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2학년도 경희대학교 생기부 우수사례
    입시 정보/생기부 우수사례 2022. 9. 19. 15:37

    2022학년도 경희대학교 생기부 우수사례

    횐님들 안녕하세영! 오늘은 2022학년도 경희대학교 생기부 우수사례를 알아보려고 해영. 경희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만으로 합격자를 뽑기 때문에 생기부가 정말 중요해영. 경희대에서는 학종 서류평가요소를 4가지로 제시하는데영, 각 요소에 맞는 생기부 우수사례와 입학사정관의 평가도 자세히 공개하고 있어영. 어떤 과목을 이수해야 좋은 평가를 받을지, 성취도는 어떻게 평가되는지 경희대 합격자들의 생기부에서 확인해 봅시다.🧙‍♀️

     

    경희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요소

    학생부종합전형은 수치상으로는 얼핏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다양한 능력을 지닌 학생들의 역량과 잠재력을 다양한 관점에서 평가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수치로 드러나는 교과성적만으로 학생을 선발하지 않고, 지원자가 제출하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등을 바탕으로 학업역량뿐 아니라 학업에 대한 태도와 의지, 진로에 대한 관심과 노력, 자기주도적인 활동과 경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합니다.

     

    학교생활기록부: 학교생활을 담은 종합적 기록물

    학교생활기록부는 학생의 학교생활에 대한 종합적 기록물로서, 학생이 얼마나 충실하게 학교생활을 했는지 담고 있습니다. 교과 수업에 얼마나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업을 위해 주도적으로 노력했는지, 지적 호기심과 관심을 충족하고자 어떤 학습과 활동을 했는지,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해 어떤 경험을 했는지 등이 구체적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학교생활기록부에는 교사가 작성한 학생의 학교 활동에 대한 객관적 사실과 학생의 성장 과정에 대한 정성적 평가가 기술되어 있습니다. 즉, 학교생활기록부는 ‘사실의 기록+주관적 평가의 기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에 드러난 모든 항목을 종합해 평가에 반영합니다.

     

    자기소개서: 고교 생활을 들려주는 해설서

    자기소개서의 독자는 입학사정관입니다. 입학사정관이 지원자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학교생활기록부에 충분히 표현되지 않은 활동의 동기와 과정, 느끼고 배운 점, 활동의 의미 등을 표현해주세요. 학교생활기록부와 연계하여 자신의 역량 등을 잘 표현하되, 학생부 기록을 그대로 반복해 기술할 필요는 없습니다. 결국 중요한 것은 ‘나의 언어’로 쓰는 것! 다른 지원자와 경험이 크게 다르지는 않겠지만, 활동 경험과 그 활동이 지원자에게 미친 영향, 변화를 보여주세요.
    ※ 자기소개서는 유사도를 검색해 표절 여부를 심의하고 있으므로 꼭 직접 작성해야 합니다.

     

    평가방법

    입학사정관 2인이 서류평가시스템을 활용해 각자가 전형별 평가요소에 따라 전형자료를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하고, 평가위원 간 일정 점수 이상 차이가 나는 경우 평가조정위원회를 열어 조정점수를 부여함

     

    평가척도

    탁월(S) 우수(A) 양호(B) 보통(C) 미흡(D) 미달(F)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요소

    학업역량 30%: 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 능력

    학업성취도 교과목의 석차등급 또는 원점수(평균/표준편차)를 활용해 산정한 학업능력 지표와 교과목 이수 현황, 노력 등을 기반으로 평가한 교과의 성취 수준이나 학업 발전의 정도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학업을 수행하고 학습을 해 나가는 자발적인 의지와 태도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학습 전략을 선택하여 계획을 수립·실행하는 과정
    탐구활동 어떤 대상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깊고 폭넓게 탐구할 수 있는 능력


    전공적합성 30%: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 노력과 준비 정도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고교 교육과정에서 지원 전공(계열)에 필요한 과목을 수강하고 취득한 학업성취의 수준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지원 전공(계열)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주의를 기울인 태도와 알고 있는 정도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 지원 전공(계열)에 대한 관심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 과정과 배운 점

     

