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2학년도 동국대학교 자소서 우수사례
    입시 정보/자소서 우수사례 2022. 9. 10. 09:32

    2022학년도 동국대학교 자소서 우수사례

    횐님들 안녕하세영! 오늘은 2022학년도 동국대학교 자기소개서 우수사례를 살펴볼 거예영. 동국대학교에서는 2022학년도에 지원자들이 제출한 자소서 중에 잘 쓴 사례와 부족한 사례를 공개하면서 문항별로 좋은 자기소개서의 기준을 명확히 밝히고 있어영. 동국대에서는 자신의 경험 위주로 쓰고 거기서 무엇을 느꼈는지, 어떤 가치관을 가졌는지를 서술하는 자소서를 선호하고, 자신의 경험을 나열하기만 하거나 추상적인 개념만을 서술하는 경우는 좋지 않게 평가합니다. 이 점을 염두에 두면서 실제 사례를 읽어볼까영?🧐

     

    자기소개서 제출 전형

    Do Dream, Do Dream(소프트웨어), 불교추천인재, 고른기회통합, 특수교육대상자, 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전형
    - 학생부교과(학교장추천인재전형)은 자기소개서를 제출하지 않습니다.

    - 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전형은 자기소개서 문항이 일부 다르므로 별도로 모집요강을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유의사항

    1. 모든 자기소개서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의 유사도검색시스템을 활용하여 표절(유사도)검색을 실시하고 해당 사실이 발견될 경우 불합격 처리되며 합격 이후에도 입학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2. 공인어학성적 및 수학·과학·외국어 교과에 대한 교외 수상실적 작성 시 서류평가에서 불합격 처리됩니다.
    3. 사교육 유발요인이 큰 교외활동(해외 봉사활동 및 어학연수 등)은 평가 시 불이익 또는 미반영 처리합니다.
    4. 지원자 성명, 출신고교, 부모(친인척 포함)의 실명을 포함한 사회적·경제적 지위(직종명, 직업명, 직장명, 직위명 등)를 암시하는 내용을 기재할 경우 평가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자기소개서는 2024학년도 폐지 예정

     

    자기소개서 작성 TIP

    문항분석

    평가자 입장에서 고민하기

    제시된 문항을 통해 평가자가 궁금해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또한 문항의 공통점을 살펴보면, 모든 문항에 ‘배우고 느낀 점’ 혹은 ‘과정’에 대해 기술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즉, 자기소개서 작성 시 단순히 결과를 제시하기보다는 배운 점, 느낀 점, 성장과정 등을 구체적 사례를 바탕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대교협 공통 문항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항 1 [공통] 재학기간 중 ‘학습 경험’과 ‘교내 활동’ 등을 확인할 수 있는 문항
    문항 2 [공통]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과 배운 점에 관한 문항
    문항 3 [자율] 고등학교 활동 중 전공 준비를 위해 노력한 과정을 바탕으로 지원한 동기를 서술하는 문항

     

    학교생활기록부 분석

    고교생활을 되돌아보며 나에 대해 철저히 분석하기

    3년 간의 학교생활 분석을 통해 스스로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그 과정에서 가장 최선을 다했던 것은 무엇인지, 많은 깨달음이 있던 활동은 무엇인지, 아쉬움이 있던 활동이 무엇인지 등의 생각과 고민을 해야 합니다. 자기소개서의 깊이와 차별성은 학교생활기록부에 대한 분석과 자기자신에 대한 고민의 깊이에서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꼼꼼한 분석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2023학년도 동국대학교 자소서 학교생활기록부 분석 예시

     

    사고 확장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Mind Map 그리기

    분석한 학교생활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나에게 의미 있었던 학교생활을 Mind Map으로 그려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앞에서 분석한 학교생활에 대해 사고를 확장하고 되짚어 보는 단계입니다.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관련 활동을 엮어보고 연계하여 수행한 내용을 정리해 본다면, 본인의 관심사를 구체화해 나간 노력들을 한눈에 정리할 수 있습니다.

