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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면접구술시험 문제 및 해설
    입시 정보/면접 2023. 11. 19. 12:58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면접구술시험 문제 및 해설

    횐님들 안녕하세영! 오늘은 2023학년도에 고려대학교에서 출제된 면접구술시험 문제와 해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고려대 학생부종합(학업우수전형, 계열적합전형, 고른기회전형)에 지원하신 횐님들은 제시문 기반 면접을 봐야 하고영, 학생부종합(재직자전형, 사이버국방전형), 실기/실적(특기자전형 사이버국방학과, 디자인조형학부, 체육교육과)에 지원하신 횐님들은 제출서류 기반 면접을 봐야 해영. 또 학생부종합 계열적합전형 중 의과대학에 지원하신 횐님들은 제시문기반 면접과 인적성 면접을 모두 봐야 합니다. 맨 아래에 2024학년도 의과대학 인정석 면접고사 예시문항이 있고영,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면접구술시험 문제와 해설도 링크해 두었으니 확인해 보세영.🐯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모집 일반전형-학업우수형 자연계열(오전) 문제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모집 일반전형-학업우수형 자연계열(오전) 문제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모집 일반전형-학업우수형 자연계열(오전) 문제

     

    출제 의도

    · 제시문을 정확히 이해하고 문제 원인의 공통점과 해결 방안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분석력을 평가하고자 함
    · 이웃 간 교류의 결핍 혹은 부족에 의한 사회적 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문에 나타난 보충과 대체라는 두 개의 관점으로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과학에서의 현상을 사회문제에 응용하는 적용력을 평가하고자 함
    · 수학적 문제를 주어진 제시문을 통해 얻어낸 개념과 연관시켜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종합적 사고력을 평가하고자 함

     

    문항 해설

    · 1번 문항은 과학에서 나타나는 결핍에 의한 문제를 해결하는 서로 다른 두 개의 방법인 보충과 대체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문항임
    · 2번 문항은 이웃 간 교류의 결핍 혹은 부족에 의한 사회적 문제의 해결 방안을 제시문 (가)와 (나)에 제시된 보충과 대체라는 두 개의 관점에서 설명하는 문항임
    · 3번 문항은 수학적 문제를 주어진 제시문을 통해 얻어낸 치환이라는 개념을 활용하여 설명하는 문항임

     

    채점 기준

    하위문항 채점 기준
    1 · 제시문 (가)와 (나)의 공통점으로 ①결핍, 차이점으로 ②보충과 ③대체를 말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높은 점수를 부여함
    2 · 보충과 대체, 두 가지 경우의 관점에서 해결 방안을 적절하게 제시하는 경우 높은 점수를 부여
    3 · 치환적분을 활용해서 제시문(라)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높은 점수를 부여함

     

    예시 답안

    하위문항 예시 답안
    1 · 제시문 (가)와 (나)의 공통점으로 ①결핍, 차이점으로 ②보충과 ③대체를 말할 수 있음
    · 제시문 (가)는 인슐린의 부족 혹은 결핍에 의한 당뇨병을 설명하고 있음. 이자의 β 세포가 인슐린을 생성하지 못해서 생기는 제1형 당뇨병을 완화시키는 방법으로 부족한 인슐린의 보충이 있음
    · 제시문 (나)는 화석 연료의 소비 증가로 인한 화석 연료의 고갈 혹은 결핍 문제를 설명하고 있는데, 이를 과학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대체 에너지의 개발에 관해 언급하고 있음. 화석 연료는 인슐린과 다르게 결핍이 생기면 다시 보충하기 불가능한 자원이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다른 에너지원으로의 대체가 필요함
    2 · 이웃 간의 교류 부족에 의한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기존 방식과 같은 교류를 활성화하는 보충 혹은 복구의 방법과 현대 사회에 맞게 인간 소외와 같은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체 방법이 있음
    · 보충하는 방법으로는 나눔 장터, 육아 품앗이와 같은 마을 공동체를 활성화하여 이웃 간 교류의 강화를 들 수 있음
    · 반면에 현대 사회에서는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기존의 이웃 개념이 전 세계로 확대될 수 있는데, 이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기존의 이웃 간의 교류를 대체할 방법을 활성화하면 여러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SNS를 활용한 소통의 활성화, 사이버 공간에서의 교류를 통한 인간관계의 형성 등을 예로 들 수 있음
    3 · 문항 1의 ③ ‘대체’로부터 유추할 수 있는 수학적 용어는 ‘치환’임. 제시문 (라)에는 적분이 주어져 있고 이 적분은 치환적분으로 설명할 수 있음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모집 일반전형-학업우수형 자연계열(오후) 문제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모집 일반전형-학업우수형 자연계열(오후) 문제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모집 일반전형-학업우수형 자연계열(오후) 문제

