 AI와 차별된 독보적인 분야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아요. 그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들어볼 수 있을까요?(지율활동)
    · 영문학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주장을 하였네요. 그 주장의 근거를 구체적으로 들어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 <앵무새 죽이기>를 읽고 많은 감명을 받았다고 하였는데, 그 외에 감명을 받은 다른 영미문학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나요? 간단히 소개해주세요(진로활동)
    · 언택트 시나리오 쓰기 활동에서 앞으로는 온라인 학습을 기반으로 한 홈스쿨링이 대세가 될 것이라 하였는데요. 영어와 같은 외국어는 어떤 식으로 홈스쿨링을 적용할 수 있을까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일본학과

    · <장갑을 사러 간 여우>를 원문의 느낌을 살려 번역하는 것을 중점으로 직접 번역하고 분석한 활동을 하였네요. 그 경험을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자율활동)
    · 일본의 소수민족과 언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았다고 했는데,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가 무엇일까요? 그리고 조사한 내용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주세요.(진로활동)
    · 일본의 세속적 정치와 일당 장기 집권이 큰 정치적 폐해로 작용할 것 같다는 발표문을 작성한 경험이 있네요? 조사한 내용 중 가장 큰 문제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무엇이었나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일본의 고령화 문제와 대응 방식에 대해 조사를 하였고 이를 한국 상황에 빗대어 보았네요. 조사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중어중문학과
    · 한중관계에 대해 관심이 많은 것 같아요. 바람직한 한중관계로 위해서 양국의 국민들이 어떠한 자세를 가져야 할까요?(자율활동)
    · '한류 열풍에 따른 국가 외교 변화의 필요성'을 주제로 발표한 적이 있네요 어떠한 외교적인 변화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동아리활동)
    · 한중 국제 교류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데, 현재 한중관계가 최악의 상황에 다다른 이유와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본인의 관점을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중국근현대사를 관통하는 위화의 작품들을 읽어 보았네요. 문화대혁명이란 무엇인지 위화의 작품을 통해서 설명해 줄 수 있을까요?(독서활동)

     

    철학과
    · 조지 오웰의 <동물농장>을 읽고 현대사회의 문제점을 지적했다고 하는데요 예를 들자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동아리활동)
    · 실존주의 철학에 특히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를 대학에서 더욱 심화하여 배우고 싶다고 하였는데요.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학교의 본질은 삶을 배우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네요. 왜 그렇게 생각했으며, 삶의 본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에드워드 월슨의 <인간 본성에 대하여)를 읽었네요, 인간 본성에 대한 현대적 논쟁, 즉 자연 대 양육에 대해 월슨은 어떤 입장에 서 있다고 생각하나요?(독서활동)

     

    사학과

    · 역사 드라마의 왜곡 문제'에 대해 글을 작성한 적이 있네요. 글의 주요 내용과 자신의 주장은 무엇이었는지 말해주세요.(동아리활동)
    · '청소년 문화유산 해설사 활동'에서 자신의 역할은 무엇이었나요? 이 활동을 통해서 무엇을 배울 수 있었나요?(봉사활동)
    · '현재 대한민국 국민들이 오해하고 있는, 잘 알지 못하는 역사적 지식들'에 대하여 조사하고 발표하였네요. 구체적으로 설명해출 수 있나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서아시아 역사를 배우면서 시아파와 수니파의 갈등에 관해 조사하였네요. 이 두 파의 갈등에 관해 설명해주세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이과대학

    수학과
    · 전공 프로젝트 발표 대회에서 미적분과 화학의 연관성에 대해 탐구하여 발표하였는데요. 발표한 내용은 어떤 것이었나요?(자울활동)
    · 자연상수 e에 대한 역사와 탄생 배경을 조사하고 발표한 경험이 있네요. 조사한 내용을 자세히 설명해주세요.(진로활동)
    · '맥스웰- 볼츠만 분포'를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하였네요. 실효속도와 최빈속력 사이의 관계를 도출했다고 하는데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시항)
    · 테일러 급수 전개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염병 모델의 연대기적 분석과 후속 모델에 대한 고찰'이라는 학술자료를 참고했네요. 어떤 내용이었는지 간단히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화학과

