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2학년도 한양대학교 생기부 우수사례
    입시 정보/생기부 우수사례 2022. 9. 15. 11:10

    2022학년도 한양대학교 생기부 우수사례

    횐님들 안녕하세영! 오늘은 2022학년도에 한양대학교에 합격한 학생들의 생기부 우수사례를 살펴보려고 해영. 한양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종합평가 100%로 선발하고 수능최저와 면접이 없어영. 그래서 다른 학교의 학생부종합전형보다 학교생활기록부가 더 중요합니다. 한양대학교에서는 종합성취도를 정성적으로 평가하고영, 비판적·창의적 사고역량과 자기주도역량, 소통 및 협업역량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고 해영. 각 평가요소에 잘 맞는 생기부 우수사례를 확인한 뒤에 한양대학교 선배들의 조언도 확인해 보아영.🥳

     

    한양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종합성취도

    종합성취도는 단순한 교과 성적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학생이 이수한 과목과 과목의 성취도(등급,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이수자 수,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수상경력,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등 학생부에 기록된 학업관련 기록을 토대로 학생의 교육 여건과 고교의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3년 간의 종합성취도를 정성적으로 평가합니다.

     

    4대 핵심역량

    2023학년도 한양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비판적 사고 역량이 잘 드러난 사례

    · 학교생활기록부 항목 중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중심으로 학생의 학업적 성장과정과 그 과정에서 드러나는 학생 개인의 학업적 역량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서 확인된 학생의 학업 역량을 '수상경력,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서 상호 비교 및 확인하여 평가합니다.

    · 한양대학교는 전공적합성이 아닌 계열적합성에 초점을 두어 평가합니다. 지원학과의 계열적 특성에 따라 [수학·과학교과/언어·사회교과]에서의 역량을 중점적으로 평가합니다.

     

     

    2022학년도 한양대학교 생기부 우수사례1

     

     

    창의적 사고 역량이 잘 드러난 사례

    · 학교생활기록부 항목 중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을 중심으로 학생의 학업적 성장과정과 창의적 사고역량을 확인합니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서 확인된 학생의 창의적 사고역량을 '수상경력,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서 상호 비교 및 확인하여 평가합니다.

    · 문제해결과정에서 기존의 틀을 벗어나서 본인만의 방법, 다양한 방법으로 시도하는 모습을 확인합니다.

    · 과목 내 다른 단원 혹은 다른 과목, 사회현상 등과 융합하여 접근하는 모습을 확인합니다.

    2022학년도 한양대학교 생기부 우수사례2

     

    자기주도 역량이 잘 드러난 사례

    · 학업 및 진로와 관련된 흥미에 대해 스스로 발전시키고 확장해나가는 과정을 확인합니다. 이때 지원 전공과 관련하여 한정될 필요는 없으며, 학생이 관심 분야나 특정 주제에 연속성과 지속성을 갖고 활동한 모든 부분을 의미 있게 평가합니다.

    2022학년도 한양대학교 생기부 우수사례3

     

     

    소통·협업 역량이 잘 드러난 사례

    · 학교생활기록부 항목 중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 중점을 두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에서 확인된 학생의 소통·협업 역량을 '수상경력,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서 상호 비교, 확인하여 평가합니다. 학생의 배려, 나눔, 리더십, 팔로우십 등의 품성적 우수성이 타인에게, 더 나아가 공동체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변화를 이끌어 내는 과정을 확인합니다.

    2022학년도 한양대학교 생기부 우수사례4

     

    한양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합격생 인터뷰

    Q 고등학교 생활 중 가장 중점을 두고 활동했거나 노력한 부분은 무엇이었나요?

    건축학부 20학번 김OO

    개인적으로 고등학교에서 활동을 할 때 제가 갖고 있는 관심 분야를 중심으로 하나의 커다란 활동 흐름을 보여주고자 노력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3년 내내 준비해야 하는 전형이니 만큼, 처음부터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빨리 캐치해내고 이 분야를 바탕으로 활동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세부적인 분야를 정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교육학, 인문학, 사회과학 등 큰 틀을 정해놔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고등학교 시절 '공간에 대한 관심'을 하나의 흐름으로 잡았고 이에 대한 활동을 생활기록부에 세세하게 녹여나갔습니다. 세부적으로, 1학년 때는 지리학에 관련된 활동들을 주로 진행하고 2학년에 올라서는 이 분야를 도시과학 분야로 좁혀 나갔습니다. 3학년이 되어선 도시과학이라는 분야도 더욱 세부적으로 좁혀 건축학에 관련된 활동을 최종적으로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공간에 대한 저의 관심을 이어나갔고, 제가 하고 싶은 분야에 대한 확신을 가지고 건축학부에 지원할 수 있었습니다.