     

    출제 의도

    · 각 제시문에서 공통으로 설명하는 개념을 유추해내는 과정을 통해서 분석력을 평가하고자 함
    · 주어진 개념과 반대되는 개념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함
    · 제시문을 정확히 이해하고 주어진 개념을 활용해서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고자 함

     

    문항 해설

    · 1번 문항은 과학에서 나타나는 ‘규칙’, ‘반복’, ‘정리’, ‘질서’ 등의 현상을 제시문 (가)~(라)를 통해 논리적으로 추론하고 이와 반대되는 과학적 개념을 설명하는 문항임
    · 2번 문항은 ‘불규칙’, ‘무질서’, ‘반복 없음’, ‘복잡’ 등에 해당하는 많은 과학 현상 중에 ‘규칙’, ‘반복’, ‘정리’, ‘질서’ 등으로 바뀔 수 있는 현상들이 있음을 인지하고, 이를 위한 과학적 요소들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문항임
    · 3번 문항은 도형에서 수학적 원리를 주어진 제시문을 통해 얻어낸 개념과 연관 지어 설명하는 문항임

     

    채점 기준

    하위문항 채점 기준
    1 · ‘규칙’, ‘반복’, ‘정리’, ‘질서’ 등의 반대 개념인 ‘불규칙’, ‘무질서’, ‘반복 없음’, ‘복잡’ 등을 제시하고 논리적으로 답변하면 좋은 점수를 부여함
    2 · ‘불규칙’, ‘무질서’, ‘반복 없음’, ‘복잡’ 등에 대한 자연현상을 찾아 설명하고, 제시한 자연현상을 ‘규칙’, ‘반복’, ‘정리’, ‘질서’ 등으로 변화시킬 때 필요한 요소를 정확히 제시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좋은 점수를 부여함
    3 · ‘규칙’, ‘반복’, ‘정리’, ‘질서’ 등의 개념을 바탕으로 도형에서 규칙성을 두 가지 이상 찾아내서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좋은 점수를 부여함

     

    예시 답안

    하위문항 예시 답안
    1 · 제시문 (가)~(라)의 반대 개념으로 ‘불규칙’, ‘무질서’, ‘반복 없음’, ‘복잡’ 등의 개념을 유추할 수 있음. 제시문 (가)에서는 파동의 반복, 복잡해 보이는 입자의 이동으로부터 규칙을 찾을 수 있으며, 제시문 (나)에서는 복잡하게 뿌려진 철가루에서 자기장의 규칙과 반복을 설명할 수 있으며, 제시문 (다)에서는 액틴 필라멘트와 마이오신 필라멘트가 반복적으로 배열되어 수축과 이완이 반복되고, 제시문 (라)에서는 주기율표의 반복성, 주기성 및 규칙성을 설명할 수 있음
    2 · ‘불규칙’, ‘무질서’, ‘복잡’한 자연 현상에서 ‘규칙’, ‘반복’, ‘정리’, ‘질서’ 적인 현상으로 만들 수 있는 요소를 찾을 수 있는데, 온도를 낮추어서 복잡한 물 분자를 정렬되고 규칙적인 얼음으로 변환함, 리보솜이 아미노산을 연결하여 단백질을 합성함, 에너지가 작용해서 분자를 규칙적인 결정으로 바꿈 등으로 설명할 수 있음
    3 · 제시문 (가)~(라)를 통해 얻어낸 ‘규칙’, ‘반복’, ‘정리’, ‘질서’ 등의 개념을 활용해서 도형 Sn의 둘레 길이는 항상 일정함, 도형 Sn의 면적 An은 An+1=(1/2)An인 등비수열, 도형 Sn안에 그려진 작은 삼각형의 개수 Nn은 Nn=2^(n-1) 인 등비수열 등으로 설명할 수 있음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모집 일반전형-계열적합형 자연계열(오전) 문제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모집 일반전형-계열적합형 자연계열(오전) 문제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모집 일반전형-계열적합형 자연계열(오전) 문제