    · 다양한 수질측정법에 대해서 공부한 경험이 있네요. 가장 효과적이었던 방법과 그 이유에 대한 생각을 말해주세요.(동아리활동)
    · 루미놀의 알칼리 용액과 과산화수소 혼합액이 혈액과 반응해 화학 발광하는 원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네요. 알아본 내용을 설명해주세요(진로활동)

    · 이상기체 방정식을 배우고 드라이아이스의 분자량 측정 실험을 수행하였네요. 실험 내용과 과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제산제의 효과 비교를 위한 4종류의 제산제 속 수산화 이온의 농도 측정 실험을 설계했다고 하는데,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통계학과
    · 코로나 사태와 밀접하게 연결되어있는 변수를 알아내고, 변수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확진자수를 예측하는 탐구를 진행했네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동아리 활동)
    · 지상파 소비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 2018년과 2021년의 통계를 비교하는 활동을 하였네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활동 과정을 중심으로 설명해주세요.(진로활동)

    · <통계적으로 생각하>)라는 독서활동을 통해 일상 속 통계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고 하는데, 해당 독서활동을 통해 알게된 사실 몇 가지를 소개해주세요.(세부능력 및 득기사향)

     

    물리 · 반도체과학부
    · 마찰전기를 이용한 정전기 유도 실험을 직접 계획하고 발표하였는데요, 어떤 원리를 이용한 실험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 뉴턴의 제 2법칙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서 친구들에게 발표하였네요. 뉴턴의 제 2법칙은 무엇이며, 중요하게 받아들여야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진로활동)
    · <퀀텀의 세계>라는 도서를 읽고 양자컴퓨터에 대해 탐구하는 과정에서 현세대 컴퓨터의 문제점을 알게 되었다고 했는데요. 현세대 컴퓨터의 문제점과 양자 검퓨터는 그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할 주 있을까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파동에 대한 성질을 알아보고자 '빛의 회절과 관련된 브래그 법칙'이라는 내용을 조사하였네요. 조사한 내용을 간단히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법과대학

    법학과

    · 징벌적 손해배상제, 언론의 자유 침해인가'에 대한 토론활동에서 찬성 측으로 활동하였는데, 찬성을 한 이유와 그 근거는 무엇이었는지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  다문화 사회의 이상적인 법제도적 방향성을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하였네요. 보고서의 주요 내용과 이 활동을 통해 배운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진로활동)
    · 청소년 노동권과 관련하여 조사하고 발표한 경험이 있는데, 조사한 사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우리 사회를 움직인 판결>을 읽고 법률이 공동체의 질서 유지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요소임을 확인하였다고 하는데, 책에 실린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사회과학대학
    ·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여 일부 고등학교 3학년의 선거 참여가 가능해진 사안에 대해 장단점을 논하였네요. 본인의 의견을 근거와 함께 설명해주세요.(자울활동)
    · 우크라이나 난민에 대해 유럽이 이중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했는데, 그 예시를 들어주고 유럽이 취해야할 올바른 입장은 어떤 것이라 생각하는지 말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중국의 소수민족 탄압 원인 분석과 다문화주의적 해결방안 모색'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였네요. 발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미국 선거와 정치의 역사'라는 주제로 탐구를 진행하며 미국의 간접선거 방식에 대해 비판하였는데요. 이 이유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행정학전공

    · 델파이 기법을 이용한 정책 결정에 대한 분석'으로 공모전에 참여하였네요. 델파이 기법이란 무엇인지와 분석 내용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자율활동)
    · 한국과 미국의 뉴딜 정책을 비교 분석한 경험이 있네요.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근거와 함께 설명해주세요.(진로활동)
    · 재난 문자의 방향성을 제언하기 위한 보고서를 작성하면서 학술자료를 참고하였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을 참고 하였나요? 그리고 선행연구를 참고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던 점이라면 무엇인가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세종시 저출산 정책의 특성에 대해 분석하여 발표하였네요. 분석 기준과 함께 발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북한학전공