    2023학년도 동국대학교 자소서 Mind Map 그리기 예시

     

    최종점검 단계

    글로 엮기
    분석한 학교생활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나에게 의미 있었던 학교생활을 Mind Map으로 그려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즉, 앞에서 분석한 학교생활에 대해 사고를 확장하고 되짚어 보는 단계입니다.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관련 활동을 엮어보고 연계하여 수행한 내용을 정리해 본다면, 본인의 관심사를 구체화해 나간 노력들을 한눈에 정리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그려진 Mind Map에서 자기소개서 문항별 소재 중, 필요한 내용을 선택하여 글로 풀어내는 단계입니다. 그려진 Mind Map을 전부 활용할 수도 있고, 일부만 활용될 수도 있습니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자기소개서도 필요한 만큼의 소재를 선택하여 작성한다면 한결 수월하게 마무리될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자기소개서는 문학작품이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하시고 진솔하고 솔직하게 지원자가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을 작성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각 항목 별 글자수 제한에 맞추어 분량 확인, 오탈자 수정 등의 최종점검 단계가 필요합니다.

     

    동국대학교 자기소개서 1번

    1.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자신의 진로와 관련하여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본인에게 의미 있는 학습 경험과 교내 활동을 중심으로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1,500자 이내)

     

    문항분석

    지원전공에 대한 관심사를 고등학교 생활 동안의 학습경험과 교내 활동을 바탕으로 기술하는 문항입니다. 수많은 활동 중에서 진로와 관련성이 있는 활동의 양적 접근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본인이 진로에 필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었고, 고민과 성장을 동반했던 활동이 무엇이었는지 잘 떠올려보고 작성할 활동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 활동을 통한 진로와 연계, 본인의 역량, 발전가능성이 잘 드러나도록 작성해주세요.

     

    Q 학습경험과 교내활동을 모두 작성해야 하나요?

    A 학습경험과 교내활동을 분리해서 볼 필요는 없습니다. 진로를 위한 노력은 학업에서도 활동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므로 본인에게 정말로 의미있었던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 학습 경험의 경우, 학교생활기록부의 교과학습발달상황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교과 성적 향상 사례보다는 학업과 관련된 본인의 관심사와 경험을 통해 학업역량을 성장시킨 사례를 기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예를 들어 수업 시간 중에 토론활동을 한 경험이 있다면, 본인의 관심사는 무엇이었고 어떤 입장이었는지,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어떤 자료를 참고하였는지, 자료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알게 된 것과 느낀 점은 무엇인지, 토론은 어떻게 진행되었고 결과는 어땠는지 등과 같은 일련의 과정을 떠올려 보고, 지적 깊이를 더한 경험을 위주로 기술하도록 합니다.
    ·  의미 있는 교내활동의 경우, 학교생활기록부에서 확인 가능한 학교생활 충실도 또는 전공적합성을 드러낼 수 있는 활동을 중심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단순히 활동 내용 및 결과 나열보다는 활동을 시작하게 된 동기와 구체적인 과정, 그리고 활동을 통한 나의 성장 등 활동의 전반적인 과정과 그 안에서 깨달은 점을 중심으로 기술하시기 바랍니다.

     

    사례

    ①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을 서술한 사례 [경영학과 지원]

    2학년 생활과 윤리 수업 때 사상가 애로우가 제시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익을 창출하고 성장하는 것이 기업의 주된 목적이라고 생각했던 저는 이윤과 사회적 책임의 공존, 책임의 범위, 실천 방안이 궁금했습니다. 이를 계기로 기사, 논문 등을 찾아본 후 피터 드러커, 조지프 슘페터가 정의한 기업가 이미지를 정리하였고, 윤리 경영과 사회적 책임의 비교와 양립에 관한 보고서를 썼습니다.(중략) 이후 환경 보호를 위해 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보았습니다. 도서 ‘플라스틱은 어떻게 브랜드의 무기가 되는가’를 읽고 소비자로서가 아닌 기업가의 관점에서 세상을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소비자는 플라스틱이 넘쳐나는 세상에서 개인의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기업의 역할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중략) 저는 환경과 기업, 세계는 모두 긴밀히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글로벌 마인드를 갖추어 세계를 무대로 저만의 브랜드 가치를 제고할 리더가 되고 싶습니다.


    교과활동과 연계된 독서활동을 통해 자신의 관심사를 탐구하고 전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한 과정이 드러나는 사례입니다.