    인성 20%: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

    협업능력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함께 돕고 함께 생활할 수 있는 역량
    나눔과 배려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해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며, 타인을 위해 기꺼이 나누어 주고자 하는 태도와 행동
    소통능력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고 공감할 수 있으며, 자신의 정보와 생각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역량
    도덕성 공동체의 기본윤리와 원칙에 따라 행동하고, 부정 또는 부당한 행동을 하지 않는 태도
    성실성 책임감을 바탕으로 꾸준히 노력해 자신의 의무를 다하는 태도와 행동


    발전가능성 20%: 현재의 상황이나 수준보다 질적으로 더 높은 단계로 향상될 가능성

    자기주도성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전략을 선택해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성향
    경험의 다양성 학교교육의 다양한 영역에서 직접 겪거나 활동하면서 얻은 성장 과정 및 결과
    리더십 공동체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가는 역량
    창의적 문제해결력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사례로 보는 학업 역량

    학업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기초 수학 능력: 학업역량을 교과성적만으로 평가한다고 생각하는 학생이 많은데 그렇지 않습니다. 입학사정관은 교과성적뿐 아니라 교과수업의 탐구활동, 교내 경시대회, 독서활동, 동아리활동 등을 전반적으로 살피며 학업역량을 평가합니다.

     

    학업성취도

    · 전체적인 교과성적은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어느 정도인가?
    · 학기별/학년별 성적은 고르게 유지되고 있는가?
    · 학기별/학년별 성적은 상승/하락하고 있는가?
    ·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과목(예: 국어, 수학, 영어, 사회/과학 등) 성적은 어느 정도인가? 그 외 과목 성적은 전반적으로 무난한가? 유난히 소홀함을 보인 과목은 없는가?
    · 희망 전공과 관련된 기본 과목은 어느 정도 이수했는가?
    · 희망 전공과 관련해 도전적인 과제나 과목을 이수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가?
    · 희망 전공과 관련된 과목과 다른 과목의 성적 차이는 어느 정도인가?
    · 과목별 이수자 수의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 과목별 등급 외에 원점수(평균/표준편차 포함)는 적절한가?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기 위해 자기주도적인 태도로 노력하고 있는가?
    · 자발적인 성취동기와 목표의식을 가지고 넓고 깊게 학습하려는 의지와 열정이 있는가?
    · 교과 활동을 통해 지식의 폭을 확장하고 새로운 것을 창출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는가?
    · 교과 수업에서 적극적이고 집중력이 있으며 스스로 참여하고 이해하려는 태도와 열정을 보이는가?

     

    입학사정관의 평가

    A학생 [1학년]

    2022학년도 경희대학교 생기부 우수사례1

    · A학생의 1학년 교과성적입니다. 어떤가요? 국어, 수학, 영어, 탐구 등 주요 과목은 대부분 1, 2등급이네요. 특이하게도 기술·가정과 정보는 3, 4등급으로 성적이 낮습니다. 교과별로 기복이 있습니다. 원점수도 90점 이상인 경우 대부분 1등급을 받았는데, 수학은 80점대에서 1등급을 받았고 과목평균도 50점 내외로 다소 낮은 것이 특징입니다.

    · 영어와 수학의 표준 편차가 다른 과목에 비해 20 내외로 크다는 점에서 학생 간 점수 차이가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목별 수강자수를 보면 1학기에는 192명이었는데, 2학기에 2명이 전학 가서 190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과목별 수강자수가 모두 같아 모든 학생이 동일한 과목을 듣고 있고, 1학년 선택과목이 없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 이처럼 교과성적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볼 수 있지요.

     

    B학생 [2학년]

    2022학년도 경희대학교 생기부 우수사례2

    · B학생은 전 과목 대부분이 3, 4등급으로 네오르네상스전형 합격자 평균 성적인 2.6등급에 비해 낮은 수준입니다. 자연계 학생으로 물리, 화학, 생명과학과 같은 과학교과도 3, 4등급으로 평범한 수준입니다.
    · A학생과 B학생의 학업성취도를 비교하면, 입학사정관은 A학생이 상대적으로 우수하다고 판단합니다.