    · '청소년의 지지 정당과 통일교육 지지와의 상관관계 연구'라는 보고서를 작성하였는데, 소재 선정 이유와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해주세요.(자율활동)
    · 북한의 대남 도발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였네요. 어떤 내용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 통일을 위해서는 남한과 북한 중 어느 한쪽이 자신들의 기본 이념을 포기하고 다른 쪽을 수용해야만 한다고 주장하였는데, 그 근거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통일을 위해 가장 평화롭고 서로에게 이득이 되는 합리적인 거래를 성사시켜야 한다'라고 주장하고 있는데, 남북한 사이에서의 합리적 거래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경제학과
    · '스포츠 경기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경험이 있네요. 연구한 내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자율활동)
    · <경제학은 어떻게 권력이 되었는가>를 읽고 느낀 점을 발표하였네요. 해당 독서활동을 통해 배운 점과 본인의 생각을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주세요.(진로활동)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국제 경제의 변동'을 중심으로 경제원리와 실물 경제 현상을 바라보는 활동을 하였네요. 활동을 통해 조사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미국의 금리 인상과 경제 블록의 심화현상에 대한 탐구를 계획하였다고 하는데, 탐구한 내용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국제통상학과
    · 경제통합에 대한 학습을 하면서 4단계로 구분된 국가 간 경제통합단계에 대해 사례조사를 실시하였네요. 각각의 단계에 대하여 예시를 들어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 스피치 대회에서 '환율의 변동이 무역에 미치는 영향'으로 발표하였네요. 환율과 수출입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구체적 사례를 들었다고 하는데, 어떤 사례가 있었는지 설명해주세요.(진로활동)
    · 무역통계, 보조 무역통계, 특수 무역통계에 대해서 조사해보았네요. 각각의 통계에 대하여 예시를 들어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향)
    · 해운동맹에 대한 장단점 탐구를 통해 무역전문가의 자질을 기를 수 있었다고 하였는데요, 해운동맹의 장단점을 설명하고 무역전문가의 자질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말해주세요.(학생부-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사회학전공
    · <노동의 종말>을 읽고 감상문을 제출한 경험이 있네요. 해당 독서를 통해 배운 점과 가장 기억나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일까요?(동아리활동)
    · 갈등론에서 바라본 공교육 불평등'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였는데, 어떤 내용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진로활동)
    · 부르디외의 문화자본이 학업성취의 차이, 교육불평등으로 연결되는 과정을 탐구하고 한국사회에 적용해보았다고 하는데, 문화자본이 어떻게 교육불평등과 연결되나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사회적 공감>을 읽고 타인에게 공감하지 못하는 것은 집단 외부의 존재에 대한 두려움과 타자성 때문이라는 점을 알게 되었다고 했는데요.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전공
    · 미디어리터러시 능력이 중요한 이유로 단순히 메시지를 전달하는 도구가 아닌 세계와 인간을 연결하는 매개체라고 했네요.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해주세요.(자율활동)

    · <미디어의 이해>를 읽고 미디어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었다고 히는데, 해당 독서에서 미디어는 무엇이라고 규정하고 있었나요? 그리고 그러한 메시지에서 얻을 수 있는 교훈은 무엇인가요?(진로활동)

    · 개인 방송이나 SNS 활성화로 인해 의견 표현이 다양화되었지만, 반면에 가짜뉴스도 많이 생산되고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였는데, 조금 더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미디어에서 소통이 필수적이라 생각하여 민주주의의 질적 전환 탐구 보고서를 작성하였다고 하는데요, 어떤 내용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식품산업관리학과
    · 독서를 통해 식량생산 및 유통과정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환경오염의 사례를 확인하였다고 하는데, 어떤 사례가 있는지 설명해주세요.(자율활동)
    · '세계 1위 곡물 기업'이라는 3분 스피치를 진행하였네요, 어면 내용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자율활동)
    · '식량 보호주의의 확산이 글로벌 사회에 미치는 영향 및 대응 방항'이라는 주제로 발표하였는데, 조사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위기의 밥상, 농업>이라는 독서를 통해 식량 주권에 대해 이해했다고 하였는데요. 독서를 통해 또 어떠한 점을 알게 되었는지 말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광고홍보학과