     

    ② 의미있는 교내활동을 서술한 사례 [전자전기공학부 지원]

    과학캠프 활동 중 자율주행 자동차 프로그래밍 활동을 하며 입력값에 따라 다양한 결과를 내놓는 코딩에 흥미를 느꼈고 이는 공학 관련 자율동아리를 만든 계기가 되었습니다. 자율동아리에서 로봇 제어에 쓰이는 코딩에 대해 탐구하며 인공지능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AI가 전자공학영역 중 신호처리와 통신 분야에서 확률이론을 기반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았기에 “기존 반도체의 단점을 AI로 보완할 수는 없을까?”라는 주제로 참여했습니다.(중략) 전자공학에 대한 관심은 ‘창의수학 보고서 대회’에서 더욱 확고해졌습니다. 전자공학에서 미분과 적분이 쓰이는 대표적인 예시로 맥스웰 방정식이 있으며, 이는 전자기학의 기초가 되는 방정식이기 때문에 ‘맥스웰 방정식으로 와이파이와 무선 통신 이해하기’라는 주제로 대회에 참여했습니다.(중략) 이 활동을 통해 크게 연관이 없어 보이던 미적분과 전자기학이 맥스웰 방정식이라는 수식을 통해 이어지는 것을 보며 다른 학문과의 접점에는 대부분 수학이 있고, 수학이 모든 기술의 밑바탕이 되어 긴밀한 연관성을 갖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공과 관련된 동아리 활동과 학습경험을 통해 전공에 대한 관심과 전공수학역량을 보여준 사례입니다.

     

    ③ 활동의 연계를 통해 전공관심도를 서술한 사례 [바이오환경과학과 지원]

    가스과학관에 방문한 후 플라즈마를 처음 접했고 이에 대해 관심있게 탐구했습니다. 고온에서 전자와 양이온으로 분리된 기체 상태인 플라즈마를 ‘대기오염을 줄이는 방안으로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의문을 가졌습니다. 의문을 토대로 테마연구보고서 대회에서 ‘플라즈마를 이용한 미세먼지 제거 기술 탐구’를 주제로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중략) 플라즈마의 원리를 더 자세하게 연구하고 싶어 융합과학대회에서 ‘플라즈마 기술을 통한 폐기물 처리’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했습니다. (중략) 높은 효율이 보장되었음에도 가스피케이션 기술이 상용화되고 있지 않았고 그 원인이 온도를 최대한으로 올리고 유지하는 기술의 부족에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탐구의 연장선으로 대학에서 플라즈마를 더욱 깊이있게 연구하며 기술의 상용화에 기여하고 더 나아가 대기를 비롯한 환경보전에 힘쓰고 싶습니다.


    → 진로활동의 단발성 경험에서 끝나지 않고 교내 대회 및 활동과의 연계를 통해 전공에 대한 관심을 키워나가는 모습을 잘 드러낸 사례입니다.

     

    ④ 구체적인 활동과정과 활동을 통해 성장한 점이 드러나지 않은 사례 [법학과 지원]

    1학년 때 법, 경찰, 군인 관련 동아리에 들어갔습니다. 법과 경찰 관련 일에 관심이 있어 제게 딱 맞는 동아리라 생각하고 동아리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습니다. 학기 말에는 학교 축제를 위해 부스를 만들었습니다. 부원들과 어떤 부스를 만들면 좋을지 토론을 하여 사격장을 만들기로 정했습니다.(중략) 동아리활동을 계기로 법에 대해 더욱 관심이 생겼고 3학년 때 정치와 법이라는 과목을 선택하였고 이 과목이 개설되었습니다. 정치와 법 시간에 진로와 관련된 법률을 조사하는 활동을 하였습니다.(중략) 법은 생각보다 사회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구체적인 활동과정보다는 활동을 나열하는 방식으로 기술되어 있습니다. 또한 활동을 통해 본인의 어떠한 역량을 개발하였는지 드러나지 않은 점이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동국대학교 자기소개서 2번

    2. 고등학교 재학 기간 중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 점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띄어쓰기 포함 800자 이내)

     

    문항분석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노력한 경험과 이를 통해 배운 점을 기술’하는 문항입니다. 이 문항에서 주로 살펴보고자 하는 것은 지원자의 인성과 사회성입니다. 따라서 타인과 공동체에 기여한 성과를 측정하고자 하는 문항이 아니므로, 훌륭한 성과를 찾아 기술하려는 노력보다는 지원자가 타인과 공동체를 어떻게 생각하는 지에 대한 가치 표현과 문제 인식, 해결과정 등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한가지의 특정 사례 서술보다는 두 가지 이상의 사례를 연계하여 공통된 가치를 표현해본다든가, 특정 사례 이후 본인의 배우고 느낀 점을 적용한 다른 사례를 함께 표현하여 단순 1회성 사례가 아님을 표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Q 자기소개서 2번을 쓸 때 신경써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A 800자 이내로 서술해야 하기 때문에 사례를 너무 구체적으로 적다 보면 본인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제대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어떤 것을 강조하고 싶은 것인지 포인트를 정하고 서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상황 묘사에 포인트를 두는 것보다 ‘왜 본인이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무언가를 하려 했는지’, ‘본인이 가장 신경쓰고 노력한 부분은 무엇인지’, ‘어떤 것을 이루어냈고 본인은 어떤 부분에서 성장했는지’, ‘성장한 부분을 평가자에게 어떤 식으로 증명할 수 있는지’ 등을 생각해보고 이를 중심으로 작성해 보았으면 합니다.