     

    C학생 [2학년]

    2022학년도 경희대학교 생기부 우수사례3

    · C학생 같은 경우 평가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교과성적의 정성평가가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C학생은 118명의 소규모 학교에서, 국어, 수학, 영어, 과학 과목 대부분 3, 4등급을 받았지만, 원점수는 95점 내외로 높습니다. 심지어 지구과학은 99점을 받고도 4등급입니다.
    · 석차등급과 원점수가 일반적이지 않을 경우에 어떻게 해석하느냐가 중요합니다. 시험 난이도가 낮을 수도 있으니까요. 이 학생은 표준편차가 15 내외로 비교적 작아, 동질 집단의 성격이 강하다고 하겠습니다. 전교생 전체가 열심히 공부해서 평균 성적도 높다고 해석될 수 있습니다.
    · 이런 점을 고려하면 석차등급이 3, 4등급으로 보통이지만, 원점수가 높은 점을 기반으로 하여 학업성취도는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될 것입니다.

     

    D학생 [2학년]

    2022학년도 경희대학교 생기부 우수사례4

    · D학생은 수강자수 140여명에서 확인할 수 있듯 비교적 소규모 학교를 다니는 학생으로, 국어, 수학, 영어, 과학에서 전 과목 1,2등급을 받고 있습니다. 화학은 원점수가 95점, 97점임에도 이수자수가 28명으로 적어 2등급을 받았네요. 입학사정관은 이러한 부분도 고려합니다.
    · 진로선택과목으로 2학년에 심화수학과 프로그래밍을 이수해 수학과 과학에 대한 관심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 과목 모두 성취도에서 A등급을 받았는데, A등급 비율도 20% 내외로 그렇게 높지 않아 엄격한 성적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례로 보는 전공적합성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이해, 노력과 준비 정도: 입학사정관은 지원자가 좋아하는 분야를 더 열심히 할 것이란 기대를 가지고 서류를 살펴봅니다. 지원자들은 전공적합성을 전공과 관련된 직접적인 활동으로 지나치게 좁게 해석하기도 합니다만, 대학은 이를 보다 넓은 시각으로 보아 계열적합성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학교생활 중 전공(계열)과 관련된 교과 수업활동과 창의적 체험활동 등에서 전공(계열)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평가하고자 합니다. 2015 개정교육과정에 선택과목이 도입됨에 따라 지원자가 전공(계열) 관련 과목을 적절하게 이수하고 있는지, 얼마나 이수했는지, 그리고 성취도는 어떠한지를 세밀하게 평가하고 있습니다.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과목을 어느 정도 이수하였는가?
    ·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해 스스로 선택하여 수강한 과목은 얼마나 되는가?
    · 지원 전공(계열)과 관련된 교과 성적이 우수한가? (이수단위, 수강자수,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 참고)

     

    전공에 대한 이해와 관심

    · 지원 전공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고 있는가?
    · 지원 전공에 대해 올바르게 이해하고 있는가?
    · 자신의 경험과 지원 전공의 연관성을 설명할 수 있는가?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

    · 지원 전공에 관련된 교과관련활동(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수상)이 있는가?
    · 지원 전공에 관련된 창의적 체험활동(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이 있는가?
    · 지원 전공에 관련된 독서가 있는가, 적절한 수준인가?

     

    입학사정관의 평가

    사례 A - 인문계열

    경영학과 지원자1

    2022학년도 경희대학교 생기부 우수사례5

    · 일반고의 보통교과 과목인 국어와 영어, 사회탐구 과목을 충실히 이수한 일반적인 인문계열 지원자입니다. 수학 확률과 통계, 과학 생명과학Ⅰ을 선택하고, 일본어를 제2외국어로 선택해 이수하였습니다.

     

    경영학과 지원자2

    2022학년도 경희대학교 생기부 우수사례6
    2022학년도 경희대학교 생기부 우수사례6

    · 일반고의 보통교과 과목인 국어, 영어, 사회탐구 과목을 충실히 이수한 일반적인 인문계열 지원자입니다.
    · 지원자1보다 1학년 심화영어Ⅰ 4단위와 2학년 진로영어 3단위를 추가 이수했습니다. 수학 확률과 통계 외에 심화수학 4단위와 경제수학 5단위를 추가 이수했습니다. 과학 생명과학Ⅰ과 생활과 과학을 선택하고, 일본어를 제2외국어, 심리학과 종교학 등을 선택하여 이수했습니다.