    · MZ세대의 소비 활동과 다른 세대와의 차이점에 대해 조사한 경험이 있는데,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자울활동)
    · SNS 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의 바람직함에 대해 토론하였네요. 본인의 입장과 그 근거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 코즈 마케팅을 활용한 국제기업의 마케팅 캠페인을 사례 분석하였네요.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그리고 코즈 마케팅은 CSR활동의 하나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휴리스틱, 현상 유치 편향 등의 행동 경제학에 대해 공부하였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인간의 오류들이 실제 광고나 마케팅에 쓰이는 실례가 있다면 말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사회복지학과
    · 다양한 사회문제와 쟁점에 관한 보고서를 작성한 경험이 있네요. 기억에 남는 보고서가 있다면 무엇이었는지 그 내용과 해결방안을 중심으로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 기초연금, 기초생활보장에 대해 탐구하였는데요. 이 제도들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해줄 수 있을까요?(진로활동)
    · 출생신고제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직접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해보았네요. 조사 방법을 중심으로 내용을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빈곤과 기아, 지니계수, 기초연금 등 복지의 거시적 환경과 제도에 대해서 공부한 것 같은데요. 지니계수가 어떻게 측정되는 지표인지 자세히 설명해줄 수 있나요?(셰부능력 및 특기사항)


    경찰사법대학

    경찰행정학부

    · SNS와 모방범죄에 대해 조사한 적이 있는데요. SNS 모방범죄가 일어나게 되는 심리적 기제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자율활동)
    · '경찰의 드론장비 사용에 따른 개인영상정보 보호방안'이라는 추제탐구를 하였는데, 드론 외에 기술 발전이 인권 침해를 할 수 있는 문제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동아리활동)

    · '윤창호법'과 '민식이법' 이 비례의 원리에 있어서 차이가 있음을 느꼈다고 했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진로활동)
    · 촉법소년 연령 하향은 저연령 범죄자를 증가시킨다는 입장을 보여주었는데요. 촉법소년 연령 하향의 부정적인 효과를 보완하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경영대학

    경영학과
    · 마케팅경진활동에 익명 고민상담 앨 홍보리는 주제로 참여하였는데요.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안은 무엇이었나요?(자율활동)
    · 학급 신문에서 대형마트 출점전략과 방안을 조사하여 기사를 작성하였는데요. 기사 내용과 조사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주세요.(자율활동)

    · ESG경영을 강화해기는 기업에 대한 기사를 읽고 해당 기업에 대한 기업분석을 하였네요. 분석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 브랜드 광고와 제품광고의 비교라는 주제로 발표한 경험이 있네요. 브랜드 광고와 제품 광고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예시를 들어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회계학과
    · 기업의 성과를 분석하는 내용과 손익계산서와 포괄손익계산서의 차이점에 대해 발표하였는데, 발표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 세무사가 하는 일과 직접세와 간접세로 나뉘는 세금의 종류에 대해 조사한 적이 있네요. 조사한 내용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진로활동)

    · '빅 배스 회계처리의 한계와 분식회계의 문제점 해결을 위한 윤리적 쟁점'에 대한 탐구보고서를 작성하였네요. 보고서의 내용을 간단히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황)
    · '경제 안정화를 위한 우리나라 통화정책'이라는 주제로 탐구하면서 양적완화의 개념에 대해 알게 되었다고 하였네요. 탐구한 내용과 양적완화의 개념에 대해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경영정보학과
    · 세계화 시대에 들어서면서 핀테크의 중요성이 커졌다고 했는데요. 핀테크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주고, 왜 그 중요성이 커졌다고 생각하나요?(자울활동)
    · 웹 크롤링 플랫폼과 네트워크 시각화 프로그램을 통해 빅데이터 활용을 해보는 활동을 하였는데요. 활동 내용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 메트로팜과 스마트팜이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생산성을 높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했는데요. 스마트팜에서 빅데이터는 어떻게 사용되는지 설명해주세요.(진로활동)
    · 미래 경쟁력이 ESG경영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 기술과 경영의 웅합이라고 하였는데,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출 수 있나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바이오시스템대학