     

    경제금융학부 20학번 정OO

    저는 고등학교 생활을 하면서 학업 이외 활동에도 관심이 많은 학생이었습니다. 1학년 1학기 때부터 3학년 1학기까지 꾸준히 학생회를 하였으며, 그 안에서 수많은 활동과 경험들을 하였습니다. 학생들이 자신만의 공부법을 찾아 포트폴리오를 작성하고, 이를 공유하여 공부를 어떻게 시작할지 모르는 다른 학생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콘텐츠를 진행하기도 하였고, 학교 축제에 대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어내기 위해 홍보 영상을 제작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외에도 학교 축제의 MC를 맡아 학생들과 선생님들의 호응을 유도하여 성공적인 축제로 마무리 짓는 등 다양한 경험들을 하고자 하였습니다. 저는 이러한 활동들이 현재까지도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산업공학과 19학번 허OO

    여러 활동을 진행하며 수동적으로 움직이기보다는 제 자신이 주체가 되어 이끌어나가는 학생이 되고자 노력했습니다. 3년간 했던 다양한 활동 중 특히 립밤 용기 제작을 주제로 한 탐구활동이 기억에 남습니다. 림밥을 사용하며 뚜껑을 잘못 닫아 내용물이 뭉개짐으로 인해 불편을 겪는 사람들이 많다는 문제에 착안하여,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립밤 용기를 만들어보고자 했습니다. 먼저 미술문화 수업을 통해 다루었던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이용해 제품을 3D로 설계하고 프린팅하여 시제품을 제작했습니다. 기계적 구현 혹은 사용자가 사용할 때 있어 발생할 문제점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설계도 제작까지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쳤고 그 결과 뚜껑을 여닫을 때 내용물이 자동으로 인출, 인입되는 립밤 케이스를 설계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아이디어를 기술적인 부분에서 더욱 발전시키고 싶어 지역 대학교의 기계공학과 교수님께 자문을 구했고, 덕분에 멘토링을 통해 설계를 다듬어 최종 제작까지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그 결과, 교내 대회에서 제품의 높은 실용성과 기존 제품과의 확연한 차이점으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는 자연스레 '내 아이디어로 창업을 진행해볼 수 있을까?'라는 호기심으로 이어졌고, 시장환경조사, 4P분석 등을 진행하여 창업대회에 참가하며 산업 전반의 시스템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다른 학생들은 대략적인 설계에서 끝내는 활동이지만, 저는 더 나아가 아이디어를 한 단계씩 발전시켜나가며 제품을 실제로 제작하고 창업에 대한 계획까지 세워보았습니다. 머릿속에서 그리기만 했던 아이디어가 실제 하드웨어로 구현되는 과정을 보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을 통해 주체적으로 활동을 이끌어갔던 제 모습이 생활기록부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국어국문학과 20학번 김OO

    저는 리더십 활동에 가장 중점을 두었습니다. 고등학교 3년간 반장으로서, 친구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주도하였고 학급의 협력과 화합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특히, '사회 이슈 게시판' 공약이 학우들의 큰 호응을 받았습니다. 순서를 정해 각자 진로에 대한 최근 이슈들을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해당 학생은 관심 분야와 관련된 지식을 쌓고 다른 학생들은 사회 현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힐 수 있게 도왔습니다. 축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일 년간 살펴본 친구들의 성격에 맞게 역할을 배분하여 성공적으로 연극을 선보였고, 그 결과 학급 전체 1등이라는 성과를 얻어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학급을 대표하는 반장이라는 직책에 걸맞게 전교의 대표자들이 모이는 대의원회의에서 학생들의 편의를 위해 정수기 추가 설치를 건의하였고, 이것이 통과되어 편리한 학교생활을 도왔습니다. 반장으로서 학급과 학교를 위해 구체적인 활동을 주도함으로써 3년간 노력한 결과 제가 가진 리더십 역량과 책임감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었던 활동이 되었습니다.

     

    경영학부 20학번 이OO

    저는 1학년 때 특정한 직업과 진로에 확신을 가지고 있는 상태가 아니었고 그래서 다양한 분야에 관심을 두고 편식 없이 공부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서로 다른 두 과목 사이의 연결성을 찾아보는 탐구 활동을 꾸준히 했었습니다. 거창한 탐구 활동처럼 들릴 수도 있지만, 실제로는 경제 시간에 배운 경제 지표들을 간단하게 정적분을 활용해서 직접 결과값을 구해보거나 주가 변동에서 등비수열을 찾아보는 활동 같은 것이었습니다. 대회나 동아리 활동에서 장기적으로 하는 수준 높은 탐구가 아닌 혼자 간단하게 할 수 있는 것들이었지만, 배운 내용들을 실용적으로 활용해보는 경험을 시작으로 수학을 경제 분야에 응용하는 탐구 활동을 꾸준히 했었습니다. 서로 다른 분야를 엮어서 확장해나가는 탐구에 스스로 만족감을 느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다양한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진로가 꼭 확실하지 않더라도 다양한 분야에 꾸준히 관심을 가지면서 기존에 알고 있는 것을 새롭게 적용해보는 것이 본인만의 역량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는 소중한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2023학년도 한양대학교 수시모집 요강과 2022학년도 수시등급도 확인해 보세영.😊

     

    2022학년도 한양대학교 수시등급

    횐님들 안녕하세영~~ 오늘은 2022학년도 한양대학교 수시등급을 알아볼게영. 먼저 2022학년도 한양대학교 주요 입학전형 선발 결과를 살펴보고 전형별 합격자의 내신 등급을 알아본 뒤 3개년 동안

    mittay.tistory.com

    댓글

수학 1등급 가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