     

    출제 의도

    · 시에서 형상화하고 있는 표현을 수학적 개념으로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분석력을 평가하고, 유추해낸 개념 및 제시문을 활용하여 수학적 명제를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적용력을 평가하고자 함
    · 각 제시문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앞서 유추해낸 개념의 관점에서 제시문을 설명하고 차이점을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종합적 사고력을 평가하고자 함

     

    문항 해설

    · 1번 문항은 제시문 (가)에서 나타내는 형상화 방법을 토대로 ‘대응’이라는 수학적 개념을 제시하고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함
    · 2번 문항은 1번 문항에서 답변한 개념과 제시문 (다)를 활용하여 제시문 (나)의 수학적 명제를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함
    · 3번 문항은 1번 문항에서 답변한 개념의 관점에서 제시문 (라), (마)를 설명하고 두 현상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함

     

    채점 기준

    하위문항 채점 기준
    1 · 대응’이라는 적절한 수학적 개념을 말하고, 이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좋은 점수를 부여함
    2 · 곱의 법칙과 대응을 활용하여 주어진 명제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좋은 점수를 부여함
    3 · 제시문 (라)에서 유추할 수 있는 비례, 반비례 관계를 설명하고, 제시문 (마)에서 나타내는 현상과의 차이점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좋은 점수를 부여함

     

    예시 답안

    하위문항 예시 답안
    1 · 제시문 (가)에서 화자는 고향에서 멀리 떨어진 북간도에서 고향에 있는 대상을 그리워 하며 북간도와 고향에서 동시에 볼 수 있는 밤하늘의 별에 하나하나씩 이입을 시키고 있음. 수학적으로는 밤하늘에 떠 있는 별들의 집합과 고향에 있는 그리움의 대상들의 집합 사이에 대응을 시키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음. 따라서 제시문 (가)에서 유추할 수 있는 수학적 개념은 ‘대응’임.
    2 · 제시문 (다)에서는 경우의 수에서의 곱의 법칙을 설명하고 있음. ‘문항1’의 대응이라는 수학적 개념과 곱의 법칙을 모두 사용하여 제시문 (나)에 주어진 수학적 명제인 n(P)=2^n(A)를 설명할 수 있음. 이를 위하여 항의 개수가 k:=n(A)이고 각 항이 0 또는 1로 이루어진 유한수열 집합을 S라고 하면 집합 S에서 제시문 (나)의 집합 P로의 일대일 대응 f를 정의할 수 있음(n(S)=n(P)). 집합 S의 원소의 개수 n(S)는 제시문 (라)의 곱의 법칙을 적용하면 n(S)=2^k가 되므로 주어진 명제는 참임.
    3 · 제시문 (라)에는 온도(T), 압력(P), 부피(V), 몰수(n)라는 4개의 변수가 제시되어 있음. ‘문항1’의 대응의 관점에서 변수 사이의 비례 관계 및 반비례 관계를 유추할 수 있음. 4개의 변수 중에서 두 개의 변수 사이의 비례 관계 및 반비례 관계를 간단히 설명할 수 있음.
    · 제시문 (마)의 핵분열의 경우도 충돌횟수와 발생되는 중성자 수는 비례 관계에 있지만, 중성자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형상이 제시문 (라)의 비례 관계와 다른 점임.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모집 일반전형-계열적합형 자연계열(오후) 문제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모집 일반전형-계열적합형 자연계열(오후) 문제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모집 일반전형-계열적합형 자연계열(오후) 문제