    생명과학과

    · '대장균의 각종 식물 항균물질 감수성 연구'라는 탐구과정에서의 경험을 본인의 역할을 중심으로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 초파리를 여러 세대 배양하며 다양한 형질이 우성-열성인지 파악하였다고 하는데요. 우성-열성은 어떻게 파악할 수 있었나요? 실험 과정을 바탕으로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 바이러스 변이에 대한 보고서에서 RNA바이러스와 DNA바이러스에 대한 차이점과 잦은 변이에 대한 해결책을 조사하였는데, 조사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바이오환경과학과

    · 탄소중립을 위한 자유실험실이라는 주제활동을 하였네요. '바이오에탄올 추출 실험'을 하면서 본인의 역할과 실험결과는 어땠는지 설명해 주세요.(자율활동)
    · 블루카본에 대한 조사를 했었는데요. 블루카본이 무엇인지, 환경적 측면에서 블루카본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해주세요.(진로활동)
    · '미세플라스틱과 미토콘드리아'를 주제로 발표를 한 적이 있네요. 미세플라스틱과 미토콘드리아는 무슨 관계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진로활동)
    · 환경 분야에서 효소의 활용, 기름 분해 세균, 페놀 분해 미생물, 단백질의 기능원리와 구조에 대해 정리하여 발표하였네요. 각각의 내용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의생명공학과
    · 브로콜리와 타액을 이용한 DNA 추출 실험을 하였네요. DNA의 추출 원리와, 실험을 통해 알게된 것을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 센서 공학에 대해 조사하면서 산소센서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는데요. 산소센서의 원리가 무엇인지 알려주세요.(진로활동)
    · 물질과 전자기장 실생활 예시 조사 활동으로 MR기술에 대해 조사하였네요. 조사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DNA 바이러스와 RNA 바이러스에 대한 비교설명을 하였네요. 간단히 설명해주세요. 그리고 코로나 바이러스는 둘 중 어느 쪽에 속해 있을까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식품생명공학과
    · 식품 속 아질산나트륨 검출 실험을 하였네요. 식품 속에 포함된 아질산나트륨을 어떻게 검출하였나요? 과정을 자세히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 첨가물 없이 건강한 식품이 있는지 조사하면서 식품첨가물에 대한 지식을 쌓았다고 하는데요. 조사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진로활동)
    · 축산식품산업에서 균 제어 과정을 조사하여 문제점을 발견했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이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정적분을 이용하여 미생물 증식량을 구하여 유통기한의 설정 사유에 대한 조사를 하였네요. 조사방법과 조사 결과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공과대학

    전자전기공학부
    · 전기 자동차의 충전 인프라 부족을 스마트 그리드 기술을 통한 전력망 구현으로 해소 가능하다고 하였는데요. 스마트 그리드를 통해 어떤 식으로 인프라 부족을 해소할 수 있을까요?(동아리활동)
    · <페러데이 & 맥스웰:공간에 펼쳐진 힘의 무대>를 읽고 기고문을 작성하였네요. 전자기력이란 무엇인지 맥스웰 방정식을 가지고 설명해줄 수 있나요?(진로활동)

    · 반도체에 대해 조사하면서 불순물 반도체에서 2족 원소와 16족 원소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네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텐세그리티를 제작하기 위하여 주요 개념인 벡터와 역학적 평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벡터와 역학적 평형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해 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정보통신공학과