     

    경영학과 지원자3

    2022학년도 경희대학교 생기부 우수사례7

    · 일반고의 보통교과 과목인 국어, 영어, 사회탐구 과목을 충실히 이수한 일반적인 인문계열 지원자입니다.
    · 지원자1보다 영어권 문화 4단위, 심화영어 3단위 등을 추가 이수했습니다. 보통교과의 경제, 국제계열의 전문교과Ⅰ과목인 국제경제를 진로선택과목으로 이수했습니다. 수학교과는 확률과 통계 외에 경제수학 4단위와 생활 속의 수학적 사고 3단위를 추가로 이수했습니다. 과학교과는 화학Ⅰ과 지구과학Ⅰ을 선택하고, 중국어를 제2외국어, 심리학과 논술 등을 선택하여 이수했습니다.

     

    사례 A에 관한 입학사정관의 평가

    · 지원자1, 지원자2, 지원자3 모두 경영학과에 합격한 사례입니다.
    · 인문계열 학과는 필수로 이수해야 할 과목이 지정되어 있기보다는 국어, 수학, 영어, 사회탐구 기초과목의 성취도가 더욱 중요합니다. 지원자1은 기초과목을 충실히 이수하고 성취도가 우수했습니다. 수학 및 경제 과목을 추가 이수하지는 않았지만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초학력을 충분히 갖추었다고 판단해 합격한 사례입니다.
    · 지원자2는 수학과목을 추가로 이수하였고, 지원자3은 수학과목과 경제 관련 과목을 추가로 이수하였습니다. 분석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경영학과의 특성을 고려한다면 가장 바람직하게 과목을 이수한 학생은 지원자3입니다.
    · 인문계열에서 과목 선택의 의미는 기초과목의 성취도+a(알파)라 할 수 있습니다. 전공(계열)에 적합한 과목을 이수했느냐는 가산점 성격으로, 필수 이수과목이 아니라 이수하면 더 좋은 정도의 의미를 지닙니다.

     

     

    사례 B - 자연계열

    생물학과 지원자1

    2022학년도 경희대학교 생기부 우수사례8

    · 일반고의 보통교과 과목인 수학, 과학탐구 과목을 충실히 이수한 일반적인 자연계열 지원자입니다.
    · 생물학과 지원자로 생명과학Ⅰ 6단위와 생명과학Ⅱ 4단위를 필수적으로 이수하고, 화학Ⅰ/Ⅱ도 이수했습니다. 수학교과는 미적분 3단위, 확률과 통계 3단위, 기하 4단위 추가 이수했습니다. 화법과 작문, 윤리와 사상을 선택하고, 중국어를 제2외국어로 선택하여 이수했습니다.

     

    생물학과 지원자2

    2022학년도 경희대학교 생기부 우수사례9

    · 일반고의 보통교과 과목인 수학, 과학탐구 과목을 충실히 이수한 일반적인 자연계열 지원자입니다.
    · 생물학과 지원자로 생명과학Ⅰ 5단위와 생명과학Ⅱ 3단위를 필수적으로 이수하고, 선택과목에서 화학Ⅰ/Ⅱ, 물리학Ⅰ, 지구과학Ⅰ과 생활과 과학 과학 5개 과목 이수를 포함해 총 11개 과목을 이수했습니다. 수학교과는 미적분 3단위, 확률과 통계 3단위, 기하 6단위를 추가로 이수했습니다. 언어와 매체, 사회문화를 선택하고, 제2외국어 없이 한문과 논리학을 선택하여 이수했습니다.