     

    사례

    ① 인성 및 사회성과 관련하여 개별 특성이 잘 드러난 사례 [산업시스템공학과 지원]

    소프트웨어공학 팀을 운영하면서 주변 사람들로부터 팀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많아졌고, 좋은 결과를 보여주겠다는 강박이 생겼습니다. 때문에 팀원 서로의 의견을 나누고 경청하는 시간이 부족했고, 결국 부원들은 각자의 길을 나아가기로 했습니다. 소프트웨어공학이라는 특정 분야에만 치중하다 보니 정작 사람을 위한 학문인 공학의 의미가 더 좁게 다가온다고 생각했고, 다양한 친구들과 소통하고 협력하며 더 넓은 시각으로 공학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창업동아리를 개설했습니다. 새로운 구성원들과 함께 노약자의 복지 문제와 같은 사회적 문제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아이디어를 빠짐없이 경청하며 문제 해결의 방향과 가능성을 제시했고, 동아리 구성원 모두가 망설임 없이 자신의 생각을 표출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도록 노력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구성원 개개인의 철학을 더 빠르고 깊게 이해할 수 있었던 것은 물론, 구성원들의 행동, 태도, 사고방식, 가치관 등 제가 배울 것이 너무 많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나아가 리더의 진정한 덕목은 구성원 모두를 존중하며 타인에 대해 배우려는 자세가 열려있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는 교훈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교내 대의원회가 열릴 때 리더에 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 부회장으로서 각 부서 대표들의 의견을 모두 경청하고 기록하는 등 학생을 위한 대의원회를 구성하는 데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소통의 의미를 얻게 된 계기와 이를 위해 노력한 과정, 그리고 배우고 느낀 점을 다른 사례에서 활용한 내용까지 유기적으로 언급함으로써 지원자의 공동체 의식의 발전에 신뢰성을 주는 사례입니다.


    ② 인성 및 사회성과 관련하여 개별 특성이 잘 드러나지 않은 사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전공 지원]

    깊이 있는 언론인이 되기 위해서는 세계적 이슈에 지속해서 관심을 두고 사회현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힐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 열린 국제 평화 이슈 활동에 참여하여 외국의 민주화 운동에 대해 발표를 진행하였습니다. (중략) 외국의 상황을 거짓없이 전달하여 미디어 생산자인 우리도 평화를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중략) 이후 방송반 부원들과 고민하여 학교의 팟캐스트 녹음실을 활용하기로 하였으며 어울리는 배경음악과 녹음도 여러차례 진행하였습니다. (중략) 전교생을 대상으로 한 방송이었기 때문에 잘못 전달된 내용이 없는지 고민하면서 방송 제작자들의 수많은 고민과 체계적인 노력이 요구된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고, 사회에 선한 영향을 주는 깊이 있는 언론인으로 성장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결심하였습니다.


    전공과 관련된 활동 내용을 주제로 선택하는 것은 나쁘지 않으나 언론의 기능에 대한 사실과 고민을 전반적으로 서술하여 인성 및 사회성을 평가하기 어렵고, 공동체를 위한 개인의 구체적인 의식과 노력 등을 살펴보기 어려운 아쉬운 사례입니다.

     

    동국대학교 자기소개서 3번

    3. 고등학교 활동 중 전공 준비를 위해 노력한 과정을 바탕으로 지원한 동기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800자 이내).


    문항분석

    교과목 선택을 통해 전공 관련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했던 과정, 또는 교과 외에 학교생활을 통해 전공과 관련된 경험을 한 사례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희망 학과에 지원한 동기를 기술하는 문항입니다. 전공에 대한 관심도를 과정을 통해 설득력있게 전달할 수 있는 문항인 만큼, 추상적인 서술이 아닌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해당 학과에 지원한 동기를 작성하는 3번 문항은 어떤 걸 중점으로 쓰는 게 좋은가요?