     

    출제 의도

    · 자연현상 및 수학적 개념에서 하나의 공통 개념을 유추하고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분석력을 평가하고자 함
    · 제시문에서 나타내는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앞서 유추해낸 공통 개념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적용력을 평가하고자 함
    · 각 제시문의 내용을 정확히 파악하고 개념을 유추하여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종합적 사고력을 평가하고자 함

     

    문항 해설

    · 1번 문항은 제시문 (가)~(나)를 이용하여 ‘평형상태로 돌아가려는 힘’, ‘안정된 상태로 가려는 힘’의 개념을 유추하고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함
    · 2번 문항은 제시문 (다)에 나타난 사회적 문제(‘사회적 양극화’)를 1번 문항에서 답변한 개념을 바탕으로 해결 방법을 2가지 이상 제시하고 설명해야 함
    · 3번 문항은 제시문 (라)~(마)를 이용하여 ‘경계’, ‘임계’의 개념을 유추하고 주어진 수학방정식에서 이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값들을 찾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함
    · 4번 문항은 제시문 (마)의 ‘상평형’을 1번 문항에서 답변한 개념으로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함

     

    채점 기준

    하위문항 채점 기준
    1 · 제시문 (가)∼(나)에 해당하는 공통된 개념인 ‘평형상태로 가려는 힘, 안정된 상태로 가려는 힘’ 등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좋은 점수를 부여함
    2 · 제시문 (다)에서 찾을 수 있는 사회적 문제를 ‘문항 1’에서 제시한 개념을 바탕으로 해결 방법을 2가지 이상 제시하고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좋은 점수를 부여함
    3 · 제시문 (라)~(마)에서 유추할 수 있는 공통개념을 적절히 제시하고 주어진 수학방정식에서 이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값들을 찾고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좋은 점수를 부여함
    4 · 제시문 (마)의 ‘상평형’을 ‘문항 1’에서 답변한 개념으로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좋은 점수를 부여함

     

    예시 답안

    하위문항 예시 답안
    1 · 평형상태로 가려는 힘, 안정된 상태로 가려는 힘, 회복력, 복원력, 탄성력 등을 공통개념으로 제시할 수 있음
    2 · 제시문 (다)는 사회 계층의 양극화를 나타내는 내용임. ‘문항 1’에서 제시한 개념에 근거한 해결방안으로는 국가의 조세정책을 통한 소득 재분배 및 사회복지제도, 사회적 안전망 확충, 저소득층의 자립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교육 기회 및 일자리 제공 등의 다양한 답변을 제시할 수 있음
    3 · 제시문 (라), (마)에서 공통으로 유추할 수 있는 공통개념으로는 ‘경계’, ‘임계’임. 함수 의 값은 양에서 음으로, 음에서 양으로, 증가에서 감소로, 감소에서 증가로 변함. 함수 의 그래프 모양이 오목에서 볼록으로, 볼록에서 오목으로 변하는 값 등을 다양하게 제시할 수 있음
    4 · 제시문 (마)의 물의 상평형 그림을 통해 ‘문항 1’에서 유추된 개념(‘평형상태로 가려는 힘’, ‘안정된 상태로 가려는 힘’)에 해당하는 것은 온도와 압력임. 온도와 압력의 변화에 따라 물이 고체, 액체, 기체의 상태로 존재하게 됨을 제시할 수 있음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모집 기회균등-고른기회 자연계열(토요일) 문제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모집 기회균등-고른기회 자연계열(토요일) 문제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수시모집 기회균등-고른기회 자연계열(토요일) 문제

     

    출제 의도

    · 과학 탐구 방법에는 크게 연역법과 귀납법이 있다. 수학적 증명 방법에는 수학적 귀납법, 연역법, 대우증명법, 귀류법 등이 있다. 이들 사이의 유사성과 차이점을 찾아내고 수학적 명제와 과학적 사실을 얻기 위해서 사용되는 증명법과 과학적 탐구방법을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서 지원자의 기본적 역량을 평가한다.