    · 급식 만족도 조사 웹페이지 제작 활동을 하였네요. 활동을 통해 배운 점을 본인의 역할을 중심으로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 자바 이클립스를 활용하여 2D 슈팅 게임을 제작하였네요. 그 과정에서 가장 어려웠던 점과 기억에 남는 점이 있다면 이야기해주세요.(동아리활동)

    · 인공지능을 이용한 이미지 분류에서 행렬이 활용된다는 것을 조사하여 발표하였네요. 행렬은 어떻게 활용되던가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RSA 암호화의 수학적 원리'라는 주제로 탐구활동을 하였네요. 어떤 수학적 원리가 있었나요? 그리고 활동을 통해 새롭게 알게된 사실이 있다면 무엇인가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건설환경공학과
    · 지속가능한 건설에 관심을 가지고 있네요. 지속가능한 건설이란 무엇이며,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나요? 그리고 지속가능한 건설을 위해서는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자율활동)
    · '건설 속 역학'이라는 주제로 탐구 진행을 통해 알게된 지진하중을 견딜 수 있는 내진설계 방향과 철근 콘리리트의 활용성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해주세요.(진로활동)
    · 미국 타고마 다리 붕괴사건에 대해서 발표했었네요. 발표를 위해 조사한 내용을 붕괴 원인을 중심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SWMM 모델을 이용한 우수유출관리에 대하여 관심을 보여주었는데요. SWVM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고, 이를 활용하였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인지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화공생물공학과
    · 나노셀룰로스 종이전지에 대해서 조사하여 발표하였네요. 나노셀룰로스 종이전지의 작동 원리는 무엇이며, 기존 전지 구조의 문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자율활동)
    · 유전자 가위 기술에 대해서 다양한 활동을 한 것 같은데, 유전자 가위는 무엇인지. 그리고 기본 원리가 무엇인지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 탄소 포집 및 저장 기술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본 적이 있네요. 탄소 포집의 원리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탄소 포집기술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 일까요?(진로활동)
    · 유기랭킨 사이클을 석유화학공정에 활용했을 때의 장점에 대해서 발표하였네요. 유기랭킨 사이클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고 어떤 장점이 있을지 조사한 내용을 이야기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계로봇에너지공학과

    · 조도 센서를 활용한 밝기 측정 활동을 하였네요. 활동 중 가장 해결하기 어려웠던 것이 있었다면 무엇인가요?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함께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 RC카 만들기 프로젝트에서의 경험을 본인의 역할을 중심으로 설명해주세요.(진로활동)
    · 로봇 팔의 구동에 삼각함수가 필요함을 조사를 통해 알게 되었는데요. 로봇 팔의 구동에 삼각함수는 어떻게 사용되나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비행기 역학 관련 도서에서 읽은 긴경로이론이 종이비행기 양력 발생과 모순된다고 하였는데 이에 대하여 설명 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건축공학부
    · 고층 건물에서 공학적 요소 뿐만 아니라 인문학적 요소와 디자인 또한 중요하다는 의견을 내었는데요. 그 이유에 대해서 사례를 들어 설명해 주세요.(자율활동)
    · 트러스 구조의 원리에 대해서 조사하고 스파게티 구조물을 만들어보았네요. 어떤 형태로 만들고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공학부
    · 법적인 문제로 인해 건축용 3D 프린팅이 적극적으로 활용되지 않는다고 하였는데요. 어떤 법적인 문제가 있나요? 법적인 문제가 없어진다면 어떻게 사용될 수 있을까요?(진로활동)
    · 스페인 도시구조인 만사나에 대해서 조사해보았네요. 어떤 구조인지, 그리고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산업시스템공학과
    · 스마트 팜 동아리에서 효율성의 극대화를 목표로 다양한 궁리를 해보았다고 하는데요. 생산성을 극단적으로 올릴 때의 산업공학적 문제가 발생한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동아리활동)
    · 라인 트레이서 제작 활동을 하면서 이를 공장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을까요?(진로활동)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에 대해서 조사하여 발표하였네요.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에 대해서 설명해줄 수 있나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통계적인 공정관리를 통하여 공정상 이상을 발견하여 예방할 수 있다고 하였는데, 이상함과 이상하지 않음을 어떻게 구분한다고 생각하나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융합에너지신소재공학과
    · 토니 세바의 <에너지 혁명 2030>을 흥미롭게 읽었다고 하였는데요. 해당 도서에 나오는 주요 에너지 혁명에 대해서 설명해주세요.(자율활동)
    · 고체 전해질의 장점을 살리고 문제점을 해결하고 싶다고 했는데, 고체 전해질에 대해서 조사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진로활동)
    · 리튬이온전지의 작동원리에 대해서 보고서를 작성하였네요. 조사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광전효과 실험을 통해 관심을 가져 독서 및 학술자료를 통해 추가적으로 조사한 경험이 있네요. 광전효과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줄 수 있나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AI융합대학