     

    생물학과 지원자3

    2022학년도 경희대학교 생기부 우수사례10

    · 일반고의 보통교과 과목인 수학, 과학탐구 과목을 충실히 이수한 과학중점학교의 자연계열 지원자입니다.
    · 생물학과 지원자로 생명과학Ⅰ 4단위와 생명과학Ⅱ 4단위를 필수적으로 이수하고, 추가적으로 전문교과인 생명과학실험을 진로선택과목으로 선택하여 이수했습니다. 선택과목에서 화학Ⅰ/Ⅱ, 물리학Ⅰ/Ⅱ, 지구과학Ⅰ 총 과학 4개 과목 이수를 포함해 총 13개 과목을 이수했습니다. 수학교과는 미적분 4단위를 추가 이수했습니다. 사회교과는 추가 이수 없이, 국어교과는 언어와 매체, 제2외국어로 일본어를 선택하여 이수했습니다.

     

    사례 B에 관한 입학사정관의 평가

    · 지원자1, 지원자2, 지원자3 모두 생물학과에 합격한 사례입니다.
    · 자연계열 학과는 필수적으로 이수해야 할 과목으로 수학은 미적분, 과학은 전공 관련 과학Ⅱ라고 하겠습니다.
    · 지원자1은 수학 미적분과 생명과학Ⅱ까지 필수 과목을 이수하고, 수학과 과학 과목의 성취도가 우수했습니다. 과학 과목의 추가 이수는 그리 많지 않지만,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초학력을 충분히 갖추었다고 판단해 합격했습니다.
    · 지원자2는 수학에서 확률과 통계, 기하를 추가로 이수하고, 생명과학Ⅰ과 생명과학Ⅱ를 이수했습니다. 화학Ⅰ/Ⅱ, 물리학Ⅰ, 지구과학Ⅰ과 생활과 과학 총 과학 5개 과목, 학기별 총 11개 과학과목을 이수했고, 사회탐구도 1과목 이수했습니다.
    · 지원자3은 생명과학Ⅰ과 생명과학Ⅱ를 필수적으로 이수하고, 추가적으로 전문교과인 생명과학 실험과 화학실험을 진로선택과목으로 선택하여 이수했으며, 화학Ⅰ/Ⅱ, 물리학Ⅰ/Ⅱ, 지구과학Ⅰ까지 총 과학 4개 과목, 학기별 총 13개 과학 과목을 집중적으로 이수했습니다. 수학은 미적분만 이수하고 사회탐구, 제2외국어도 이수하지 않았습니다.
    · 과학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생물학과 특성을 고려한다면, 가장 바람직하게 과목을 이수한 학생은 수학과 과학의 기초 과목과 사회, 생활/교양과목까지 다양하게 이수한 지원자2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자연계열에서 과목 선택의 의미는 필수 기초과목[수학 미적분, 전공(계열) 관련 과학Ⅰ/Ⅱ]의 성취도+a(알파[수학 확률과 통계 또는 기하, 그 외의 과학 과목])라 할 수 있습니다. 전공(계열)에 적합한 과목을 이수했느냐는 가산점과 같아, 필수 이수과목이라기보다는 이수하면 더 좋은 정도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필수 기초과목의 성취도가 우수하면 대학 수학이 가능하므로, 이수과목 수라는 양적 측면보다는 필수 기초과목의 성취도가 더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공동교육과정 개설 선택 사례

    2022학년도 경희대학교 생기부 우수사례10

    공동교육과정 개설 선택 사례에 관한 입학사정관의 평가

    · 학생부 서류평가시스템을 통해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표와 학생의 과목선택 현황을 비교하여 평가합니다.
    · 학교가 개설했음에도 이수하지 않은 학생과 학교가 개설하지 않아 이수하지 못한 학생은 다르게 평가합니다. 학교가 개설하지 않아 다른 학교 등에서 공동교육과정으로 이수했는지 여부를 확인하여 평가에 반영합니다. 자기주도성,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등의 평가에 반영될 수 있습니다. 위 사례 학생은 문학적 감성과 상상력, 민주시민, 일본 언어와 문화, 현대 세계의 변화 과목을 공동교육과정으로 이수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성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필요한 바람직한 사고와 행동: 많은 지원자로부터 인성을 평가할 때 ‘봉사활동은 몇 시간이나 해야 의미가 있나요? 같은 기관에서 봉사활동을 해야 하나요?’ 등과 같은 질문을 받습니다. 봉사활동은 인성을 확인하는 하나의 활동일 뿐, 인성을 나타내는 사례를 봉사활동 하나로 국한해서는 안 됩니다. 인성은 수업시간, 동아리 활동 등 학교생활을 하며 경험하는 다양한 활동 속에서 공동체의 일원으로 상호작용 하면서 성장하는 모습을 보고자 하는 역량입니다.