     

    문항 해설

    · 연역적 방법에 예를 들어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서 지원자의 과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분석능력을 평가함
    · 간단한 수학적 명제를 귀납법으로 설명하고 과학적 탐구 방법으로서의 귀납적 방법과 수학적 귀납법의 차이를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서 지원자의 적용력을 평가함
    · 문학에서의 수사법으로부터 수학적 증명방법을 생각하고 그 증명 방법을 이용하여 간단한 수학적 명제를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서 지원자의 종합적 사고력을 평가함

     

    채점 기준

    하위문항 채점 기준
    1 · 제시문 (가)에 사용된 과학 탐구 방법을 적절히 설명하고 연역적 탐구 방법에 대한 예를 들어 설명한 경우 좋은 점수를 부여함
    2 · 수학적 귀납법을 이용하여 주어진 명제를 설명하고 귀납적 과학 탐구 방법과 수학적 귀납법의 차이를 적절히 설명한 경우 좋은 점수를 부여함
    3 · 제시문 (나)의 수사법으로부터 귀류법이라는 수학적 증명 방법을 찾아내고 귀류법을 이용하여 제시문 (다)를 적절히 설명한 경우 좋은 점수를 부여함

     

    예시 답안

    하위문항 예시 답안
    1 · 제시문 (가)에 설명된 역사적 연구에 해당하는 과학 탐구 방법은 귀납적 방법이다. 과학 탐구 방법으로서의 귀납적 방법은 탐색 및 문제를 인식하고 충분한 관찰 및 탐색을 수행한 후에 관찰 결과를 해석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탐구 방법이다. 반면에 연역적 탐구 방법에서는 문제를 인식하고 가설을 설정하며 이후 탐구 설계 및 수행이 이루어 지고 그에 대한 결과 분석을 통해 결과가 도출 되고 새로운 가설을 설정하는 순환을 통해 일반화된 이론이 도출되는 탐구 방법이다.
    - 역사적으로는 생명체의 발생에 관한 논쟁이 연역적 탐구 방법에 해당한다. 고대 로마시대 사람들은 벌레와 구더기는 쓰레기에서 자연적으로 생기고 새우와 장어는 흙탕물 구덩이에서 자연적으로 생긴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가설은 레디의 실험을 통해서 구더기는 자연적으로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하지만 니덤은 실험을 통해 미생물은 생겨나는 것을 관찰했는데 스팔란차니는 이 조차 멸균과 밀패를 완전하게 하면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관찰
    했다. 이러한 가설과 관찰 및 실험이라는 과정을 반복하며 생명체는 자연적으로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2 · 제시문 (가)에 사용된 귀납적 탐구 방법과 연관된 수학적 증명방법은 수학적 귀납법일 것이다. 제시문 (다)의 명제를 수학적 귀납법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모든 자연수 에 대하여 주어진 부등식이 만족된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서 n=1일 경우부터 생각하면 다음과 같다.
    2¹-1=1≥1
    따라서 주어진 부등식은 n=1일 때 참이 된다.
    주어진 부등식이 모든 자연수에 대해서 참이라는 결론을 귀납적으로 도출하기 위해서는 모든 자연수를 대입해서 참이라는 것을 증명하여야 하지만 n=1일 때 참이라는 것이 밝혀졌기 때문에
    “n=k일 때 주어진 부등식이 참이라면 n=k+1일 때도 참이 된다”
    는 것을 설명하면 된다.
    3 · 제시문 (나)에서 사용된 표현기법은 서로 모순되는 단어를 연결하여 강조하는 역설법이다. 여기서 모순이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이와 연관된 수학적 증명 방법으로 명제를 부정하여 모순을 이끌어 내어 원래의 명제가 참임을 증명하는 귀류법을 생각할 수 있다. 귀류법으로 주어진 명제를 증명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주어진 명제를 부정한 명제를 생각한다.
    “어떤 자연수 n에 대하여 2ⁿ-1<n을 만족한다.”
    즉, 위의 명제가 거짓임을 증명함으로써 원래의 명제가 참임을 밝힌다.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정시모집 일반전형-간호대학, 의과대학 문제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정시모집 일반전형-간호대학, 의과대학 문제