    A 동국대학교 3번 문항은 ‘해당 학과에 지원한 동기를 고등학교 활동과 연계하여 자신의 노력을 기술’하는 문항입니다. 이는 지원학과에 대한 관심을 교내 활동 뿐만 아니라 본인이 선택한 교과목을 통해서도 보여줄 수 있는 문항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교과 선택권이 확대됨에 따라 학생들은 본인이 관심 있고 배우고자 하는 교과목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지원자가 해당 교과목을 선택하게 된 계기 및 진로 고민의 흔적, 교과 학습을 위한 노력 및 학업의지, 이를 통한 성취수준 등을 확인하고자 합니다. 물론 교과목 선택과정 뿐만 아니라 본인이 활동한 여러 교내 활동을 통해서도 지원학과에 대한 동기를 드러낼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 3번 문항이 서류평가 항목의 ‘전공적합성’과 연계되어 있는 항목인 만큼, 교과 및 비교과 활동을 통해 본인의 진로탐색과정을 진솔하게 풀어주시면 됩니다.

     

    사례

    교과와 비교과 활동을 통한 진로 동기가 잘 드러난 사례 [정치외교학전공 지원]

    교내 진로 탐색 활동에서 ‘만약 내가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다면’이라는 주제로 각 지역 주민들의 요구 사항과 필수 공약을 제시하였습니다. 준비 과정 중 지역구의 신문과 뉴스, 국민청원 등을 참고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 정치과정에 더욱 더 깊은 관심을 두게 되었습니다. 지역 특색에 맞는 관광, 편의시설 정책을 제시한 것 뿐만 아니라 지역에 살고 계시는 저소득층 실태를 분석하여 이들을 위한 사회, 경제적 정책을 함께 제시하였습니다. 이는 단순히 막연한 ‘정치인’이라는 꿈에서 소수자와 소외계층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는 정책 전문가가 되고 싶다는 진로를 결정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교내 활동 과정을 통해 본인의 지원 전공에 대한 관심을 어떻게 발전시켜왔는지 기술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지원자의 진로가 구체화 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고, 지원자의 학업의지 및 노력 과정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사례라고 볼 수 있습니다.


    ②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경험을 서술한 사례 [경영학과 지원]

    4차산업혁명시대의 급변하는 경제구조 속에서 다양한 학문과 융합을 통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는 경제학 연구원을 희망하며 경제학과에 지원하였습니다.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에서 경제학을 탐구하기 위해서는 경제적 지식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다각도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문 간 공통 분모에 주목해 여러 학문을 회통하여 경제를 발전시켜야한다는 제 경제학 연구의 가치관은 경제학도로서의 성장을 위한 발판을 마련해줄 것이라 확신했습니다. (중략) 교내 빅데이터 프로젝트에서 세계도시의 경쟁력을 탐구하며 그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경제 중심지 역할을 위한 지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경제만이 아닌 지리, 문화, 정치 등 분야에서 데이터 접근이 필요함을 깨달았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경제가 미치는 범위가 넓어짐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융합적 탐구의 중요성을 느끼고 경제현상에 대한 시장원리를 분석해 창의적 해결책을 마련하는 경제학연구원으로서의 자질을 기르는 것이 목표입니다.


    → 급변하는 경제구조와 시대적 흐름에 대하여 기술하였으나 이러한 흐름 속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활동을 통해 본인의 역량을 발전시켜왔는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은 사례입니다. 즉, 지원 전공의 필요성은 확인할 수 있으나 지원자의 구체적인 역량은 파악하기 어려운 사례입니다. 교과목 선택을 통해 전공 관련 역량을 키우기 위해 노력했던 과정, 또는 교과 외에 학교생활을 통해 전공과 관련된 경험을 한 사례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희망 학과에 지원한 동기를 기술하는 문항입니다. 전공에 대한 관심도를 과정을 통해 설득력있게 전달할 수 있는 문항인 만큼, 추상적인 서술이 아닌 구체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준비 유의사항

    2023학년도 동국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준비 유의사항
    2023학년도 동국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자기소개서 준비 유의사항

     

     

    2021학년도 동국대학교 자기소개서 우수사례도 살펴보세영.😎

     

    2021학년도 동국대학교 자소서 우수사례

    횐님들 안녕하세영~~ 벌써 다음 달이면 수시 원서를 써야할 때가 왔네영.ㄷㄷㄷ 오늘은 동국대학교에서 2021학년도 수시 지원자들을 위해 공개한 자기소개서 가이드라인을 소개하고, 우수 자소

    mittay.tistory.com

    댓글

수학 1등급 가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