     

    협업능력

    · 자발적인 협력을 통해 공동의 과제를 완성한 경험이 자주 나타나는가?
    · 협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사람들을 설득해 협동을 이끌어낸 경험을 가지고 있는가?
    · 공동과제나 단체 활동을 즐겨하고, 구성원들로부터 좋은 동료로 인정받고 있는가?

     

    나눔과 배려

    · 타인을 위하여 자신의 것을 나누고자 한 구체적 경험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가?
    · 봉사활동 등을 통해 나눔을 생활화하고자 하는 경험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가?
    ·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 학교생활에서 타인을 배려한 본보기로 언급되거나 모범이 된 사례가 있는가?

     

    소통능력

    · 공동과제 수행이나 모둠활동, 단체활동 등에서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상대방의 관심사항과 요구를 공감하고 이해하고 있는가?
    · 수업이나 과외활동 등에서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는가?
    ·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논리적·체계적으로 기술하는 경험이 나타나는가?
    · 새로운 지식이나 사고방식에 대하여 열린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가?

     

    도덕성

    · 자신이 속한 집단이 정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고, 자신에게 불리한 경우라 하더라도 이를 지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가?
    · 자신이 속한 구성원들에게 인정과 신뢰를 얻고 있으며, 바람직한 행동으로 모범이 되는가?
    · 규칙이나 규정을 어긴 경우,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개선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는가?

     

    성실성

    · 학업활동에 있어 지속적인 노력을 통하여 꾸준함을 보여주고 있는가?
    · 자신의 관심분야나 진로와 관련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수행한 경험이 있는가?
    ·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여도 일관된 모습으로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 경험이 있는가?
    · 출결상황이나 단체활동 참여 등 학생으로서 당연히 해야 하는 의무를 책임감 있게 수행하고 있는가?

     

    발전가능성

    현재의 상황이나 수준보다 질적으로 더 높은 단계로 향상될 가능성: 학생부종합전형에서 리더십은 임원이 아니더라도 공동체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주도적으로 참여한 경험이 있으면 됩니다. 발전가능성은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수립해 실행하는 자기주도성, 다양한 교내 활동을 통해 성장하는 경험의 다양성,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로 문제를 해결하는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 다양한 영역을 평가하므로 꼭 리더의 경험 유무에 대해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기주도성

    · 교내 다양한 활동에서 주도적, 적극적으로 활동을 수행하였는가?
    · 새로운 과제를 주도적으로 만들고 성과를 내었는가?
    · 기존에 경험한 내용을 바탕으로 스스로 외연을 확장하려고 노력하였는가?

     

    경험의 다양성

    · 자율, 동아리, 봉사, 진로활동 등 체험활동을 통해 다양한 경험을 쌓았는가?
    · 독서활동을 통해 다양한 영역에서 지식과 문화적 소양을 쌓았는가?
    · 예체능 영역에서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참여하였는가?
    · 자신의 목표를 위해 도전한 경험을 통해 성취한 적이 있는가?

     

    리더십

    · 학생회, 동아리 등 학생 주도 활동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였는가?
    · 구성원의 화합과 단결을 이끌어가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경험이 있는가?
    · 공동체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하고 실행을 주도한 경험이 있는가?

     

    창의적 문제해결력

    · 교내 활동 과정에서 창의적인 발상을 통해 일을 진행한 경험이 있는가?
    · 교내 활동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였는가?
    · 주어진 교육환경을 극복하거나 충분히 활용한 경험이 있는가?

     

     

    2022학년도 경희대학교 수시등급도 확인해 보세영.🧙‍♂️

     

    2022학년도 경희대학교 수시등급

    횐님들 안녕하세영! 오늘은 2022학년도 경희대학교 수시합격자의 내신 등급을 알아보려고 해영. 경희대학교 수시 전형에는 크게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논술우수자, 실기우수자 전형이 있고영

    mittay.tistory.com

    댓글

수학 1등급 가즈아