     

    출제 의도

    · 의사로서 지역사회 환경과 연관한 건강문제를 만났을 때,
    1. 건강문제의 원인파악에 대한 추론 능력
    2.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적 접근 능력

    3. 환경문제의 해결
    4. 사회의 일원으로서 보건문제를 해결하는 상식적 절차에 익숙한가를 확인
    5. 의료인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본적 관심 여부 확인
    6. 기본적인 역학적 고찰 역량을 평가
    · 지역사회 환경과 연관된 건강문제에 대해 본인의 생각을 설명하는 과정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 의사소통, 시민의식과 책무성 및 윤리의식을 평가하고자 함

     

    문항 해설

    질문1) 당신이 의사 A라면 이 다음에 어떤 조치를 취하겠는가? 이에 대한 가능 답안으로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답을 하는지를 확인한다.
    1. 지역주민에게 우물물을 사용하지 말도록 권고
    2. 지역 보건소와 군청에 재차 보고, 상위 관청에 보고
    3. 역학조사 요청 (과학적 근거 탐구)
    - 미디어, 뉴스에 제보
    - 주민대표에게 공장주와 협의를 하도록 권유
    - 주민에게 알려서 공장 폐쇄 시위 선동


    질문2) 질문1에서 취한 행동을 하게 됨으로써 의사 A가 불이익을 받는 부분도 있을텐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런 행동을 하게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에 대해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답을 하는지를 확인한다.
    1. 지역사회 건강을 위한 의사로서의 기본 의무
    2. 환자들에 대한 애정
    3. 의협심, 정의감 등을 드러낼 수 있는 답변


    질문3) 아무리 기다려도 관청의 응답이 없어서 결국 의사 A는 이장님과 둘이서 몰래 공장에서 나오는 하수구를 시멘트로 막아버렸다. 의사 A의 행동에 대한 찬반 의견을 밝히고, 근거를 제시하시오.
    ; 상기 질문에 대해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답을 하는지를 확인한다.
    ; 학생의 윤리의식과 사회적 책무, 정직성, 사회적 규범 준수 등에 대한 판단

     

    채점 기준

    논리성 문제요지(상황) 파악 능력 질문의 핵심을 정확히 파악함 잘함: 2점
    보통: 1점
    잘못함: 0점
    과학적 근거에 기초한 논리적 추론 자신의 의견에 대한 근거가 (증거에 기반하여) 설득력 있음
    의사소통 적극적 경청 눈 맞춤을 잘하며 면접관의 말에 귀를 기울임
    효과적으로 말하기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함 (질문에 벗어나는 답변을 하지 않음)
    시민의식과 책무성 사회적 책임감 자신이 속한 조직 및 사회에 대한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있음
    이타성 타인 및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고 도와주려는 의도를 가짐
    윤리의식 윤리적 민감성 도덕적 문제의 가능성이 있는 이슈 또는 상황을 민감하게 파악할 수 있음
    정직성 정직한 방법으로 법의 테두리 안에서 처신함
    태도 및 동기 적극성 면접에 임하는 태도가 적극적임
    지적 호기심 의학에 대한 배움의 열정이 높음

     

    평가등급 A B C F
    점수 10 ~ 9 8 ~ 6 5 ~ 4 3 ~ 0

     