    AI소프트웨어융합학부

    · 게임에서 캐릭터의 움직임을 개선하기 위해 인공지능이나 머신러닝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하였는데, 어떤 식으로 적용할 수 있을까요?(자율활동)
    · 의료산업에 A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는데요. 현재 A가 의료산업에 활용된 예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진로활동)
    · VR과 AR 기술에 대해서 배울 기회가 있었네요. VR과 AR은 어떤 기술이며, 각각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설명해주세요.(진로활동)
    · 레이더와 라이다의 차이점에 대해서 발표하였네요.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차이점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사범대학

    교육학과

    · 좋은 교육에 대해서 고민했다고 했는데, 좋은 교육과 나쁜 교육이 있나요? 본인이 생각하는 좋은 교육이란 무엇인가요?(동아리활동)
    · 기술혁명 시대에 교사의 역할은 '안내자'로 변화해야 한다고 했는데 현재 교사들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진로활동)
    · 교육학이 종합적인 학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했는데, 여기서 '종합적'이란 어떤 의미인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진로활동)
    · 현재의 다양한 교육 문제 해결을 위해서 더 나은 교육제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는데, 그런 제도를 만들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 하나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국어교육과
    · 학생 스스로 주도하는 수업을 고민하던 중 국어교육과 생태교육의 융합을 생각해냈네요. 구체적으로 어떠한 수업내용인지 소개해주세요.(자율활동)
    · 멘토링을 하는 과정에서 고전문학 교육의 어려움을 체감하고 이해를 높이는 프로그램을 기획하였는데요. 그러한 과정을 거치면서까지 고전문학을 꼭 배워야 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동아리활동)
    · 에듀테크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것 같아요. 에듀테크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해주고, 이는 국어교육에서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을까요?(진로활동)
    · 현재 10대들의 잘못된 맞춤법과 과도한 줄임말이 문제라고 했는데, 왜 문제라고 생각하나요? 문법 및 어휘교육의 역할의 관점에서 설명해 줄 수 있나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역사교과서의 정치적 도구화라는 표현을 하였는데요. 역사 교과서가 정치덕 도구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노력이 필요할까요?(자율활동)

     

    역사교육과
    · 한국의 민주화 운동과 태국 민주화 운동에 대한 비교 조사를 하였네요. 두 운동 사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 삼국의 불교 수용 양상에 대해서 보고서를 작성했네요. 보고서의 내용을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유럽의 식민지 확장 과정에 대해서 발표하였는데요. 유럽의 식민지 팽창 과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지리교육과

    · 몬순 아시아의 인문, 자연환경과의 관련된 모의 수업을 진행했다고 하는데, 수업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 간학문적인 지리. 지리와 스포츠 연계, 지리 독서를 통해 심화 탐구하면서 지리 전문성을 높혔다고 했는데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진로활동)
    · SGS를 활용해 서울 성수동과 연남동을 선정하여 상업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해 탐구하였네요. 탐구한 내용을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지리를 배운다는 것'의 의미를 찾아갈 수 있도록 돕는 지리 교사가 되고 싶다고 하였는데요. 지리를 배운다는 것은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을까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수학교육과
    · 기하학을 포함한 수학사 발전방향을 탐구한 적이 있네요. 어떤 내용이었는지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 푸리에급수가 노이즈캔슬링, 데이터 압축에 사용된다고 조사하였네요.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삼각함수 덧셈정리 증명을 주제로 수업실연을 하였네요. 수업을 준비하면서 가장 신경쓴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동아리활동)
    · 상용로그를 이용하여 잔류염소량을 구하는 프로젝트를 했네요. 상용로그를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가정교육과
    · 오은영의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라는 독서활동에서 가장 인상적인 내용이 있었다면 무엇인가요?(자율활동)
    · 심리상담에 대한 깊은 흥미를 바탕으로 가정교사가 되고 싶다고 하였는데요. 본인의 흥미와 관심도는 가정교사로서 어떤 영향을 미칠 것 같나요?(진로활동)
    · 적극적인 교육콘텐츠 개발을 통해 효율적으로 가정 교육을 하고 싶다고 했는데요. 가정 교과와 관련해서 가장 개발하고 싶은 콘텐츠가 있다면 무엇인가요?(진로활동)
    · 우리나라와 외국의 가정과 교육을 비교 분석하였네요. 나라별 가장 특징적인 것을 예시로 들어준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세부능력 및 특기 사항)

     

    예술대학

    연극학부

    · '주제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연극이 좋은 연극'이라고 하였는데요. 그렇다면 '주제'와 '목표'란 무엇인지 본인의 생각을 들려주세요.(자율활동)
    · 탄소 중립 실천을 위한 영국극단에 대해서 조사해보았네요. 조사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 '연극'과 '영화'의 차이점에 대한 발표를 한 적이 있네요. '연극'과 '영화'의 차이점에 대해서 짧게 설명한다면 무엇일까요?(세부능력및 특기사항)
    · UCC만들기 활동에서 연출가의 기능들을 수행해 볼 수 있었다고 했는데, 본인이 생각하는 연출가의 기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영화영상학과

    · 다큐멘터리 영상을 만든 경험을 통해 다큐멘터리와 극영화의 차이점을 알게 되었다고 했는데요. 둘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주세요.(동아리활동)

    · 단편 영화를 만든 경험을 바탕으로 영화를 직접 만들면서 배울 수 있었던 것들은 무엇이 있었나요?(동아리활동)

    · '영화는 합주하는 음악과 같으며, 영화는 시각적 예술이 아니라 복합적 예술이다.'라는 표현을 하였는데, 어떤 의미인지 예시를 들어 설명해줄 수 있나요?(진로활동)

    · 스크린 쿼터제도에 대해서 조사하면서 영화의 다양성에 대해서 언급했는데요. 영화의 다양성이란 무엇인가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약학대학

    약학과

    · SDS -PAGE로 화학적 자극에 대한 개미 뇌 단백질을 분석한 경험이 있네요. 어떤 화학적 자극을 주었으며, 어떤 단백질의 변화가 관찰되었나요?(동아리활동)
    · M. luteus 세균에 대해 정균작용을 실험해 보았는데, 많은 세균 중에서 M. luteus 세균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이 세균을 취급할 때 특히 유의해야할 사항은 무엇인가요?(동아리활동)
    · 아스피린 합성 실험에서 수득률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실험을 했다고 하였는데요. 수득률이 높아진 이유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효소 활성 이상으로 인한 유전병 중에서 특히 Duarte 갈락토스혈증에 관심을 갖게된 이유나 계기가 있나요?(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2022학년도 동국대학교 면접 질문도 읽어보시기 바라영.😎

     

    2022학년도 동국대학교 면접 질문

    횐님들 안녕하세영! 오늘은 2022학년도 동국대학교 수시전형에서 출제된 면접 질문에 대해서 알아볼 거예영. 동국대 수시 중에 학생부종합전형 Do Dream, Do Dream(소프트웨어), 불교추천인재, 고른기

    mittay.tistory.com

    댓글

수학 1등급 가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