    예시 답안

    하위문항 예시 답안
    1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답을 하는지를 확인한다.
    1. 지역주민에게 우물물을 사용하지 말도록 권고
    2. 지역 보건소와 군청에 재차 보고, 상위 관청에 보고
    3. 역학조사 요청 (과학적 근거 탐구)
    - 미디어, 뉴스에 제보
    - 주민대표에게 공장주와 협의를 하도록 권유
    - 주민에게 알려서 공장 폐쇄 시위 선동
    2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답을 하는지를 확인한다.
    - 지역사회 건강을 위한 의사로서의 기본 의무
    - 환자들에 대한 애정
    - 의협심, 정의감 등을 드러낼 수 있는 답변
    3 의사 A의 행동에 대한 찬반 의견을 밝히고, 근거를 제시하는지를 확인한다.
    - 학생의 윤리의식과 사회적 책무, 정직성, 사회적 규범 준수 등에 대한 판단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정시모집 일반전형, 기회균등 문제

    2023학년도 고려대학교 정시모집 일반전형, 기회균등 문제

     

    출제 의도

    · 공정한 분배의 기준과 의미를 이해하고 윤리적 쟁점에 대해서 견해를 명확히 표현하며, 우리 사회에서 활용되는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함.
    ·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다문화 존중의 가치를 인식하고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함.
    · 갈등 상황을 파악하고 갈등 해결에 필요한 소통의 기술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고자 함.

     

    문항 해설

    · 1번 문항은 공정한 분배의 의미와 윤리적 쟁점을 이해한 후 해결책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설명해야 함.
    · 2번 문항은 문화의 다양성 측면에서 다문화 존중의 중요성을 설명한 후 의료인으로서 다문화 수용의 견해와 태도를 언어로 표현해야 함.
    · 2번 문항은 환자와 간호사의 갈등적 상황에서 효과적인 대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해야 함.

     

    채점 기준

    하위문항 채점 기준
    1 · 공정한 분배의 기준과 의미를 이해하고 윤리적 쟁점에 대해서 견해를 명확히 표현하며, 우리 사회에서 활용되는 해결책을 제시하는 경우 좋은 점수를 부여함
    2 ·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다문화 존중의 가치를 인식하면서 환자와 간호사의 갈등적 상황에서 효과적인 대화를 위한 방안을 제시하면 좋은 점수를 부여함.

     

    예시 답안

    하위문항 예시 답안
    1 1)
    · 의료제도는 생명의 기본권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적 전제가 되는 제도이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평등한 건강권과 생존권이 보장되어야 함.
    · 즉, 가난한 사람이든 부유한 사람이든 누구나 최소한의 의료혜택에 대한 균등한 기회가 주어져야 하고 최소한의 양질의 기본적 의료혜택이 분배되어야 함.
    2)
    · 우리 사회에서 분배와 관련한 정책은 인종우대 정책, 여성할당제 등이 해당될 수 있어 병상 할당제 등을 포함한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음.
    · 또는 사회적 약자를 우선 배정하는 안 등을 제시할 수 있음.
    2 1)
    · 외국인 환자의 종교적 의식 행위를 문화적 다양성 측면에서 인정하고 포용적 태도를 표현하며, 문화적 차별과 배척 행위는 지양해야 함.
    2)
    · 외국인 환자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문화적 행위를 이해하며 수용하면서도 같은 병실의 다른 환자들에게 이러한 문화적 차이점을 이해시킴.
    · 동시에, 병원 환경에 적합한 행동 지침을 설명하고 환자들을 설득함.

     

    2024학년도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인정석 면접고사 예시 문항(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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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4학년도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인정석 면접고사 예시 문항(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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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2학년도 고려대학교 면접구술시험 문제 및 해설도 읽어보세영.🐾

     

    2022학년도 고려대학교 면접구술시험 문제 및 해설

    횐님들 안녕하세영! 오늘은 2022학년도 고려대학교 면접구술시험 기출문제와 해설을 확인해 보려고 해영. 고려대학교 수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과 실기/실적(특기자전형)전형에는 대면 면접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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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 1등급 가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